Bongta      

인연

소요유 : 2012.04.04 15:37


함부로 인연을 맺지 마라.  (법정)

진정한 인연과, 스쳐가는 인연은
구분해서 인연을 맺어야 한다.
진정한 인연이라면,
최선을 다해서
좋은 인연을 맺도록 노력하고
스쳐가는 인연이라면,
무심코 지나쳐 버려야한다.

그것을 구분하지 못하고
만나는 모든 사람들과
헤프게 인연을 맺어놓으면
쓸만한 인연을 만나지 못하는 대신에
어설픈 인연만 만나게 되어
그들에 의해
삶이 침해되는 고통을 받아야한다.

인연을 맺음에 너무 헤퍼서는 안 된다.
옷깃을 한번 스친 사람들까지
인연을 맺으려고 하는 것은
불필요한 소모적인 일이다.

수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고
살아가고 있는 우리지만,
인간적인 필요에서 접촉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은
주위에 몇몇 사람들에 불과하고
그들만이라도 진실한 인연을 맺어 놓으면
좋은 삶을 마련하는데는 부족함이 없다.

진실은,
진실된 사람에게만 투자해야한다.
그래야 그것이 좋은 일로 결실을 맺는다.
아무에게나 진실을 투자하는건,
위험한 일이다.

그것은 상대방에게 내가 쥔,
화투패를 일방적으로 보여주는 것과
다름없는 어리석음이다.

우리는
인연을 맺음으로써 도움을 받기도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피해도 많이 당하는데,
대부분의 피해는 진실없는 사람에게
진실을 쏟아 부은 댓가로 받는 벌이다.

***

새벽 3시.
하늘을 쳐다본다.
보름을 하루 앞두고,
조금 이지러진 만월이 차디찬 허공에 걸려있다.

그 야밤을 지치어 서울로 가다.
천천히 차를 몰았다.

오는 도중,
뒷칸을 향해,
나는 가만히 타이른다.

"아저씨와 함께 서울로 가는 거다.
가서 아주머니를 만나자."

이 착하디 착한 아이를 6년간이나 한데에 버리다시피하여,
추위에 떨고, 배를 주리게 할 수 있음인가?

저들은 참으로 사람 꼬락서니가 말이 아니고나.
저 흉악한 치들을 나는 용서하기 힘들다.

여기 시골에도,
염천지절에도 물 한그릇 주지 않고,
엄동설한에도 거적 하나 넣어주지 않는 흉칙한 악인들이 바로 이웃에 있다.

그러자,
처가 예전에도 한 번 이야기하였던 적이 있는 법정 스님의 시를,
이 와중에 뒤돌아 홀로 베끼어 내게 내민다.
이번엔 천천히 그의 시를 음미한다.

출가인이 어찌 이리도 세간사의 사정을 꿰뚫고 있음인가?
과시 文과 道를 아우르신 이 시대의 드문 승려다.

저런 악인들과 잠시 잠깐이나마 거래를 틀었던 것이 후회스럽다.

버려진 아이와 인연 짓길 1년 반,
그리고 식구로 맞아들여 2년 3개월.

한없이 착하고 어여쁜 아이가 별이 되었다.
나는 오늘 슬프다.

지금은 슬픔과 분노로,
더 이상 글을 잇지 못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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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은유시인 2012.04.05 19:23 PERM. MOD/DEL REPLY

    공감 가는 글입니다.
    저는 사람들과 정을 쉽사리 나누는 성질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모진 성격을 지녔다는 게 아니라
    그저 타인에 대해 비교적 관심이 적은 편이지요.
    누군가에게 전화를 자주 거는 편이 아니고 누군가를 잘 찾아다니는 성격도 아닙니다.
    그 때문에 섭하다는 소리를 자주 듣습니다.

    저는 저를 찾아오는 사람들에 대해 비교적 관대한 편입니다.
    아무리 못된 짓을 저지르고 떠난 사람이라도 웃으며 찾아오면 그만 마음이 눈 녹듯 녹습니다.
    성격이 다혈질이라 화도 잘 내고 고함도 잘 지르지만,
    언제나 그때 뿐이지요.
    그렇지만 옳은 것은 옳은 것이요, 그른 것은 그른 것이란 선을 분명히 긋지요.

    윗 글을 읽노라니 필경 강아지가 저 세상 강아지가 된듯싶습니다.
    지금 저와 함께 동거하는 예삐는 제 곁에 있은지 벌써 5년이 지났습니다.
    앞으론 10년을 더 살 것이라 생각하는데
    가끔씩 녀석의 눈을 보면서 다짐을 합니다.
    "아프지만 말고 건강하게 살아라"
    그래서 녀석이 잘못해도 때리거나 고함을 치지 않습니다.
    앞발을 달라든가, 대소변을 가리게 한다거나
    그걸 억지로 훈련시키려 하지 않습니다.

    지금도 새집으로 이사온지 20일이 지났습니다만,
    아직도 녀석은 출입문쪽 마루에 깔아놓은 신문지에 대소변을 봅니다.
    첨엔 방안 이곳저곳에다 함부러 대소변을 싸댔는데
    그나마 나아진 편입니다.

    저는 동물의 왕국이나 오염에 대한 티브이프로(특히 내셔날지오그래픽채널을 자주 봅니다)를 보면 인간은 도무지 구제하지 못할 동물이란 생각이 듭니다.
    상아를 팔아먹기 위해 거대한 코끼리를 마구 죽인다거나 가죽을 구하려고 표범이나 그외 짐승들을 밀렵하는 등....
    그리고 온갖 오염물질을 마구 버리고 그런 행태가 악덕 기업 뿐만 아니라 소소하게 가정집마다 버젓이 일어납니다.
    인류멸망설이나 지구멸망설이 자꾸 회자되는 까닭도 근거 없는 얘기가 아닐 겁니다.
    스피노자는 "내일 지구가 멸망할지라도 나는 오늘 사과나무를 심으련다" 그랬다지요?
    그렇지만 지금 인간들은 "내일 지구가 멸망할지라도 나는 오늘도 호의호식하련다" 그런 생각으로 살아가지요.
    말단 비대증 환자로 생식기만 드립다 키운 인간들....

    걱정입니다.

  2. bongta 2012.04.05 22:22 PERM. MOD/DEL REPLY

    풀방구리.

    고물할아버지로부터 밥은커녕 물도 못 얻어먹던 그 아이가 끝내 세상을 등졌습니다.
    녀석이 저와 인연을 짓고는 한 동안 숨을 좀 제대로 쉰 폭이지만,
    녀석이 사라지니 만감이 교차합니다.

    그 동안의 가련한 일생도 생각나고,
    더 챙겨주지도 못한 것이,
    그리고 있는 동안 저를 행복하게 한 것,
    이 모두로 마음이 너무 아픕니다.

    최근래 녀석을 보살피느라 잠도 제대로 자지 못했고,
    그러자니 한편으론 흉악한 인간들을 향해 분노도 새삼 들끓어오르고,
    녀석의 슬픈 일생도 생각나고 ...
    하여 감정이 고르지 못했습니다.

    풀방구리가 없어지자,
    여기 농원이 순간 적막강산으로 변하였습니다.
    헤미도 가고, 그도 가고.

    도대체가 착하디 착한 저들에게 물 한그릇 떠주지 않는,
    인간들이 너무 더럽고 흉악하여 욕지기가 입니다.
    고물할아버지, 농원 앞 집, 그리고 옆 밭 놈.
    이 치들은 모두 하나같이 그리 살고 있지요.
    참으로 모질고 흉칙스런 악인들인 것입니다.

    우리 풀방구리는,
    여기 좋은 형편에서도 하루도 빼먹지 않고,
    물을 수시로 챙겨 먹지요.
    아니 이것은 살아 있는 동물에겐 당연한 일이지요.
    항차 그러한데 염천지절 뜬장에, 목줄로 묶여 지내는데,
    물을 섬으로 들이키려 할 것이라 이른들,
    그게 어찌 과장이겠습니까?

    저 거죽으로 인두겁 쓴 가짜배기 인간들은,
    한 마디로 악인이라 하지 않을 수 없는 소이가 이에 있는 것입니다.

    마음이 좀 다스려지면,
    나중에 풀방구리를 추모하는 글 하나를 지어보려고 합니다.

  3. 은유시인 2012.04.06 11:00 PERM. MOD/DEL REPLY

    [詩]

    반려동물위령비(伴侶動物慰靈碑)

    - 은유시인 -



    삼천리금수강산 무궁화역사 반만년
    지난한 세월 한민족과 함께 동고동락해온
    견공(犬公)과 묘공(猫公)이여!
    한번 주인으로 섬긴 인간
    늘 주인의 곁에서 늘 주인만 바라보며
    주인에게 조건 없이 베풀고 주인을 조건 없이 사랑해온 너
    너의 일편단심 성춘향 또한 무색하지 않더냐
    주인 가슴의 공허함을 갖은 애교로 메워주고
    주인의 슬픔을 대신하여 온몸으로 울어주고
    주인의 위급을 목숨 다해 지켜주질 않았더냐
    주인으로부터 고통을 당했음에 너 주인을 여전히 사랑하고
    주인으로부터 버림받았음에 너 주인을 여전히 그리워하고
    주인의 몸보신 위해 기꺼이 너의 살과 뼈 아낌없이 바쳐왔으니

    인간이 휘두른 삽과 몽둥이에 살이 으깨지고 뼈마디가 토막 나고
    인간이 조준 발사한 대못총알이 이마 한가운데와 등골에 박히고
    뜬장에 평생 갇혀 물 한 모금 못 마시고 땅 한번 밟지 못하니
    인간이 아니라면 얼마나 더 잔인할 수 있겠으며
    인간이 아니라면 얼마나 더 야비할 수 있겠는가
    돈에 눈 먼 인간 단 돈 몇 푼에 너의 목숨을 팔아먹고
    게걸스런 인간 하찮은 쾌락 위해 너의 육체를 유린하고
    무지한 인간 제 몸보신 위해 자식 같은 너를 씹어 삼키지 않았겠니
    동물이라 하여 눈앞으로 다가온 죽음마저 어찌 두렵지 않다 할 것이며
    동물이라 하여 살이 으깨지고 뼈가 부러지는 고통을 어찌 느끼지 못할 것인가
    누가 동물의 목숨이라 하여 하찮게 여길 수 있으리오
    누가 동물의 존엄이라 하여 가볍게 여길 수 있으리오
    나 뒤늦게 그대 혼(魂)앞에 무릎 꺾고 무지한 학대자의 만행을 대신하여 비노라
    나 뒤늦게 그대 영(靈)앞에 엎디어 잔혹한 인간백정의 악업을 대신하여 비노라
    인간이 믿으려하지 않는 천국지옥이 있어 그대 혼령 천국에 머물거든
    지옥불에 떨어질 인간 위해 애절하게 울어다오.




    2010/08/26/08:09

  4. 사용자 bongta 2012.04.09 08:08 신고 PERM. MOD/DEL REPLY

    이 땅의 현실을 깨어 있는 의식으로 관찰하고,
    그 사태를 따뜻한 피를 퍼 올리는 심장으로 염려하지 않으면,
    이런 수준의 시어를 엮어낼 수 없습니다.

    고맙습니다.
    이 악머구리 같은 세상에,
    먹장구름 가운데 비추이는 한 줄기 빛처럼,
    희망의 단서를 던져 주시고,
    사랑을 아직 멈추기엔 이르다는 것을 깨우쳐 주시니.

    저는 반려동물이란 말이 애완동물이란 말로부터 진화하였듯이,
    반려동물이 뭇동물로, 그리고 그냥 동물로 전화(轉化)되기를 기원합니다.

    애완동물이나 반려동물이나,
    기실 이게 말 바꿈이 아니길 바랍니다.
    간호원이 간호사로, 운전수가 운전기사로 바뀌었습니다만,
    말뿐이 아니고, 과연 진정으로 저들을 대하는 의식이 바뀐 것인가?
    이런 의문을 저는 내내 던지곤 합니다.
    말이 아닌 의식을 바뀌길 원하질 않는 사람이,
    정작은 가장 선두에 서서 말을 바꾸자고 선동합니다.
    먼저 나서 말만으로 선동하는 것은 큰 비용 없이,
    뭇사람으로부터 아름다운 인심을 사는데 유리합니다.
    이런 생색내기는 이젠 저로서는 충분히,
    아니 식상하도록 보아온 트릭일 뿐이 아닌가,
    이리 의심하곤 합니다.

    저는 애완이든 반려든 그리 큰 의미 부여를 하지 않습니다.
    정명론(正名論)을 배웠습니다만,
    실상 우리네 삶이란 것은,
    正을 앞세워 曲을 팔고,
    名을 팔아 實을 사는 악당들이 천지를 헤집고 다니면서,
    천하를 어지럽히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實이 眞으로 돌아들어 바뀌지 않는 한,
    저것들은 다 虛名일 뿐이지요.
    正名이란 명실상부(名實相符)하지 않으면 다 허울일 뿐.

    符란 나눠 쪼개 갖는 부절(符節)을 가리킵니다.
    부절은 옥, 죽 따위를 쪼개 신표로 삼는 것입니다.
    나중 합쳐 하나가 될 때 그것, 진실이 드러나지요.
    이게 아니 이루어지는 한,
    저 짓거리는 모두 다 연출, 쇼에 불과하지요.
    혹은 뜻을 가졌으나 현실에서 좌절한 사람들이
    허공중에 에드발룬을 띄우는 그 허망한 안타까운 몸부림에 불과합니다.

    하여,
    저 말 바꿔치는 선전 놀음이란,
    늘 이중적이지요.
    위선자들의 욕망과
    열패자들의 열망이,
    영원히 만날 수 없는 위태스런 쌍곡선 상에서 질주하는 것,
    그렇습니다 영원을 향해 어긋나 달리는 그 변주(變奏)일 뿐이지요.

    故김근태가 계급장 떼고 한 판 붙자고 하였지요.
    하지만 사람 좋은 그는 폼만 잡고 말았지요.
    그래도, 저는 그이를 좋아합니다.
    늘 손해를 보지만,
    순정을 가진 이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반려라는 허울 좋은 라벨도 떼고,
    그냥 맞짱 뜨길 바랍니다.
    이 징그럽고,
    사납고 더러운 현실과.

    애완, 반려.
    이 따위 한정사(限定辭)는 꾸미고 있는 한 그 한계를 벗어날 수 없습니다.
    저미고, 나누고.
    이런 식의 한정, 수식은,
    지금의 현실에 대한 일변 항거인 것도 모르는 것이 아니지만,
    기실은 헤집고 보면 거꾸로 타협이기도 합니다.

    왜곡된 현실에 대한 잠깐의 돌아가기, 우회하기.
    이런 좌절, 타협의 산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비난하려는 것이 아니라,
    슬픈 것입니다.

    다만.
    우리는 깨달아야 합니다.
    이게 잠깐의 일탈, 유보, 좌절이라는 것을 잊지 말기를 지적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반려라는 말에 안주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궁극으로는 반려란 수식어를 떼어버린,
    김근태 식으로 말하자면 계급장 떼고 순수 그 빛나는 민낯으로 세상을 마주해야 합니다.
    그냥 ‘동물’이어야 합니다.

    나아가, 식물, 자연으로 이리 나아가야 합니다.

    저는 농부로서 이를 실천하려고 노력하고자 합니다.
    기실 농부란 살생을 일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벌레 죽이고, 두더지 잡고, 고라니 죽이고, 멧돼지 죽이고 ...
    이는 제가 잘 몰랐던 것인데,
    이제 농부가 되고 보니,
    이게 사람의 命을 부축하는 게 아니라,
    따지고 보면 이를 빙자하여 뭇 생령들을 마구 잡아 죽이는데 親한 이더이다.

    이를 진작에 알았으면,
    농부가 되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돌이켜 생각해보니,
    命을 잇는다는 것이 바로 이러한 것이 實相인 것임이라,
    외려 이 자리에서 공부를 끝장내야 하지 않겠는가 싶더군요.
    해서 고마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서 열심히 수양하려 합니다.

    은유시인님의
    시를 대하자니 용기가 납니다.

    외롭고, 힘든 이를 향해 손을 내어주시는 분들이 가까이 있다는 사실,
    그래, 버려진 양 싶어 매양 슬픔 속에 있던 이를 일으켜주고 계심이니,
    그저 삼가 고마울 따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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