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ta      

제 1장 주식투자분석 - 2

주식/봉도표 : 2007. 4. 3. 20:43


일본식의 기술적 분석에서의 봉도표, 삼선전환도, 구지도( 枸枝圖 ), 서양식의 상대강도, OBV, 모멘텀 등의 지표가 대표적인 그 예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양식이 보다 직관적, 감성적, 주관적인데 반하여 서양식은 주로 분석적, 이성적, 객관적인 접근 양식을 보여 주고 있다. 기술적 분석은 통상 지표를 개발하여 분석에 응용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기술적 분석하면 지표 분석을 떠 올리게 된다. 또한 지표 분석은 대체로 도표로 나타내어지기 때문에 도표 분석이라 일컬어지기도 한다. 서양에서도 기술적 분석이 차트 분석( Chart Analysis, Chart Reading )과 동격으로 취급되어지기도 하는 등 기술적 분석은 실전적인 면이 중시되어 주로 지표나 도표의 형식으로 발전되어 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들은 형식상으로 시계열상의 주가를 시간의 흐름 그대로 쫓아 표현한 도표와 시간의 흐름보다는 주가 자체의 변화에 기준을 두어 표현한 도표의 두 가지로 분류된다.

전자는 시간을 X축, 주가를 Y축의 2차원으로 나타낸다 하여 2차원적 도표 또는 면적(面的)도표라 부르며, 후자를 주가만의 1차원으로 나타내었다 하여 1차원적 도표 또는 선적(線的)도표로 분류하기도 하나 분류 편의상의 분류명이지 정확한 표현은 아니라고 여겨진다.
( 경우에 따라서 2차원적 도표를 선적 도표, 1차원적 도표를 점적 도표라 하는 등 분류자의 시각에 따른 차이가 있는 점 유의 바람 )
두 경우 모두 X축, Y축이 함께 존재하여 실은 동일하게 2차원적으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Y축은 모두 주가를 나타내는데 쓰여 같다. 다만 X축은 전자의 경우 등 간격의 시간 축으로 나타내어지는 반면 후자의 경우는 시간의 흐름이 아닌 주가가 일정한 변화량을 초과하여 변했을 경우 계산되거나 또는 거래량 크기 등의 비시간적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본서에서는 전자를 시간형 도표 후자를 비시간형 도표로 구분하여 부르기로 한다.
또한 지표의 산출 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비계산형, 계산형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비계산형
시간의 흐름을 좇아 단순히 주가를 그려 나간다.
그림을 그리는 형식은 도표에 따라 독특한 차이가 있다.
① 꺾은선그래프 : 매일의 주가(종가)를 단순히 선으로 연결하여 그린다. 일명 스타 차트( star chart )라고 한다.
② 미국식 바( bar )차트 :  고가, 저가, 종가를 이용하여 그린다. 
③ 봉도표 : 시가, 고가, 저가, 종가를 이용하여 그린다.

2) 계산형
일정한 논리에 의해 주가 또는 거래량을 가공하여 그린다.
그 계산 형식에 따라 다음과 같은 3가지 종류가 있다.
 
① 단위 계산형 : 당일 주가(거래량)를 일정한 규칙에 의해 계산하여 지표 값을 도출한다. 다만 단독으로 쓰이기 보다는 감도( sensitivity )를 조절하기 위하여 계산치를 아래 설명할 기간 또는 양단 계산 형식으로 2차 가공하는 경우가 보통이다.
대표적인 지표로는 누적수익률지표, OBV 등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② 기간 계산형 : 일정 기간에 걸친 주가(거래량) 전체에 대해 합, 합의 평균 등의 계산식을 통하여 지표 값을 도출한다.
대표적인 지표로는 심리선, 상대강도 등이 있다.
③ 양단 계산형 : 일정 기간 전의 주가(거래량)와 현재의 주가(거래량) 양자를 상대로 차, 비율 등의 계산식을 통하여 지표 값을 도출한다.
대표적인 지표로는 모멘텀 지표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서의 주제인 봉도표는 위의 분류에 따르면 직관적 도표, 시간형 도표, 비계산형 도표에 속한다.

'주식 > 봉도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2장 봉도표 분석이란 ? - 3  (0) 2007.04.08
제 2장 봉도표 분석이란 ? - 2  (0) 2007.04.03
제 2장 봉도표 분석이란 ? - 1  (1) 2007.04.03
제 1장 주식투자분석 - 1  (0) 2007.04.03
차례  (0) 2007.04.03
머리말  (2) 2007.04.03
Bongta LicenseBongta Stock License bottomtop
이 저작물은 봉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습니다.
주식/봉도표 : 2007. 4. 3. 20:4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