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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불하십시오' 유감

소요유 : 2010. 9. 19. 11:35


'성불하십시오.'  

이 말씀을 듣잡자니, 한 생각이 불현듯 떠오른다.
이 말은 신자들끼리도 덕담삼아 주고받지만,
스님에게도 무심결에 이리 인사를 차리고는 한다.
득도(得度)한지 일천한 스님 네라면 뭐 큰 허물이 아니 되겠지만,
대덕고승이라든가 조실(祖室), 주지승쯤 되는 분에게 이 말씀을 주저 없이,
내놓는 신자들이 적지 않다. 

'성불하십시오.' 

이 말은 헤아려 볼 것도 없이 아직 성불하지 못한 상태를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이다.
하니 법덕 높은 스님에겐 자칫 잘못하다가는 욕이 될 수도 있다.
은연중 당신은 아직 도를 이루지도 못한 채,
그저 이름만 드높고 차림새만 요란 벅적하지 않는가?
이런 비꼼의 의도가 숨어 있지 않으란 보장이 없는 것이다. 

그래서 신자들 간엔 '성불하십시오.' 이런 인사를 얼추 나눌 수는 있지만,
스님에게 차릴 인사로는 과히 염려스런 점이 많은 인사법이라 하겠다. 

우리가 식당에서 밥을 먹을 때도,
음식점 주인이 음식을 내놓고 돌아서면서,
‘맛있게 드세요.’
툭 던지는 이런 말을 듣고는 한다.
그래 마치 싸구려 식탁 위에 성의없이 젓가락 탁 던져놓고 사라지듯이.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음식이 맛있다면 그럭저럭 참고 봐줄 수 있지만,
만약 음식이 맛이 없다면,
이것은 비록 맛은 없지만 맛있는 척이라도 하라는 이야기인가?
이때에 이르면 이는 모욕을 넘어 폭압적인 언사가 되고 만다.

강요도 이리 억지스런 강요가 어디에 있는가?
모름지기 음식은 손님의 혀로서 식감(識鑑)되는 것,
이러한 것을 미리 마음에 준비시켜 응감(應感)케 하려는 것인가?
그러하다면 이는 장삿술로서는 제법 교묘한 수작질이 되겠지만,
오로지 자신이 혀로서 음식의 감고(甘苦)를 평하려는 손님에겐
외려 누(累)가 될 수도 있다.

사실 고급음식점일수록 ‘맛있게 드세요.’ 이런 말은 듣기 어렵다.
보통 헐한 음식점일수록 이런 말들이 남발된다.
격식 차리지 않는 여느 시장통 구석에 낀 식당이라면,
이 또한 가끔씩 반찬에 섞여 나오는 머리카락 젓가락으로 건져내며,
아무렇지 않은 듯 계속 먹어대듯이 그냥 그러려니 여기고 지나칠 수 있다. 

하지만 음식뿐이 아니고 품위 있는 접객 서비스를 함께 구매하였다고 할,
고급 음식점이라면 저런 말들은 공연한 월권이요 주제를 넘는 참견이다.
왜냐하면 맛을 느끼는 것도 손님 자신이요,
그 맛을 평가하는 것도 손님 자신의 전속권인 게다.
그러한 것인데 오히려 서비스를 제공하고 평가를 받아야 할 처지에 있는 자가,
감히 맛있게 먹어라 말라 이리 참견할 주제는 아닌 것이다.
주인은 손님이 잡숩는 동안 황송한 듯 양 손을 가지런히 모으고서는,
뒤로 물러나 손님이 어찌 평하시려나 하며 마냥 공구(恐懼)하니 기다려야 할 입장이 아닌가?

음식을 먹는 동안 단지 그 음식만이 아니라,
왕처럼 기품 있게 먹겠다.
그러하기에 비싼 돈 주고 고급음식점에 들른 것이 아닌가?
예하건대, 감히 왕에게 맛있게 먹어라 말 할 수 있음인가?
오히려 자신이 만든 음식이 혹여 손님인 왕께 미치지 못할까봐,
전전긍긍 노심초사 기다려야 처지임인 게다.

신도가 10명이 있는 집단이라고 가정해보자.
여기 성불한 이가 하나도 없을 경우라면,
'성불하십시오.'  
이 말은 아무런 허물이 없다.
모두에게 격려가 되고 신심을 다지는 훌륭한 인사법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만약 어느 날 한 사람이 성불하였다 하자.
그러면 이 사람은 빼고 나머지 아홉들에겐 저 인사가 하자가 없겠지만,
이 사람에겐 어불성설 합당한 인사가 아니 될 것이다.
무례한 인사가 되고 만다.
무섭다.
성불하지 못한 이가,
성불한 이를 감히 가름할 수 있음인가?
그러한즉 저 인사법은 날카로운 예도(銳刀)처럼 위험하다.
자칫 자신을 벨 수 있다.
산맥이 바다 속에 이어져 있는 잠갑(潛岬)처럼,
갯것들만이 아는 바다 속 일은 뭍것들은 하마 알 수 없음이다.
(※ 갯것 : 뭍에 사는 이들이 바닷가에 사는 이를 하시(下視)하여 이르는 말.
      뭍것 : 바닷가에 사는 이들이 육지에 사는 이들을 깔보며 이르는 말.)
차츰 성불한 사람이 넘어 반이 넘어가 다섯, 여섯 이리 늘어나고 있다면,
저 인사법은 열외에 있는 사람들끼리 서로를 계면(誡勉)하는 즉 부추기고 격려하는,
때로는 부끄러운 듯 지들끼리만 주고받는 인사법으로 밀려나 있을 것이다.

그런데 현실에선 어떤가?
'성불하십시오.'
이 인사는 거의 무차별적으로 횡행하고 있다.
이는 결국 성불이라는 것이 거의 무망(無望)한 것이라는 것을,
암묵적으로 인정들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말이다.
신도들이든 언필칭 승보(僧寶)라고 일컫는 스님 네들이건 가리지 않고,
아직 성불이 되지 않았음을 추호도 의심하지 않고 있는 미각(未覺)의 세상이라니!
그러하다면 결국 저 말은 여기서는 영원히 미달(未達)하는,
저 피안에만 속하여 있는 공허한 말이 아닌가 말이다.

아아,
그러하다면 차라리 저 말을 전폐(全廢)하는 것이 옳지 않을까?
그렇지 않은가?
도대체가 실현 불가능한 말을 주고받는 것처럼 겸연(慊然)쩍은 일이 어디에 있단 말인가?
그러함에도 저 말은 덕담이 되고 격려가 되고 있음이니,
차라리 이 지경이라면 저들이 얼마나 솔직한가, 혹은 간절한가 하고 감탄하는 것이 옳은 일일까나?

마찬가지로,
‘맛있게 드세요.’
이 말 역시 맛이 없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그리 무리가 없다.
게다가 무례하기도 하다.
감히 내 입맛을 저 말 하나로 참견하려고 하다니 말이다.
내 혀는 내가 부리는 것,
네가 무엇이건대 감히 주제넘게 좌지우지 하려 하는가?
이거야말로 괘씸하지 않은가?

음식은 음식으로 승부를 결해야 한다.
맛은 맛으로 떳떳하니 평해져야 한다.
남의 밥상(젯상)에 나타나 감 놔라 배 놔라 간섭할 일이 아닌 것이다.
내 제사는 우리 가문의 법도대로 모시는 것,
그대는 어찌 남의 집안일까지 기웃 꺼리고자 함인가?
내 혀는 내가 사역(使役)하여 부리고 있는데,
내 돈 내고 들어와서 어찌 주인의 참견을 받고 있을 수 있음인가?

이게 다 모두 품위가 없어서 그러한 것이 아닐까?
남을 존중한다면 다소곳이 물러나 그의 일은 그에게 맡겨야 하는 것.
염치도 없이 남의 소관사에 끼어들고,
뺑덕어미도 아니고 오지랖 넓게 입품을 팔고 있는가?

그러함에도,
우리네 일상에 들어오면,

'성불하십시오.'  
이 말은 간절한 원망(願望)을 담은 덕담이 되고,
‘맛있게 드세요.’
저 말은 객(客)의 기분을 애교스럽게 간질이는 허사(虛辭)로서 용인되고 있다.

이것을 무심하니 또는 너그럽게 받아들여도 될 터인데,
장마철 괴인 물웅덩이에 노니는 소금쟁이를 쪼그리고 앉아 무연(憮然)히 치어다보듯,
이리 가만히 들여다보는 나라는 물건은 도대체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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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은유시인 2010.09.20 18:33 PERM. MOD/DEL REPLY

    추석입니다.
    어떻게 지내실 계획이신지요?

    저는 집에서 조촐하게 지내렵니다.
    여행을 하려했더니 여의치가 않네요.
    원래 남양주 동물보호소에서 봉사를 하려했으나
    계획이 변경되어 통조림만 사서 보냈습니다.

    "식사는 하셨습니까?"

  2. 사용자 bongta 2010.09.20 20:02 신고 PERM. MOD/DEL REPLY

    특별한 계획은 없습니다.
    저는 이미 며칠 전 서울에 가서 성묘도 하고, 밀린 일도 처리하고 돌아왔습니다.

    추석엔 이곳 시골에서 한가롭게 달마중을 하여야겠습니다.
    주말농사 시절에 밤늦게 떠오른 달을 보는 것이 제법 운치가 있었습니다.
    이젠 서울로 돌아가느라 바삐 서둘 일이 없으므로,
    막걸리 받아놓고 독작(獨酌) 아니 달님과 함께 느긋하니 대작(對酌)하렵니다.

    보호소라는 것이,
    결국 일 저지른 사람들은 뺑소니 치고,
    앰한 사람들이 노고를 치루고 있는 현장이니,
    참으로 음양장단이 고르지 않은 세상입니다.
    늘 그리 마음을 기우려주시니 고맙습니다.

    마침 식사를 마치는 중이었습니다.
    선생님,
    원만구족 둥두런 만월과 함께 넉넉한 추석을 맞으시길 빕니다.

  3. 은유시인 2010.09.22 00:06 PERM. MOD/DEL REPLY

    저는 외람되오만
    봉타 선생님과 성격의 일면이 비슷하리라 여겨집니다.
    누가 건들지 않으면 잠잠하다가도 건들기만 하면 바락 악을 쓰지요.
    그리고 두리뭉실 넘어가는 성격이 아닙니다.
    기면 기고 아니면 아니고...
    그리고 무엇 보다도 꼴불견은 못참습니다.
    나이가 들면 보다 신중해지고 침착해지리라 여겼습니다만,
    제겐 나이가 아무 의미가 없는 듯 보입니다.
    그렇다고 천방지축 아무 것이나 간섭하려드는 건 아닙니다.

    봉타 선생님도 글이 탁 트인 물줄기처럼 시원하면서도 매우 강도가 강합니다.
    그 점도 저와 아주 유사합니다.
    저도 순화된 언어로 묘사해야 할 시나 수필에서도 느끼는 감정을 그대로 토로하다보니
    원색적 욕설도 마구 사용합니다.
    그 때문에 동인들로부터 지적을 많이 받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한학과 동양사상에 매우 밝으신 것이 감탄스럽습니다.
    그 점은 제가 따라갈 수 없는 부분인 듯 싶습니다.
    참으로 저에게는 소중한 분이 되셨습니다.

    추석 즐겁게 보내십시오.
    꾸우뻑~!!

  4. 사용자 bongta 2010.09.22 21:18 신고 PERM. MOD/DEL REPLY

    ‘누가 건들지 않으면 잠잠하다가도 건들기만 하면 바락 악을 쓰지요.’

    저는 전반부는 그렇습니다만, 후반부는 그럴 때도 있고 아니 그럴 때도 있습니다.
    후반부 어찌 나뉠까 가만히 생각해 봅니다만 그리 간단하지 않군요.

    가령 이러할 경우인데,
    거래하다 몇 차 상궤를 벗어났었지만 그냥 내버려두게 됩니다.
    한두 번은 실수 할 수도 있고,
    또는 몰아세울 수도 있지만 대응을 하면 같은 처지가 될까 무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게 쌓이고 쌓이다 결정적일 때는 상대 멱을 따버리게 됩니다.
    멱이라니 써놓고 보니까 무시무시하네요.
    그러면 이내 파국으로 치달아 종국을 맞지요.
    그러고 보면 이런 대응 방식은 그리 마땅해 보이지 않습니다.
    일마다 대응하고 바로 처리, 수습하는 것이 한결 개운한 방식 같습니다.

    한학을 한다고 감히 이를 형편은 아니 됩니다.
    다만 취향이 맞아 꾸준히 공부하고 있을 뿐입니다.
    이렇다 할 사부도 모시지 못하고 그저 독학으로 갈지자 행보를 하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나이를 먹을수록 공부할 것이 더욱 늘어만 납니다.
    시간은 없고 갈 길은 멀어 둔재의 처지로서는 한만 서립니다.
    초나라 오자서(伍子胥)가 말한 일모도원(日暮途遠)의 형국입니다.
    아니 오자서는 원수인 평왕의 시체를 파내서 채찍질을 가했습니다만,
    둔재인 저는 편시(鞭尸 - 시체를 채찍질)할 그 시체조차 찾을 길이 없군요.

    하지만 양주동이 한 말이 있지요.
    안광(眼光)이 지배(紙背)를 철(徹)하다.
    이리 작정하고 나아가면 한 소식 얻지 않겠습니까?
    저는 지금 고전을 이리저리 탐색하는 것을 낙으로 삼았습니다만,
    일모도원이라 오자서처럼 하나만 붙잡고 나아가려 합니다.

    제가 가장 사모하는 분을 모시고,
    한 철 집중 공부하고 있습니다.

    선생님,
    중추명월(仲秋明月)
    소원성취하시길 빕니다.

    방금 나갔다 왔는데,
    달님이 휘영청 떠오르셨습니다.
    흡월(吸月) 흡식(吸息)을 예닐곱 차례 하였습니다만,
    이게 욕심 같아 부끄럽습니다.

    그저 월광에 안겨 맞이할지라.
    ( ※ 참고 글 : 월루(月淚) - 달의 눈물 http://bongta.com/36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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