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ta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6

주식/봉도표 : 2008. 3. 22. 08:20


9. 탑 천정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탑 천정형(塔 天井型)은 상승 추세가 지속되다 막바지에는 실체 크기가 작은 봉들이 연이어 나타나며 속도가 잦아들고 이어 대음봉이 나타나며 완성된다. 상승 추세 중에는 긴 실체의 봉(주로 양봉)들이 연이어 출현하거나 봉들 간의 간격이 큰 상태로 진행된다. 그러다가 말기에 오면 봉들의 실체가 작아지며 음봉들이 자주 나타난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명확히 추세가 반전하는 징후를 발견하기는 어렵다. 그러다가 어느 날 대음봉이 나타나며 저가로 떨어진다. 이로서 추세 반전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확실히 깨닫게 된다.
[그림 제9장-17]를 보면 원으로 둘러싸인 마지막 날을 보면 대음봉이 나타나며 상승 추세가 마감되었음을 알려 주고 있다. 본형은 봉형이 마치 키 큰 탑을 닮았다 하여 탑형으로 불린다. 이 형이 상하가 뒤집혀 바닥에 나타날 경우에는 『탑 바닥형』이라 부르며 바닥형이 된다.

10. 고원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원형(高原型)은 상당 기간 상승한 후 고가권에서 주가가 횡보 상태를 보이는 형태이다. 대체로 고가권에서는 오래 머무르면 머무를수록 하락세로 바뀔 가능성이 많다. [그림 제9장-18]의 ⓑ가 그 예로서 3월초부터 상승 추세를 타, 4월말에는 약 30.8% 정도 올랐으나 그 이후는 2개월 이상 횡보를 거듭하고 있다. 고가권에서는 소위 『시장의 무게』에 의해 오를 확률보다 떨어질 확률이 많으므로 고원형이 나타나면 재미없는 형이 된다.
같은 횡보라도 ⓐ의 경우처럼 상승 초기나 도중에 나타나는 긴 띠 모양의 형태는 중단보합형(中段保合型)이라 하여 구별된다. 반면 바닥에서 긴 띠를 만들며 옆으로 기는 형은 무시세형(無時勢型)이라 하는데 이는 서양의 선형 바닥형(line bottom)과 같다.

11. 5연속 양봉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5연속 양봉형(五連續 陽棒型)은 저가권에서 양봉이 연속으로 5번 나온 경우이다. 대양봉이나 소양봉을 불문하고 저가권에서 연속으로 양봉이 5번이나 나타나고 있는 것은 매수세력이 집결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정적인 매수 신호가 나타나면 크게 오를 공산이 많다.
다만 최근에 연속된 양봉의 출현이 적었어야 유효성이 높다.
[그림 제9장-19]를 보면 8월부터 하락이 멈추면서 횡보하고 있다가 원으로 둘러싸인 지점에서 양봉 다섯 개가 나타났다.
그 후 며칠 지난 95.09.15에 드디어 역망치형이 나타나며 상방 탈출이 일어나고 있다. 역으로 고가권에서 연속으로 5개의 음봉이 나타나면 하락세로 바뀔 가능성이 많다. 이 경우를 5연속 음봉형이라 한다.
이들 5연속형은 충분히 오랜 기간 동안에 형성된 저가권이나 고가권에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는 일시적인 조정이 될 경우도 있다. 특히 이 경우 봉의 실체가 작으면 더욱 그러므로 위 예와 같이 추가로 반전 봉형을 확인한 후 행동하는 것이 안전하다.

12. 섬꼴(島型)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섬꼴은 일단(一團)의 주가군(株價群)이 고립되어 고가권이나 저가권에 나타난 경우이다. 주가군의 좌우는 창(窓)이 형성되어 인접 주가로부터 단절되어 있다. 고가권에서 나타난 경우를 섬꼴천정(island top), 저가권에 나타난 경우를 섬꼴바닥(island bottom)이라 한다.
[그림 제9장-20]을 보면 섬꼴천정형이 보이고 있다.
섬꼴 앞에도 창문이, 뒤에도 창문이 열려 있다. 앞 창문은 서양의 갭이론으로 보자면 고갈갭, 뒤에 것은 돌파갭에 해당된다.
좌우의 갭이 흐름을 반대로 하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추세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쉽게 알아 차릴 수 있다.
섬꼴을 보면 이틀간의 시가동가선과 3일 간의 음봉이 고가권에서 뭉쳐있다. 이 순간 거래량 패턴을 보면 이제까지의 평균적 거래 수준을 훨씬 넘고 있다. 그러나 후반부터는 거래량이 급격히 줄고 있다. 통상 보게 되는 섬꼴천정형의 전형적인 거래량 패턴이다.
섬꼴 내에는 우산형이 나타나 역시 하락 반전을 예고하고 있다.


'주식 > 봉도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10장 봉형 인식 - 2  (0) 2008.03.26
제 10장 봉형 인식 - 1  (0) 2008.03.25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7  (0) 2008.03.24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5  (0) 2008.03.21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4  (0) 2008.03.20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3  (0) 2008.03.19
Bongta LicenseBongta Stock License bottomtop
이 저작물은 봉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습니다.
주식/봉도표 : 2008. 3. 22. 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