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ta      

제 5장 반전형 봉도표(Ⅰ) - 1

주식/봉도표 : 2008. 2. 21. 12:11


반전형 봉도표(Ⅰ)

서론

주식 투자는 종목 선정과 매매시기 선택의 양대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기술적 분석은 시장 내적인 요인을 분석하여 이와 같은 과제를 해결할 단서를 발견하고자 하는 방법론과 다를 게 없다. 투자의 일차적 목표는 저 평가 종목을 바닥에서 사고, 고 평가 종목을 천정에서 파는 것이다. 바닥이라 하였지만 저가권이라도 상당 기간 지속한다면 비록 바닥에 매입하였다고 하여도 기간 이익의 상실로 별 실익이 없을 수 있다. 그 보다는 바닥에서 상승기로 전환하기 직전의 시점을 알아내는 것이 투자 실제에서는 중요하다. 천정도 마찬가지로 천정에서 하락기로 접어들기 직전의 시점을 찾아내는 것이 시급한 과제이다. 이것은 시세의 흐름 즉 추세가 지금 상태로 계속될 것인가 아니면 언제 반대로 바뀔 것인가를 파악하는 문제로 환치 된다.

봉도표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 봉형을 반전형 패턴, 계속형 패턴, 중립형 패턴을 분류하여 제시하는 것으로 대응한다. 반전형 패턴은 추세가 바뀔 가능성을 예고하는 형태를, 계속형 패턴은 추세가 계속 이어질 가능성을 지시하는 패턴을 말하며, 중립형은 향후 진행 방향이 미정인 유동적인 형태를 말한다. 이들에 대하여는 각기 장을 갈러 살펴 보도록 하겠거니와 본장과 다음 장에서는 봉도표 분석법 중에서 특히 시세 반전의 형태로 분류되는 봉형들을 중점으로 살펴 보고자 한다.

앞에서 이르기를 반전형을 추세가 바뀔 가능성을 예고하는 형태라 하였다. 가능성이라는 말에 주목하기를 바란다. 봉도표에서 말하는 반전형(反轉型)이란 의미는 추세가 반전할 가능성을 내포한다는 것이지 반드시 반전한다는 것을 보증한다는 것은 아니다.
( 보수적인 그러나 상당히 일리 있는 견해로 봉도표에서의 반전이란 추세가 바뀐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까지의 추세가 멈추었다는 것을 알릴 뿐이다. 라는 것이 있다. 만약 상승 추세 중에 반전형이 나타났다면 이는 상승 추세가 꺾이고 바로 하락 추세로 전환한다는 것이 아니라, 단지 상승 추세가 앞으로는 전개되지 않으리라는 신호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향후 하락 추세로 전환될 수도 있지만, 보합 시세에 머무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는 일시 멈추었다가 재차 상승세를 이어나갈 수도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반전형만을 보고 무조건 공매도 또는 신용 매수를 행하는 것은 극히 위험한 투자 방법이라는 것이다. ) 

여기 코스모스 씨앗이 있다 하자. 코스모스 씨앗은 코스모스라는 꽃이 될 가능태(可能態)로서 현존할 뿐이지 코스모스 꽃 그 자체는 아니다. 식물 발아의 3대 필수 조건인 적정 습도, 온도, 공기를 갖추지 못하면 아마도 영원히 꿈으로 남아 있을 것이다. 우리가 흔히 쓰는 인연(因緣)이란 말의 인(因)은 원인을, 연(緣)은 조건을 의미한다. 원인과 조건이 맞아 떨어져야 결과로 맺어질 수 있는 것이다. 앞의 예에서 코스모스 씨앗은 인(因)에 해당되고 습도, 온도, 공기 등은 연(緣)인 조건에 견줄 수 있다.

코스모스 씨앗이 코스모스 꽃이 아니듯이, 반전형 패턴도 반전이라는 구체적 현실과는 엄연히 다른 것이다. 반전형 패턴이라는 것도 이에 비추면 코스모스 씨앗과 같은 인(因)에 부합된다 하겠다. 적당한 시장 조건이 아우러질 때라야 비로서 반전이라는 현실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투자 현실에서 반전형 패턴이 나타났다는 것은 무엇인가 중요한 반전 가능성이 생겼다는 강한 증거임에는 틀림이 없다. 차후 바로 반전의 현실로 나타나거나 시장 여건의 불비(不備)로 불발로 끝날 수도 있다. 아니면 상당 기간 지나서 발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손바닥도 마주 쳐야 소리가 날 수 있듯이 제 아무리 강력한 반전형이라도 시장 조건이 따르지 않으면 여의치 않을 수 있다.

반전형을 추세가 바뀔 가능성으로 정의하여 사용할 때, 이제까지는 가능성에 대해 바른 이해를 구하였다. 그런데 반전형을 얘기할 때 반드시 집고 넘어 가야할 두 가지 전제 조건이 있다. 첫째는 추세이다. 즉 반전형이 나타난 시점에서 반전에 반(反)하는 기존의 추세가 존재하고 있어야 한다. 반전이 일어날 상대가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예컨대 상승 반전형 패턴이 나타났다고 할 때, 기존의 추세가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면 상승 반전형으로 판단할 수 있으나, 기존의 추세가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는 중에 나타났다면 반전형으로 취급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의당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치임에도 불구하고 실전에서는 잊고 행동하기 쉽다. 이는 앞에서 다룬 전확인(前確認) 작업의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두 번째로는 반전형 이후 반전형에 따른 확인형이 출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하락 추세 중에 상승 반전형이 나타났다고 하여 모두 반전형이 아니고, 반전형 이후에 나타나는 패턴이 상승형을 지지하는 형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봉도표 분석에 있어서는 이 경우 반전형 익일에 반전형을 상회하는 양봉(&陽價)이 나타남으로 단기적으로 확인된다. 장기적으로는 기존의 추세인 하락세가 상승세로 바뀌는 것으로 확인 완료된다. 이것 역시 앞에서 강조한 후확인(後確認)에 해당된다.    

이렇듯 전 장에서 언급한 전확인과 후확인 작업이 요긴한 일임을 다시 한번 상기하기 바란다. 봉도표를 보고 반전형을 식별해내는 일은 상당히 중요한 일임에 틀림 없으나 이를 바로 고집스러운 투자 판단의 금과옥조로 삼는 것은 조심스럽다. 반전형이 나타났다 하여 반드시 반전한다면 주식 투자가 무엇이 어렵겠는가 ? 그렇다면 반전형이 나타났다고 하여도 반전을 못 믿는다면 과연 무엇을 믿어야 한다 말인가 ? 봉도표 분석법은 흑백 논리로 매매 시기를 알려주기 보다는 주요한 투자 전략을 세우는 기준 원리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 물음에 대한 답으로 갈음한다.

반전형 출현에 따른 매매 전략의 기준 원리

☆ 주 추세가 상승 도중일 때에 하락 반전 패턴이 나타난 경우에는 현금 확보 전략을 행한다.
    무조건적인 공매는 가급적 삼간다.

☆ 주 추세가 상승기이되 상당 기간 진행된 상승 말기인 경우에 하락 반전 패턴이 나타나면
    (후확인 후) 공매라도 가능하다.

☆ 주 추세가 하락 도중일 때에 상승 반전 패턴이 나타난 경우에는 매수 전략을 세우되
    융자금을 이용한 신용 매수는 자제한다.

☆ 주 추세가 하락기이되 상당 기간 진행된 하락 말기인 경우에 상승 반전 패턴이 나타나면
    (후확인 후) 신용 매수라도 가능하다.

이와 같은 기준 원리에 입각한 전략을 세우고, 전확인, 후확인 작업을 병행하면 봉도표 분석법에 입각한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불확실한 투자 현실에 비추어 이만으로도 충분한 기준을 제공한다고 생각되지만 더하여 여타의 기술적 분석법으로 보충한다면 한결 좋을 것이다.
대부분의 봉도표는 대칭적인 패턴을 갖고 있다. 즉 음봉형 패턴이 있는가 하면 형상은 같고 색깔만 다른 양봉형 패턴이 있고, 상승형 패턴이 있다면 그와 유사한 하락형 패턴이 동시에 존재하곤 한다. 따라서 서로 연관이 있는 봉도표를 염두에 두고 익히면 한결 쉽다.

본서에서는 개별 봉 패턴의 유형별 특징과 대칭적인 관련성을 고려하여 분류하되 제 3장에서 다룬 봉 도표의 계통적 흐름을 아울러 참작하여 나누어 설하였다.
각 봉형마다 기초 이론, 봉형 인식 기준, 통계, 실전례, 관련 봉형 등에 대한 해설을 두어 분석과 실전 응용의 편의를 도모하였다.
특히 통계는 이제까지 경험에 의해서만 알려졌던 각종 봉도표에 대한 실효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채비 되었다. 일반적으로 알려지긴 하였으나 검증되지 않은 경험적 지식이나, 주관적 임의성에 기초한 봉도표 분석은 해석의 일관성과 투자성과의 안정성을 해치기도 하였으나 이로서 어느 정도의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통계 조건

☆ 대상 시장
    한국 증권시장( 한국증권거래소 )

☆ 대상 기간
   1990.01.04 ~ 1995.09.23( 총거래일 수: 1683일 )
   대상기간 중 상장된 종목은 상장일 이후만 대상으로 함.

☆ 대상 종목
    1부 및 2부 시장 소속 상장사 전부( 관리 대상종목은 제외 )
    구주와 우선주만을 상대로 함.

☆ 대상 봉류(棒類)
    일봉(日棒)

☆ 기타 조건
 △ 수익률은 각종 조건 보정 후 실효 수익률임.
        ( 권리락, 배당락, 소속부 변경 시 등락차 등 주가의 급격한 단층 발생시,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보정하였음. )
 △ 날짜 수(數)는 거래일 수 기준임.
 △ 검증 기간의 구분
        상승 기간, 하락 기간, 전 기간으로 구분하여 처리함.
        상승기와 하락기의 구분은 추세 분석, 싸이클 이론과 필터법을 적용하여 판별함.
        ( 주 추세를 의미함. )
 △ 봉 패턴인식( pattern recognition )
        봉 패턴 인식을 위한 특별 패턴인식 엔진 채용
        패턴 분해능( resolution )
       1봉 = 68 패턴
       2봉 = 4860 패턴
 △ 필터링( filtering )
        보다 구체적인 적중률 또는 수익률을 구하기 위하여,
        상승 기간, 하락 기간에 의한 구분 외에 천정권, 바닥권의 구별,
        특정 기술적 지표와의 결합에 의한 크로스 체크를 병행하였음.
        ⓐ추세 천정권 : 상승기와 하락기의 추세 위치 중0.85 이상 수준
           추세 바닥권 : 상승기와 하락기의 추세 위치 중0.15 이하 수준
        ⓑ지표 천정권 : 25일 이격률(DPTa)의 108% 이상 수준
           지표 바닥권 : 25일 이격률(DPTa)의  91% 이하 수준
        ⓒ지표 천정권 : 25일 이격률(DPTb)의 112% 이상 수준
           지표 바닥권 : 25일 이격률(DPTb)의  94% 이하 수준
        ⓓ지표 천정권 : 12일 상대강도(IRS)의 0.75 이상 수준
           지표 바닥권 : 12일 상대강도(IRS)의 0.25 이하 수준

☆ 범례
 △ 수익률
        특정 봉 출현 후 1일, 3일, 6일, 12일, 30일, 극치일 시점까지의
        실효 수익률을 제시함. ( 단위 : % )
        극치일 이란 상승 기간 내 극대 주가일 또는 하락 기간 내 극소 주가일을 뜻함.
        특히 이 경우 도표 하단에 도달 평균 기간을 병기함.
        통상 상승 반전형의 경우는 프러스가, 하락 반전형의 경우에는 마이너스가 된다.
 △ 확률
        특정 봉 출현 후 주가 상승(하락) 확률을 기간별로 나타냄.
        상승(하락) 확률 = {상승(하락)빈도/발생빈도} * 100    ( 단위 : % )
        상승 반전형의 경우는 상승확률로, 하락 반전형의 경우는 하락확률로 제시함.
 △ 빈도(頻度)
     상승(하락)빈도 : 봉 출현후 특정 기간 후 상승한 빈도수 또는  하락한 빈도수를 의미한다.
                               상승 반전형의 경우는 상승빈도, 하락 반전형의 경우는 하락빈도로 제시함.
     발생빈도 :  발생 총수를 나타냄.
 △ 추세필터링 : 기타 조건의 필터링 항에서 설명한 추세 천정권
                          또는 추세 바닥권에 특정 봉이 나타난 경우만을 검증 대상으로 함.
                          ( 상승 반전형은 바닥권, 하락 반전형은 천정권에서 검증함. )
 △ 지표필터링 : 기타 조건의 필터링 항에서 설명한 지표 천정권
                          또는 지표 바닥권에 특정 봉이 나타난 경우만을 검증 대상으로 함.
                          ( 상승 반전형은 바닥권, 하락 반전형은 천정권에서 검증함. )

☆ 참고
    상기 조건은 특별히 지적하지 않는 한, 본서에 인용되는 모든 통계에 적용된다.

'주식 > 봉도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5장 반전형 봉도표(Ⅰ) - 4  (0) 2008.02.22
제 5장 반전형 봉도표(Ⅰ) - 3  (0) 2008.02.21
제 5장 반전형 봉도표(Ⅰ) - 2  (0) 2008.02.21
제 4장 개량 봉도표 - 2  (0) 2008.02.20
제 4장 개량 봉도표 - 1  (0) 2008.02.20
제3장 기본 봉형 - 12  (0) 2008.02.19
Bongta LicenseBongta Stock License bottomtop
이 저작물은 봉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습니다.
주식/봉도표 : 2008. 2. 21. 1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