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ta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4

주식/봉도표 : 2008.03.20 08:51


봉대형(棒隊形)

봉도표에서는 다양한 단일봉형, 복합봉형으로 투자에 적절한 종목이나 매매 시기를 찾아내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이는 하루 또는 2 ~ 4일 정도의 짧은 기간 내에 형성되는 봉형을 위주로 개발된 것이다. 그러나 보다 넓은 시각에서 시장을 조망하는 별도의 방법 역시 고안되어 있다.
봉대형(棒隊形)이라 부르는 것이 그것으로 서양의 기술적 분석에서 흔히 사용되는 패턴분석(pattern analysis, price formation analysis)과 유사하다. 봉대형은 짧게는 수일, 수주에서 길게는 수개월에 걸쳐 주가 흐름이 만들어 내는 기하학적인 형태를 말한다. 개별적인 봉 또는 인접 봉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봉형분석(candle pattern analysis)과는 다르게 봉 무리(隊形)의 조형(造形) 상태를 전체적으로 파악하여 특징적인 형태를 분석하는 방법이다.(candle formation analysis) 따라서 개별 분석인 봉형 분석과 함께 활용하면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투자분석이 가능하다.

1. 족집게 바닥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제9장-7]의 ⓐ는 두 번 바닥을 확인하고 있는 형태인 족집게 바닥형이다. 마치 영문자의 W자 모양을 하고 있기도 하다. 통칭 쌍바닥형이라 하기도 한다. 바닥형으로 널리 알려진 형태로 서양의 기술적 분석에서도 동형의 패턴이 있다. 그러나 봉도표에서는 W자의 좌우 바닥 시점에서 중요한 반전 봉형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보다 확실한 분석이 가능하다. 즉 좌측 바닥점(95.03.05)에서는 동가 망치형이, 우측 바닥점(95.03.12)에서는 역망치형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이 양일(兩日)의 저가가 같으므로 족집게 바닥형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거의 의심할 여지 없는 바닥임을 알 수 있다. 이렇듯 봉대형 분석에서는 겸하여 봉형 분석을 가하여 예측의 정확성과 투자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참고로 ⓑ에 서양의 하락 쐐기형(descending wedge)이 보이고 있는데, 다음날 창(窓)을 열고 뛰어 오르고 있기도 하지만 직전의 두 양봉(陽棒)이 족집게 바닥형(두점 바닥형)이므로 보다 확실한 상승 반전이 기대된다.


2. 족집게 천정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제9장-8]에는 족집게 천정형이 보인다. 족집게 바닥형과 역대칭을 이룬다.
천정 좌우에 나타나는 개별 봉형도 천정임을 알리고 있다. 즉 좌측 첨점(尖点)에서는 동가인력거형이, 우측 첨점에서는 우산형이 출현하여 반전 가능성을 높게 하고 있다. 우측 첨점 형성 다음에는, 아래로 창을 열고 추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로서 본 대형이 완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8신가(八新價)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덟번 연속하여 주가가 오르거나 내리는 경우를 말한다. 보통 이 정도 한 방향으로 주가가 진행하면 차익 또는 청산을 노린 반대 매매가 일어나게 된다. 문헌에 따라서는 8일 대신 10일, 12일, 13일로 기록된 경우도 있다. [그림 제9장-9]의 ⓑ를 보면 8번 신고가를 내며 오르다가 마지막에 유사 역우산형과 그 익일 대음선이 나타나며 상승세가 꺾였다.
그 앞 ⓐ는 7일 하락하였으나 마지막 날에 역망치형이 나타나며 하락 세가 멈추었다. 앞의 예인 [그림 제9장-8]에서도 족집게 좌우의 상승기와 하락기에서 각기 10번, 9번의 연속 고가 또는 연속 저가가 이어졌다. 8신가(八新價)는 반전형이라기 보다는 멈춤형이라고 보는 것이 좋다. 상승세가 강력할 때는 8신가 이후 잠시 쉬고(조정) 다시 원래의 추세대로 진행하는 경우도 많으며, 반대로 [그림 제9장-9]과 같이 단기간의 급등이나 급락에 그치는 경우도 있는 등 한결같지 않기 때문이다.

4. 사발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발형은 주가가 바닥에서 그릇 모양의 원형을 그리면서 위로 오르는 모양을 말한다. 일명 냄비형이라고도 하며, 서양의 접시형(saucer) 또는 원형바닥(rounding bottoms)과 비슷하다. [그림 제9장-10]는 사발형을 보이고 있다. ⓐ(양)잉선, ⓑ(양)잉선+망치형이 나타나며 바닥을 알렸고, ⓒ에서는 창을 열며 상향 탈출을 시도하고 있다. 이는 추세 반전이 일어 나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하겠다. ⓓ는 앞에서 열은 창문을 대음봉이 다시 닫고 있다.
이렇듯 창문을 닫았다고 하여 추세 반전이 바로 실패로 귀결되는 것은 아니다. 추세 반전이 실패하려면 익일 하향세로 완전히 돌아야 한다. ⓒ의 경우에는 창을 닫았지만 하락하지 않고 다시 상향세로 돌았기 때문에 추세 반전이 유효하다고 본다. 표현상 이를『창문 닫고 다시 뛰다.』라고 한다. 이 사발형이 뒤집혀 고가권에서 나타나는 경우는 역으로 천정형이 된다.


'주식 > 봉도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7  (0) 2008.03.24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6  (0) 2008.03.22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5  (0) 2008.03.21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4  (0) 2008.03.20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3  (0) 2008.03.19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2  (0) 2008.03.18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1  (0) 2008.03.17
Bongta LicenseBongta Stock License bottomtop
이 저작물은 봉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