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ta      

제 12장 결론

주식/봉도표 : 2008. 4. 30. 08:30


결론

결어

봉도표는 수많은 기술적 분석법 중에 하나이다.
그 중에서 봉도표만이 가장 훌륭한 분석법이라고 강변할 생각은 없다.
그러나 간편한 작도법에 비해 이처럼 직관적으로 시장의 특성을 잘 포착하여 드러내는 지표도 흔치 않다. 본서에 처음 소개되는 봉테크는 이런 점에서 훌륭한 기술적 대안이 되리라 여겨진다. 다만 모든 기술적 지표가 그러하듯이 100% 완벽하지 않음 또한 사실이다. 때문에 다른 기술적 지표와 병용이 필요할 수는 있다.
여기서 주가 예측을 위한 기술(技術)로서 존재하는 봉도표 또는 범위를 넓혀 諸기술적지표의 한계와 의미를 잠시 생각해 보자.

병원에 가면 진료 장비가 많이 있다.
청진기, 혈압계, 체온계, X-Ray에서 컴퓨터 단층촬영기 등의 최첨단 의료기기가 그것이다. 그러나 유능한 의사는 첨단 장비 없이도 청진기 하나로 병세를 밝혀내기도 하며, 편작, 화타같은 고대의 명의는 장비 없이 환자의 안색만 보고도 병의 깊고 얕음을 알아냈다.
의료 장비가 병을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한 도구인 것처럼, 기술적 지표도 주가를 예측하기 위한 도구와 다름없다. 쉼 없이 첨단 의료 장비가 속속 개발되고 있듯이, 기술적 지표도 정확한 예측을 위해 복잡하고 정교한 지표가 쉼없이 고안되고 있다. 보다 나은 수단을 개발해내려는 노력은 귀하고 나름대로 의미 있는 것임에 틀림 없으나 병을 진단하고 처방하는 것은 최종적으로 의사에 달렸듯이 기술적 지표의 활용도 결국은 분석자에 크게 의존되어 있다. 장비 없이 진단과 치료가 어렵듯이, 기술적 지표도 주가 분석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것이 돼버린 현실을 인정하더라도, 바른 판단을 내리는 것은 여전히 인간의 몫으로 남겨져 있다.
문인화의 중시조라 할 당(唐)의 왕유(王維)는 산수론을 통해 "무릇 산수를 그릴 때에는 의식이 필묵에 앞서야 한다"(凡畵山水 意在筆先)라고 지적하였다. 필묵이 아무리 좋다고 하여도 이를 제대로 구사하지 못한다면 그림이 될 수 없다. 마찬가지로 봉도표를 비롯한 기술적 지표가 제아무리 훌륭하더라도 이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한다면 무용의 것이 되고 말 것이다.
이와 같은 생각은 상식적으로 의심할 여지없이 타당해 보인다.

그러나 예측(forecasting)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자들에 의하면 반드시 그렇지도 않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본서 내에서도 잠시 언급하였듯이 예측법은 양적인 역사적 자료 분석에 치중하는 정량적 방법과 판단 과정, 경험 관리, 예측에 이르는 지식 등의 효과적 구사를 목적으로 하는 정성적 방법의 두 가지가 있다. 봉도표를 포함하는 대부분의 기술적 지표는 정량적 방법에 속한다. 실제의 예측에서는 예측자가 갖고 있는 새로운 정보, 내적인 통찰력, 실시간 환경의 갱신 여건(real time environmental updates) 등에 기초하여 위에서 살펴 본 형식적인 예측 방법(formal forecasts)을 적당히 변경하여 사용한다. 어떤 예측 방법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인간의 최종 판단은 예측의 성,부(成否)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이와 같은 예측자의 자신의 판단에 기초한 방법을 형식적 예측 방법에 대(對)하여 판단적 예측(judgmental forecasts)이라 부른다. 이들 형식적인 예측과 판단적 예측의 현실적 사례들을 조사한 결과를 간단히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1. 판단적 예측은 장기 예측에 있어 특히 부정확하였다.
   ( Hogarth and Makridakis 1982 )

2. 간단한 정량적 예측은 정교한 통계학적 접근법보다 예측의 정확성이 높다.  ( Hogarth and Makridakis 1982 )

3. 정량적 예측 방법이 판단적 예측보다 같거나 높은 성과를 내었다.
   ( Hogarth and Makridakis 1982 )

4. 전문 투자분석가(analysts)의 예측은 일반적인 단순한 예측보다 정확하지 못하였다. ( Richard. R. M. 1976 )

5. 주식거래 대행업자(stockbroker)가 업계에서의 경력이 많으면 많을수록
    판단적 정책(judgmental policy)에 따른 통찰력은 오히려 약하다.
    ( Slovic, P., Fleissner, D. and Bauman, W. S. )

6. 국내 증권사들이 매주 월요일 『이번 주의 투자 추천 종목』으로 발표하는 주식들의 수익률이
    시장평균수익률을 오히려 밑돈다.
    ( 유관희[한양대,회계학] -- ‘우리나라 증권사들의 예측 정보 내용에 관한 실증연구’, 분석기간 : 1987.1 ~ 1990.12 )

실제적인 예측의 관점에서 보면 판단적 예측법과 정량적 예측법을 결합하면 단일 예측법보다는 훨씬 개선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판단적 예측에서 흔히 개재되는 일관성의 부족(inconsistency)이나 편의(偏倚, bias)와 정량적 예측에서 어려움으로 지적되는 예측 환경의 심한 변동 가능성에 대하여 결합적인 방법은 보다 나은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
양 방법의 한계와 특성으로부터 내려지는 실증적인 결론은 주요한 변동이 없는 한, 정량적 예측에 보다 높은 비중이 두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주변 환경에 심한 변화가 발생하면 판단적 예측의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중요한 논점은 그러한 변화가 일어날 때를 결정하는 일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예측(forecasting)도 중요한 일이지만 변화를 감시(monitoring)하는 일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
봉도표는 다른 기술적 지표보다 주관적인 판단 요소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분석자의 판단적 예측이 개입될 여지가 많다. 이는 단점이자 장점이 될 수도 있다. 봉테크나 다중기술을 활용하여 판단적 예측의 적절한 통제를 확보할 수 있다면 유연하게 현실에 적응시킬 수 있다.
또한 주변 환경의 돌발적인 변화가 일어날 때, 다른 기술적 지표가 심한 지표 값의 왜곡으로 그릇된 신호를 발하는데 반하여 봉도표는 잘 적응하여  변화의 징후를 정확히 포착, 그에 걸맞는 봉형을 그려낸다. 그런 면에서 봉도표는 앞에서 지적한 예측(forecasting) 외에 감시(monitoring)에도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다.

미완(未完)에 대한 아쉬움과 두려움 !

아쉬움과 두려움이 마지막에 이르러 더하는 것은 아마도 심연처럼 깊은 주가 예측이라는 거창한 물음에 대한 모색으로부터 출발하는데 연유하는 것이리라. 완성을 지향했음에도 마지막에 늘 미완을 경험하게 된다. 미완은 완성을 향한 유일의 접근 양식이 아니런가 ?
그것은 소피스트들(Sophists)의 궤변처럼 "영원히 표적에 꽂힐 수 없는 화살"일런지 모른다. 본서의 연구가 비록 신궁(神弓) 감승의 수복조하(獸伏鳥下)하는 불사적신전(不射的神箭)은 못되더라도 아쉬운 대로 수졸(守拙)에라도 머무른다면 다행이겠다.
시간을 미리 잡는다. !
역(易)의 예괘(豫卦)에는 예지시의 대의재(豫之時義 大矣哉)라는 말이 있다. 『때를 미리 잡는 뜻이 크도다.  trend anticipation』
때를 미리 잡음이 크고 아름답다는 것을 누가 모를까마는 세속에 몸을 기탁하고 있는 한 탐욕에 눈이 멀고, 두려움에 공(功)을 놓치는 것은 예사일 아니겠는가 ?
봉도표가 때를 미리 잡는 훌륭한 도구가 됐으면 싶다. 그러나 그에 미치지 못한다면, 봉도표와의 만남이, 최소한 때를 따를(隨之時) 계기를 엮어내는 인연이라도 되었으면 한다. (隨卦 - 隨之時義 大矣哉)
『때를 따르는 뜻이 크도다.  trend follow』
끝으로 저 희랍신화에서 보듯이 모쪼록 봉도표라는 도구가 독자 여러분의 숙련과 경험에 기하여 황금 치환의 마이더스(Midas)적 기적을 일구어내는 기술적 매재(technical medium)로 역할 되어질 것을 기대하며 건승을 빈다.
(※ 전통 주역 풀이와 다르게, 豫와 隨의 자의를 빌어, 상호 대비시키며, 뜻을 이끌어내었음.)

PRISM

프리즘(PRISM)은 저자가 본서를 집필할 때 직접 프로그래밍하여 사용한 주식투자프로그램이다. 本프로그램은 전통적인 봉도표는 물론 개량형 봉도표, 봉테크(棒Tech)가 채비 되어 있다. 그 외 물경 160여 개에 달하는 각종 기술적 지표와 수천 개에 이르는 자동 검색 기능이 지원된다.

프로그램의 특징

1.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의 동시 지원
2. 일봉(주봉, 월봉, 연봉) 1980.01.04이래 全자료 -- 무한 확장 가능
3. 재무자료(15년,반기별)
4. 스펙트럴분석(Spectrum Analysis), 最適化技法(Optimization) 등 최신 통계기법
5. 기술적 지표 160여 개(전세계에서 개발된 대다수 채록, 세계 최다)
6. 수동 검색 수천 가지 조합 가능(검색 조건 無限 자유 조정)
7. 자동 검색 수백 가지 조합 가능
8. 재무자료 분포분석, 우선주/구주 분석, 시장지표분석, 섭동분석, 급박도분석 등 각종 주제별 분석이 가능한 툴박스(tool box) 채비
9. 주가 싸이클 상의 위치를 자동 추적(tracking)
10. 종목 등록, 변경, 삭제 자동 원격 조정(통신)
11. 사용자 정의 공식(user defined formulas)을 旣 제공 기술적 지표와 동일 차원에서 활용 가능
12. 성과분석(performance test)
13. 관심종목, 여과종목, 저장종목, 구좌별 종목 등 다양한 관리 체계
14. 선물(Futures)분석 기능
15. 화면 분할(screen split), 색상 조절 등 화면 구성의 자유형식
16. 화면 확대, 잘라 붙이기, 두 종목간 비율차트, 지수이동평균, 목표치 분석, Sweeper 등 60여 가지의 보조 가공 유틸(Utilities) 채비
17. 각종 봉형(棒型), 기술적 패턴 자동 인식(pattern recognition)
18. 봉테크, 개량봉(축차봉, 지봉) 기능
19. 전략투자공학적(strategic investment technology) 접근
20. 도움말 기능(약 1000p에 해당)
21. 전문가 전용


'주식 > 봉도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고문헌  (0) 2008.05.01
제 11장 봉테크(棒 Tech) - 14  (0) 2008.04.29
제 11장 봉테크(棒 Tech) - 13  (0) 2008.04.28
제 11장 봉테크(棒 Tech) - 12  (0) 2008.04.26
제 11장 봉테크(棒 Tech) - 11  (0) 2008.04.25
제 11장 봉테크(棒 Tech) - 10  (0) 2008.04.24
Bongta LicenseBongta Stock License bottomtop
이 저작물은 봉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습니다.
주식/봉도표 : 2008. 4. 30. 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