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ta      

제 11장 봉테크(棒 Tech) - 5

주식/봉도표 : 2008. 4. 18. 08:30


추세선

추세(趨勢,trend)란 주가가 향하여 나아가는 힘을 의미한다. 그 힘의 방향을 살피기 위하여 추세의 각 순간을 역사적으로 연결한 선을 추세선(trend line)이라 한다. 차트상에 작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주가 흐름상에 나타나는 고점이나 저점들을 연결하는 방법이 가장 많이 쓰인다.
주가는 대국적으로 한 방향으로 흐른다 하여도, 도중에 오르고 내리며 지그재그(zigzag)운동을 하며 나아가는 것이 보통이다. 이 움직임은 차트상으로는 마루(peaks,고점)와 골(troughs,저점)로 나타나게 된다. 대국적인 추세가 상승세를 보일 때 흐름상에 나타나는 일련의 저점들을 연결하여 보면 매입세의 개입으로 추세가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는 모습을 잘 관찰할 수 있다. 반면 하락세의 경우에는 고점들을 연결할 때, 매도세가 하락세를 이끌고 있는 양상을 쉽게 살필 수 있다. 전자의 저점을 연결한 추세선을 상승 추세선이라 하며, 후자의 고점을 연결한 선을 하락 추세선이라 구별하여 부른다. 한편 상승 추세선의 반대편 고점들의 연결선이나, 하락 추세선의 반대편 저점들의 연결선은 보조 추세선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반면 주가가 횡보를 거듭할 때는 저점 또는 고점들을 연결한 위아랫 선이 모두 의미있게 활용될 수 있다. ( [그림 제11장-21]참조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가가 추세선을 따라 진행하다 어떤 이유에서 추세선을 벗어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추세선을 이탈하였다고 하며, 중요한 시세 반전의 계기로 삼는다. 그러나 일시적인 추세 이탈의 경우 판단을 그르치게 된다.
이 때 봉도표를 활용하여 그 검증 도구로 삼는다면 상당히 유용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제11장-22]을 보며 여러 추세선과 봉도표를 함께 검토하여 보자.
ⓐ 상승 추세선은 상당히 강력한 지지선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추세 말미에 정자형(丁字型), 잠자리형, 우산형 등의 하락 반전형이 연이어지며 추세 반전을 경고하고 있다. 결국 하방 갭을 만들며 추세선 이탈이 일어나고 있다. 다음 ⓑ의 하위 지지선을 주목하자. 이 지지선에 주가가 닿을 때마다 역망치형이 나타나 지지력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반대로 ⓒ의 상위 저항선의 경우에는 십자포옹선이 나타나 역시 강한 저항세를 나타내었다. 추세선만을 보고 있을 경우에는 추세선에 육박한 주가가 마치 이탈을 일으킬 것 같아 적지않게 긴장된다. 추세선이 유지되느냐, 이탈되느냐를 얼마나 신속하게, 안전하게 예측하는냐에 따라 투자의 성패가 결정되므로 추세선 분석은 상당히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추세선 그 자체만으로는 분석에 한계가 있으므로 봉도표의 지원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다시 ⓓ의 상위 저항선을 보면 십자포옹선, 쌍까마귀가 나타났다. ⓔ의 하락 추세선상을 살펴 보아도, 주가가 추세선에 닿을 때마다 하락 반전형 봉형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즉 위로부터 십자포옹선, 쌍까마귀, (음)포옹선의 전형적인 하락 반전형이 출현하고 있다. 다시 거슬러 ⓕ의 하락 추세선의 경우를 보아도 (음)포옹선, (음음)포옹선 등의 하락형이 추세선상에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제11장-23]의 또 다른 예를 보자.
ⓐ의 상승 추세선 상에는 두 번 모두 (양)포옹선이 출현하여 강한 지지력을 확인하였다. 이어 ⓑ의 상승 추세선상의 경우도 좌측부터 (양)포옹선,  이중 차입선( 이중 차입선은 강형의 반전형임을 상기하라 ), 역망치형,  양양포옹선, (양)포옹선 등의 상승 반전형이 때마다 나타나 상승세를 지켜내었다. 상승 보조추세선인 ⓒ의 경우를 검토하여 보아도 유익한 결과를 얻게 된다. 추세선에 육박할 때마다 십자포옹선, 피선, (음)포옹선 등의 하락 반전형이 어김없이 나타나고 있다.

'주식 > 봉도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11장 봉테크(棒 Tech) - 8  (0) 2008.04.22
제 11장 봉테크(棒 Tech) - 7  (0) 2008.04.21
제 11장 봉테크(棒 Tech) - 6  (0) 2008.04.19
제 11장 봉테크(棒 Tech) - 4  (0) 2008.04.17
제 11장 봉테크(棒 Tech) - 3  (0) 2008.04.16
제 11장 봉테크(棒 Tech) - 2  (0) 2008.04.15
Bongta LicenseBongta Stock License bottomtop
이 저작물은 봉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습니다.
주식/봉도표 : 2008. 4. 18. 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