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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그는 조그마한 일에도 화를내는가

소요유 : 2013.09.30 20:55


<김수영>

어느 날 고궁(古宮)을 나오면서

왜 나는 조그마한 일에만 분개하는가
저 왕궁 대신에 왕궁의 음탕 대신에
50원짜리 갈비가 기름덩어리만 나왔다고 분개하고
옹졸하게 분개하고 설렁탕집 돼지 같은 주인년한테 욕을 하고
옹졸하게 욕을 하고
 
한번 정정당당하게
붙잡혀간 소설가를 위해서
언론의 자유를 요구하고 월남 파병에 반대하는
자유를 이행하지 못하고
20원을 받으러 세 번씩 네 번씩
찾아오는 야경꾼들만 증오하고 있는가
 
옹졸한 나의 전통은 유구하고 이제 내 앞에 정서로
가로놓여 있다.
이를테면 이런 일이 있었다.
부산에 포로수용소의 제14 야전병원에 있을 때
정보원이 너어스들과 스폰지를 만들고 거즈를
개키고 있는 나를 보고 포로경찰이 되지 않는다고
남자가 뭐 이런 일을 하고 있느냐고 놀린 일이 있었다.
너어스들 옆에서
 
지금도 내가 반항하고 있는 것은 이 스폰지 만들기와
거즈 접고 있는 일과 조금도 다름없다.
개의 울음소리를 듣고 그 비명을 지고
머리도 피도 안 마른 애놈의 투정에 진다.
떨어지는 은행나무 잎도 내가 밟고 가는 가시밭
 
아무래도 나는 비켜서 있다 절정 위에는 서 있지
않고 암만해도 조금쯤 비켜서 있다
그리고 조금쯤 옆에 서 있는 것이 조금쯤
비겁한 것이라고 알고 있다!
 
그러니까 이렇게 옹졸하게 반항한다.
이발쟁이에게
땅주인에게는 못하고 이발쟁이에게
구청직원에게는 못하고 동회직원에게도 못하고
야경꾼에게 20원 때문에 10원 때문에
우습지 않으냐 1원 때문에
모래야 나는 얼마큼 작으냐
바람아 먼지야 풀아 나는 얼마큼 작으냐
정말 얼마큼 작으냐 …….

이 시를 앞에 두니,
우선은 내용보다 제목이 더욱 그럴 듯하다.
사뭇 피상적인 태도라 해도 변명할 재간이 없다.

이 시를 끌어들여 진중권은 간단히 이리 써 갈기고 있다.  

<진중권 - 호모 코레아니쿠스>

“...고려대학교에서 일어난 사건을 보면서 나는 영화 <혈의 누>를 떠올렸다. (중략) 그에게 진 빚을 탕감 받을 수 있을까 하여 강 객주의 부당한 죽음에 침묵하는 섬 주민들은 우리들 자신의 비루한 모습이다. 주민들은 그 죄를 씻으려고 다섯 번째 범인을 참혹하게 살해하려 한다. 그로써 강 객주의 원혼이 내린 저주를 씻을 수 있다는 듯이. "강 객주여, 이자의 피를 받으소서." 르네 지라르가 말한 '희생양 제의'. 하지만 강 객주의 원혼은 주민들의 머리 위에 핏빛 비를 내린다. 아마도 그의 혈의 누, 처참하게 죽어가면서 흘린 피눈물이리라.
~~
"나는 왜 사소한 것에만 분노하는가?" 어느 작가는 이렇게 물었다. 몰라서 묻는가? 거대한 것은 우리에게 분노할 자유를 허락하지 않기 때문이다. 뭔가에 가로막힌 물이 제 갈 길을 찾아 우회하듯이, 분노의 흐름도 도전을 허용하지 않는 거대한 것을 피해 사소한 곳으로 흐를 수밖에. 학생들을 탓해서 무엇하는가? 수많은 사람들의 피눈물을 맞고 처연히 서 있는 그들의 비루한 모습이 또한 우리의 모습인 것을.”

난 여기에 덧붙여 다른 감상 하나를 뱉어내고자 한다.

내가 겪기론, 시골은 사소한 것에 분노하는 것조차,
사치스럽게 생각하는 사람이 비일비재하다.
아니 그것을 분간할 염량도 없다고 보아야 옳을 것이다. 

난 아낌없이 저들은 촌것들이라 부른다.
촌것들은 ‘사소한 것에 분노하는’ 최소한의 염치도, 의리도 갖춘 바 없다.

저 촌것들은 분노가 아니라, 
그렇지, 난 그저 화라고 칭하곤 하는데,
불의나 부정에 분노하는 것이 아니라,
제 이해가 침해당하는 것에 무작정 화를 내고 본다.

저돌적으로 무작정,
제 욕망에 부역할 뿐,
사소하든, 거창한 것이든, 
부정이든, 불의이든,
그것은 저들에게 결코 문제가 아니 된다.

다만 제 사익(私益)이 침해당하면,
화를 내고 욕설을 쏟아낼 뿐이다.

마치 기어가는 게의 앞길을 가로막으면 마구 게거품을 뿜어내듯,
동전 한 닢을 투여하면 땡그랑 하고 캔음료를 토해내는 자동기계이듯,
저들은 다만 제 사적 이해에 복무할 뿐이다.

난 농민 일반에 대하여는 여전히 응원을 아끼지 않는다.
하지만 내가 겪기론,
개별 촌것들 하나하나엔 의구심을 거두지 않고 긴장하며 한껏 경계함이 요긴하다고 생각한다.

말을 아끼지 않고 뱉어낸다면,
저들은 마냥 혐오스럽다.

저들은,
천박하고,
무지스럽고, 
파렴치하고,
역겹기 짝이 없다.

아무리 배우지 못했고, 못났다한들,
일말의 양심이나 선량한 구석이라도 있을 터인데,
암만 애를 써도,
도통 이를 찾아내기 힘들다.

게다가 계집들은 사내 녀석들보다 더 극악스럽다.
마치 푸대자루 같이 생긴 계집들이,
천상 박복하여 아름답지는 못할 망정,
마음보마저 따라 흉칙스러울 까닭은 없지 않은가?

무지스럽기도 한데,
게다가 악하기까지 하다니,
정녕 저 촌것들은 무작정 아무나 가리지 않고 가까이 할 족속들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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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초보농군 2013.11.22 10:46 PERM. MOD/DEL REPLY

    그래서 그리스도는 자신의 피로 이세상 모든 추악한 것을 씻고저 십자가에 달리신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추악한것을 비난 하기 이전에 불쌍히 여기신거고 모든 추종자들에게 그렇게 하라고
    크고 첫째되는 계명을 네이웃을 네몸 같이 사랑하라 하셨슴니다 심지어 원수조차 사랑하라 하셨죠
    그러나 요즘 그리스도라 하는 사람들....그리스도인 이라 자처하는 저조차 이런말 하기 부끄럽고
    조심스럽습니다 하여튼 그리스도의 도는 사랑이죠 왜람된 말씀이지만 그들을 이해 하려하고 그 무지함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가지려 노력 할때 스스로 편안하고 그들에 대한 측은지심이 생기는
    기적을 보셨으면 합니다 죄송합니다 외람됨을 용서 하십시오

    사용자 bongta 2013.11.22 21:20 신고 PERM MOD/DEL

    제가 여기 시골로 들어와 보고 듣고 겪은 일을 죄다 풀어놓기로 한다면,
    아마 대하소설을 엮어내기에도 부족함이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혹 시간이 나시면 제 글 하나를 읽어주시길 청합니다.

    물그릇 – http://bongta.com/953

    제가 오늘 아침 처로부터 몇몇 소식을 들었습니다.
    소금을 먹여 아이를 죽였다든가, 골프채로 아이를 패 죽였다는 이야기 따위입니다.

    저 강아지가 염천지절을 건너면서 겪은 고통은,
    소금을 강제로 먹은 아이와 그 무엇이 다르겠습니까?

    저는 저들 악인에게 측은지심을 느끼기에 앞서,
    분노하고 있음입니다.

    “그들을 이해 하려하고 그 무지함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가지려 노력 할때 스스로 편안하고 그들에 대한 측은지심이 생기는 기적을 보셨으면 합니다 ”

    이리 귀한 말씀을 주셨는데 고맙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도 마저 들어주시지요.

    http://bongta.com/1091#comment8120561

    예수도 성전정화사건에서 보듯이,
    성전을 쓸어내시며 불같은 분노를 일으키셨음을 기억하여야 합니다.

    저는 말씀해주신 “스스로 편안하고” 이런 것을 결코 구하지 않습니다.

    제 아이를 골프채로 때려죽이는 이에게도 측은지심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지만,
    그이에게 제 행위의 책임을 묻는 일까지 거둬야 하는가?
    이는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라 생각합니다.
    만약 이 둘을 구별하지 못하고 섞어버리면 곤란한 일이 벌어집니다.

    당사자가 아닌 사람들이,
    악인에게도 측은지심을 일으키라며 퍽이나 고상한 말을 뱉으며 지나칠 수는 있겠지요.
    하지만 그 이야기 구조 밑에 깔려 스러질 슬픔, 억울함은 그럼 그 누가 있어 위로할 수 있겠는지요?
    최소 악인의 죄를 용서한다하더라도 이는 국외자가 감히 참견할 일이 아니라,
    그 피해 당사자에게 맡겨야 할 노릇일 것입니다.

    이 말씀은 거꾸로,
    모든 일을 자기 일인 양 생각하고 대하여야 한다는 주문이기도 합니다.
    남의 일은 입으론 쉽게 말할 수 있거든요.
    그리고 이 때 사람들은 퍽이나 착한 사람, 고상한 사람씩이나 됩니다.
    "사랑해라.",
    "용서하라."
    그런데 과연 자기가 소금 먹힌 당사자, 물없이 염천지절을 건넌 강아지가 되었어도,
    상대를 사랑하고 용서할 수 있을런가?
    이리 자문해야 한다고 묻고 있는 것입니다.

    세상 사는 일은 결코 쉽지 않지요.
    악인을 용서하고 사랑하라는 말처럼 거룩하고 아름다운 말씀은 없습니다.

    하지만 악인의 죄를 벌하고 나무람은 맑고 건강한 세상을 펴는 방도가 됩니다.
    이것이야말로 종국엔 진수렁에 빠진 세상을 건지고,
    고통에 신음하는 사람들을 구하는 진짜배기 사랑이 되곤 합니다.

    사랑할 때는 사랑하고, 분노할 때는 분노하여야지,
    매양 사랑만이 능사가 아니란 생각을 해봅니다.

    마지막으로 제 글 하나를 소개합니다.

    망왕지속(亡王之俗) - http://www.bongta.com/1212

    공맹의 도와 법가의 도가 어찌 다른가 하는 깨달음을 얻는 계기가 되길 기대합니다.

    예수의 사랑과 성전정화사건에서의 분노.
    부처의 자비와 외호(外護) 사천왕의 분노.

    이 극명한 대립구도를 철저하니 이해, 체득하지 못하면,
    얼치기, 사이비 군자가 되고 만다고 생각합니다.

    이곳 하찮은 곳에 들려주셔서,
    가르침의 말씀을 주셔서 덕분에 오늘 공부를 곰곰히 다시 점검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용자 bongta 2013.11.25 12:02 신고 PERM MOD/DEL

    제가 찾은 자료입니다.

    복숭아 재배 표준영농교본인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203.241.55.171/upload/2010/2010021111344177/REM0060868.html

  2. 초보농군 2013.12.03 12:48 PERM. MOD/DEL REPLY

    지난 일요일 드디어 첫삽을 뜨고저 처와 토요일 저녁에 남원을 내려갔었슴니다 하루를 살아도 있어야할건 있어야 하겠기에 그짐이 가히 이사짐을 방불케 하더군요 역시 삶은 녹녹치 않았슴니다
    장비업자 선정하고 인부 섭외하고 다음날부터 시작하려 계획하고 내려 갔어지만 이웃분이 저희 산땅에 전주인한테 임대하여 식재해논 조경용 소나무를 미처 처분을 못하여 한달만 말미를 달라하여 정말 아쉽지만 다시 약속하고 올라왔슴니다 그런데 그하루를 있었는데도 도시에서 느끼지 못한 그무엇이 지금 아련합니다 그래서 선생님도 도시에 계시면서 외딴(?) 시골을 향유하시는가 짐작 합니다
    비인부전 뭐 전에도 귓전으로 듣기는 했어지만 그참뜻은 선생님께 조금이나마 깨우친것 같슴니다
    꾸지람도 해줄만한 사람에게 해야겠지요 결코 논쟁을 하고저함이 아닙니다 "산은 산이고 물은 물이라는"단순한 진리 아닐까 합니다 산을 산으로 보지못하고 물을 물로 보지 못하는 작금의 세태를 보면서 과연 어디까지 분노 해야 할까요? 그리고 일일이 얼만큼만 간섭해야 할까요
    비겁한건가요? "비인부전" 그저 산이라고하고 물이라 하면 그만 아닐까요? 그러나 제자식이 그렇다 하면 매라도 불사 하여야겠지요 그저 내안위와 평안만 추구하고자 만은 아닐것 같슴니다
    죄송합니다 도사 앞에서 목탁 두드리는 것같이 심히 불안합니다
    시골일은 어떤지요 겨울에도 해야할 일이 있는지요
    부디 평안 하시길 빕니다

    사용자 bongta 2013.12.04 11:20 신고 PERM MOD/DEL

    첫 삽은 첫 순정처럼 매양 떨리는 일입니다.
    감축 드립니다.

    소나무라는 것이 그리 쉽게 처분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 달 말미라 하셨지만 이는 또 그 때 가봐야 알 일입니다.
    전주인 때부터 임대를 한 것이란 말씀으로 미뤄보건대,
    소나무는 이미 유목(幼木)을 넘었을 것인데,
    그렇다면 더욱 그 향배가 염려스럽습니다.

    제가 시골에 와서 깊이 배우고 느낀 것이 있습니다.
    향리에 사는 사람들, 사뭇 검고 사나운 그 마음이 무섭다는 것입니다.
    이럴 때마다 저를 위로해주고 마음의 평화를 주신 것은 산천 초목일지니,
    이로서 시골 사는 뜻을 다잡아 세울 수 있었습니다.

    동절기엔 땅이 얼어붙습니다.
    이때를 넘기면 나무를 캐가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게다가 캐낸 후라도 어려움이 따릅니다.
    이제 굴삭기가 언 땅을 상대하여야하므로 일은 더뎌지고,
    품삯도 한참 더 들게 됩니다.

    초본(草本)이 아니라 수목은 자칫 지상권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상대가 나 몰라라 하면 처리가 녹록치 않습니다.
    상대를 단단히 단속하는 것은 좋지만,
    무작정 강박하는 것도 능사가 아닌 소이가 예에 있습니다.

    농사란 때를 여의고는 아무 것도 도모할 수 없습니다.
    자칫 한 순간 멈칫하여도 반 년 내지는 일 년이 속절없이 늦춰집니다.

    현지 사정과 계획하시는 바 뜻에 따라,
    적절히 방책을 강구하시길 바랍니다.

    산은 산, 물은 물.
    이는 성철 스님 때문에 항간에 알려졌습니다만,
    그 분이 처음 지어낸 것이 아니라,
    불경엔 전부터 여러 곳에 등장하는 말씀입니다.

    이에 대하여 제가 진작에 써 둔 것이 있습니다.
    바람 부는 날 – http://bongta.com/450

    제가 있는 이곳엔 지척에 북한산이 있어 수시로 드나듭니다.
    요즘은 눈이 어두워져 그저 앞길만 보고 오르내립니다.
    하지만 골짜기에서 바람이라도 불어오면,
    그 때서야 가던 걸음을 멈추고 한 숨 크게 들이마십니다.

    일일시호일(日日是好日).
    하루 하루 좋은 날입니다.

  3. 초보농군 2013.12.04 12:34 PERM. MOD/DEL REPLY

    소나무는 처분에 관계없이 12월말로 그분께서 약속 하셨는데 별문제 없으리라 판단됩니다
    '일일시호일' 제가 근래 몇년전 부터 추구하던 인생관입니다 진작 선현들께서의 가르침이 있었군요
    하긴 저같은 필부도 깨닫은 것을 선현들께서야...^^
    작금의 제인생관 내지, 목표가 그저 하루하루를 즐겁게 보내자는거지요
    그런데 참쉽지 않은 과제더군요 고해 같은 이세상...
    그러나 꾸준이 노력하고 스스로의 마음을 다져갑니다
    여기에 있어서 신앙의 힘이 절대적이고요
    그러다보니 그렇게 슬픈일도 분노할 일도 특히 애쓸일도 없더군요
    인생 뭐있나?
    그저 하루 하루 즐거우면 족하리
    그러나 매일 매일 고민은 많이 합니다
    도를 깨우치고자.....

    선생님 많은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아니 이미 많은 배움을 하고있슴니다
    선생님의 남겨주신글로요
    동양철학 그거 참묘하고 재밋슴니다
    고맙슴니다

    사용자 bongta 2013.12.04 14:21 신고 PERM MOD/DEL

    소나무, 공연히 염려하였군요.

    관세음보살은 그저 피흉추길(避凶趨吉)을 위해 비는 대상이 아니지요.
    당신 자신은 아마 세상에서 제일 바쁘실 것입니다.
    천수천안(千手千眼)
    손도 천, 눈도 천인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중생들을 환난구휼하시려면 천만도 부족하고 몇 천억도 모자랄 것입니다.
    예수가 십자가를 지시며 피를 흘리시듯, 관음은 슬픔으로 진종일 바쁘십니다.

    절집 앞 사천왕은 마찬가지로 중생을 향해 눈을 부릅뜨며 분노하시고 계십니다.
    예수께서 성전을 휩쓸어버리시듯 사천왕은 분노를 일으키십니다.

    만약 중생 하나 있어,
    매일 매일을 웃으며 호일을 맞이하고 있다면,
    이는 모두 예수의 사랑, 관음의 자비 공덕 때문일 것입니다.

    그런즉 호일이란 언제나 슬픔과 분노를 전제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한 사람이 있어 예수와 관음을 진정 따르고 사랑한다면,
    진종일 호일이 아니라 365일 매양 슬픔과 분노를 여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예수나 관음은 슬픔과 분노와 함께 매일을 맞으시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저는 이를 저들이 맞는 호일의 양식(樣式)이라고 봅니다.

    아직 한참 부족하지만, 때로,
    기실 슬픔과 분노를 일으키는 날 저는 하루가 충실해지며 보람을 느끼곤 합니다.
    외면하지 않고,
    남의 아픔에 슬퍼하고, 불의에 분노를 일으키고 있음은,
    곧 저 예수나 관음의 역사에 동참하고 있는 게 아니겠습니까?

    아니 이런 행위자를 이름하여 관음이라 칭하는 것일 것입니다.
    나 밖에 별도로 관음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럼으로써 곧 관음이 됩니다.

    헌즉 호일이란,
    슬픔, 분노, 그리고 기쁨.
    이 삼박자가 제대로 맞아 들어갈 때를 이야기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호일이란 그저 마음이 편한 상태가 아니라,
    예수, 관음의 역사 현장을 내가 직접 온전히 경험하는 날일 것입니다.
    이를 불교 용어론 증득(證得)이라고 하지요.
    슬픔과 분노를 ecstasy, 망아(忘我)의 경지까지 이끌어내는,
    그런 충일한 상태를 호일이라 부르고 싶습니다.

    밀교에 보면 부동명왕(不動明王)이라고 계신데,
    이 부처는 분노상을 하고 있습니다.
    위세로써 항마(降魔)하는 것이지요.
    이 불위(佛位)를 가리키는 이칭(異稱)들
    大力, 大欲, 不動, 忿怒 ...
    따위는 실상은 모두 하나인 것입니다.

    일전에 말씀드린,
    대신(大信), 대의(大疑), 대분(大憤) 이게 함께 하듯 말입니다.

    최근에 제가 올린 글 金剛吼菩薩 - http://bongta.com/1265
    여기 후(吼)가 노호(怒號)하여 울부짖는 모습을 그린 것인데,
    이는 곧 위노(威怒)를 상징하고 있는 것입니다.
    도대체가 위엄으로써 노하지 않으면 악을 조복(調伏)시킬 수 없지요.

    한비자는 구체적 실천 현실 속에서,
    악을 법으로써 의율(擬律)하고자 합니다.
    한비자는 바로 忿怒明王, 金剛吼菩薩인 것이지요.

    세인들이 한비자를 두고,
    동양의 마키아벨리니 하면서 저이를 능멸하려드나,
    이는 배움이 일천하기 때문에 야살을 부리며 해망(駭妄)을 떨고들 있을 뿐이지요.

    성전정화사건 당시의 예수를 두고서는,
    저는 바로 금강후보살을 떠올립니다.
    물론 기독교도들의 생각은 다를 터이지만,
    저는 전혀 개의치 않습니다.

    일일시호일에 대하여는 제 글을 마저 소개드립니다.

    일일시호일(日日是好日) - http://bongta.com/736

    사설이 길어졌습니다.
    오늘 호일을 맞이하시길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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