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ta      

제 10장 봉형 인식 - 7

주식/봉도표 : 2008. 4. 1. 08:30


거래량

주요 봉형에 대한 거래량의 분포를 조사하였다.
예컨대 복합2봉형인 경우 2봉 이전일, 2봉의 당일 이틀간, 2봉의 다음 날 도합 4일 간의 거래량 증감 상태를 조사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를 기호로 전(前), 본(本)1, 본(本)2, 후(後)로 표시한다.
이와 같이 하면 단일봉형의 경우는 전(前), 본(本)1, 후(後)로, 복합3봉형인 경우는 전(前), 본(本)1, 본(本)2, 본(本)3, 후(後)로, 복합4봉형인 경우는 전(前), 본(本)1, 본(本)2, 본(本)3, 본(本)4, 후(後)로 표시된다.
거래량은 원 거래량, 3일 이동평균, 6일 이동평균, 12일 이동평균, 30일 이동평균, 50일 이동평균을 기준으로 각기 조사하였다.(지수이동평균)
봉형 출현 당시의 이들 거래량 수치를 각 이동평균별, 시점별로 모두 합산하여 평균을 구하되, 거래량의 상대적 증감을 쉽게 파악하기 위하여 전(前)을 100으로 하여 여타의 것들을 정규화(normalization)하여 제시하였다.  
본조사는 특정 봉형이 출현한 당시의 평균적 거래량 분포 패턴을 조사한 것이지, 적중률이나 수익률이 높은(하락 반전형의 경우는 낮은) 거래량 패턴을 조사한 것은 아니므로 이 점 유의하여야 한다.
상승 반전형인 경우는 주 추세가 상승기일 때, 하락 반전형인 경우는 주 추세가 하락기일 경우, 계속형이나 중립형은 전기간, 또는 관련 기간을 중심으로 주목하여 검토하되 다른 기간은 참고용으로 살펴 보기 바란다.

1.망치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망치형은 봉을 전후로 거래량이 많고 출현 당일은 약간 적은 분포를 보여 주고 있다.( 상승 반전형 )

2.역망치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망치형은 전(前) → 본(本) → 후(後)로 시간이 경과할 수록 거래량이 줄어드는 형태를 보여 주고 있다.
( 상승 반전형 )

3.우산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산형은 출현 당일은 거래량이 많으나 좌우는 이에 비해서는 적은 형태이다. 다만 후(後)는 전(前)에 비해 상승기에는 많고, 하락기에는 줄어드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 하락 반전형 )

4.역우산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우산형은 우산형과 마찬가지로 출현 당일은 거래량이 많으나 좌우는 이에 비해서는 적은 형태이다. 그러나 전(前)은 후(後)보다 기간 불문하고 한결같이 많았다. ( 하락 반전형 )

5.절입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절입선은 전(前)이 가장 많았고, 본(本)1에서는 거래량이 뚝 떨어졌다. 그러나 본(本)1 부터 다시 순차로 많아지는 양상을 보여 주었다. 다만 하락기의 경우는 후(後)에서 다시 줄었다. ( 상승 반전형 )
참고로 차입선에 대하여 제시한다.
※ 차입선

사용자 삽입 이미지

6.피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피선은 본(本)1이 가장 거래량이 많았다. 본(本)1 이후는 점차적으로 거래량이 줄어 들었다. 상승기를 제외하고는 후(後)의 경우 전(前)보다 거래량이 하회하고 있다. ( 하락 반전형 )

7.(양)포옹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포옹선은 절입선과 비슷하게 전(前)이 가장 많았고, 본(本)1에서는 거래량이 뚝 떨어졌다. 그러나 본(本)1 부터 다시 순차로 많아지는 양상을 보여 주었다. 다만 하락기를 제외하고는 후(後)가 가장 많은 점에서 차이가 난다.
본(本)1에서 거래량이 주는 것은 이제 매도 물량이 줄어 드는 것을 암시한다. 이어 본(本)2에서 대양봉이 출현함과 동시에 거래량이 늘어나 하락 분위기가 진정되고 매수세가 살아나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다시 후(後)에서 거래량이 더욱 늘어나는 것은 후속 매수세가 상승 반전에 대한 확신을 갖고 뒤따라 유입되기 때문이다. ( 상승 반전형 )
하락기의 경우에는 후(後)에서 거래량이 줄어 들며 상승 반전이 실패하는 양상이다.
참고로 (양양)포옹선에 대하여 제시한다.

※ (양양)포옹선

사용자 삽입 이미지

8.(음)포옹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포옹선은 피선과 비슷하게 본(本)1이 가장 거래량이 많았다.
본(本)1 이후는 점차적으로 거래량이 줄어 들었다. 최종적으로 후(後)에서 거래량이 제일 적어지고 있다. ( 하락 반전형 )
참고로 (음음)포옹선에 대하여 제시한다.
※ (음음)포옹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식 > 봉도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10장 봉형 인식 - 10  (0) 2008.04.04
제 10장 봉형 인식 - 9  (0) 2008.04.03
제 10장 봉형 인식 - 8  (0) 2008.04.02
제 10장 봉형 인식 - 6  (0) 2008.03.31
제 10장 봉형 인식 - 5  (0) 2008.03.29
제 10장 봉형 인식 - 4  (0) 2008.03.28
Bongta LicenseBongta Stock License bottomtop
이 저작물은 봉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습니다.
주식/봉도표 : 2008. 4. 1. 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