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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베리와 아로니아

농사 : 2016.08.13 11:41


아로니아는 맛이 없어 생과를 먹는 것이 쉽지 않다.

아로니아는 블랙초크베리(black choke berry)라고도 하는데,

choke는 목을 조여 질식시킨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아로니아에 들어 있는 타닌 성분이 상당히 떫기 때문에,

생과를 먹으면 마치 목을 조이듯 고통스럽다.

choke는 그런 상태를 그리고 있는 것이다.


현재 한국에선 생과나 가공품이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생과는 국내 생산 농가에서 출하된 것이 대부분이나,

가공품은 외국에서 수입한 농축액에 적당히 희석수를 섞어 만든 것이 많다.


흔히 폴란드 등지에서 농축액을 수입해오는데,

국내산보다는 사뭇 헐하기 때문에 가공공장에선 주로 이를 원액으로 쓴다.


만약 장기간 이것을 복용하려면,

농축액이나 분말 제재를 해외직구를 통해 구입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주의할 것은 분말은 주로 중국으로 보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내가 아로니아 가공 상품 가격 분석을 해보니, 블루베리 생과보다 사뭇 비싸다.

생과가 나오는 철엔 차라리 블루베리 생과를 드는 것이,

경제적으로나 건강학적으로 훨씬 유리할 것이다.

철이 지나서는 어쩔 수 없으나,

뜻이 계신 분은 블루베리를 냉동시켜 보관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냉동시킨 것을 일 년 내내 즐기면서 색다른 경험을 하는 것은 어떨까 싶다.

이것 냉동시킨 것을 꺼내면 알알이 떨어져 마치 옥구슬처럼 구른다.

이것을 한 알씩 입에 넣고 녹여 먹으면 이내 신선이 된 기분을 느낄 것이다.

주의할 것은 이것을 믹서로 간다든가, 우유, 요구르트를 섞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 참고 글 : ☞ 2016/05/23 - [농사] - 우유와 블루베리)

유효 성분 파괴가 많아지는 것은 차라리 후차적인 문제다.

알알이 입에 넣고 굴리며 먹는 즐거움을 놓치게 된다.


흔히 아로니아가 블루베리보다 유효 성분 함량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과연 그러한가 알아본다.


최근 서울대학교 원예생명공학 정선우 연구원의 발표 자료를 접하였다.

이게 한국블루베리 협회에서 발표된 것이기에,

관련 자료를 추적 검증을 하였다.


(출처 :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과수 및 환경 생리학 연구실 정선우)

(출처 :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과수 및 환경 생리학 연구실 정선우)

보통 아로니아 생산/판매자 측에 선 이들은 위 두 장의 그림 중 앞엣것만 강조한다.

이 그림을 보면 아로니아가 블루베리보다 안토시아닌 함량이 사뭇 많다.

하지만, 아래 그림을 보면 질적 내용에선 정밀한 추가 검토가 따라야 함을 알 수 있다.

위 자료는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 2005 자료를 근거로 한 것인데,

홈페이지 http://pubs.acs.org/journal/acscii 여기서 원문을 구할 수 있다.  


(출처 : http://www.ingentaconnect.com/content/govi/pharmaz/2007/00000062/00000011/art00001?crawler=true)


안토시아닌 중 델피니딘, 말비딘의 과일별 함량을 비교한 것이다.
이처럼 안토시아닌 종류별 분석은 연구자들이 즐겨 연구하는 주제이다.

위 자료에서도 역시 블루베리와 아로니아의 차이를 확연히 알 수 있다.


(출처 : http://www.ingentaconnect.com/content/govi/pharmaz/2007/00000062/00000011/art00001?crawler=true)


안토시아닌(anthocyanin)은 안토시아니딘(anthocyanidin)에 당이 결합한 것으로 400 여종이 있다.

연구자들은 대개 이중 6 가지 종류를 대표로 다룬다.


안토시아닌 종류별 안정(stability) 정도는 다음과 같다.

cyanindin > peonidin > petunidin > malvidin = delphinidin.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3483208_Anthocyanin_Degradation_of_Blueberry-Aronia_Nectar_in_Glass_Compared_with_Carton_during_Storage)



(출처 :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과수 및 환경 생리학 연구실 정선우)

항산화 능력은 위 그림과 같이 델피니딘이 제일 크다.


안토시아닌이라 하여 모두다 다 같은 것이 아니다.

이제 안토시아닌 종류별로 건강 유효 공능(功能)을 알아보기로 한다.


델피니딘(delphinidin) 

  혈관 신생 조절 작용 (http://carcin.oxfordjournals.org/content/27/5/989.full)

  유방암, 결장암, 피부암, 치주염 개선, 이뇨작용 .... 


시아니딘(cyanidin) 

  신경보호 작용, 항균 작용, 지방 간 질병 개선, (단기) 공간 지각 능력 개선, 

  당뇨 개선, 이뇨 작용, 비만 개선


페튜니딘(petunidin) 

  당뇨병, 간암, 유방암 개선, 안정피로(眼睛疲勞) 개선


펠라고니딘(pelargonidin)

  간염, 간암, 결장암, 당뇨병, 동맥경화, 통각 과민 개선


피오니딘(penonidin)

  폐암, 당뇨병, 심장 혈관, 高콜레스테롤혈, 인지 운동 기능, 유방암 개선.


말비딘(malvidin)  

 간암, 심혈관 질환, 백혈병, 광피부 노화, 위장 선암 개선, 인슐린 분비 조절


이상은 http://healthblogs.org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정리한 것이다.

아로니아는 유감스럽게도 시아니딘 외 다른 종류의 것은 거의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안토시아닌만을 두고 논한다면,

아로니아는 블루베리에 비해 적용 기능 효용의 범위가 사뭇 좁다 하겠다.


블루베리는 10대 슈퍼 푸드에 해마다 선정되지만,

아로니아는 그렇지 않은 점을 기억해두어야 한다.


블루베리는 광범위한 기능 효과가 있다.

게다가 은은한 맛과 기품있는 풍미로 부지불식간 사람들을 선경(仙境)으로 이끈다.

블루베리는 요란하게 나대지 않아, 먹는 동안 내내 군자의 덕을 생각케 한다.

(출처 : http://www.waters.com/webassets/cms/library/docs/720002094en.pdf)


위 표는 재배 방식에 따른 안토시아닌 종류별 함량 분석을 한 자료이다.

블루베리의 경우 야생종, 유기농일 때 함량이 큰 것을 주목하여야 한다.

블랙베리, 라즈베리, 크랜베리의 함량비도 유의할 만하다.

하지만, 블루베리처럼 6가지 종류의 안토시아닌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과일은 없음을 확인해주기 바란다.


(출처 :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과수 및 환경 생리학 연구실 정선우)


이 자료를 보면,

유기농 재배가 관행농에 비해 최소 2배에서 3배이상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만약 건강을 위해 베리를 취하고자 한다면,

블루베리가 다른 종류의 베리보다 사뭇 뛰어난 선택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같은 블루베리보다 유기농 블루베리가 몇 곱절은 더 유효 성분이 많음도 확인이 되었다.

하지만, 초원의 빛 블루베리 농장은 유기농조차 지양(止揚)하고 자연농법을 지향(指向)하고 있다.


나는 애초 이런 결과를 목표로 농사를 시작하지는 않았다.
다만 나의 생활 철학이자, 농업 철학을 밭에서 구현하려 하였을 뿐이다.

이 외에 별도로 구함이 없었다. 

이제와서 돌이켜 보면 나의 철학은 헛된 것이 아님을 알겠음이다.


마지막으로 블루베리 품종별 안토시아닌 함량 조사 자료를 덧붙여둔다.


(출처 :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과수 및 환경 생리학 연구실 정선우)


서울대학교 정선우 연구원의 자료를 우연히 접하고는, 

좋은 공부를 하게 되는 인연을 지었음이니 감사한 일이다.


※ 제한 사항

위 글은 안토시아닌에 구속되어 있다.

그 외 유효 성분인 페놀류, 프로안토시아닌, 타닌, 플라보노이드 따위에 대한 분석을 더 보태지 않으면,

모두를 다 말했다 할 수 없다.

이 부분에 대한 연구는 다음으로 미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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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참고 자료.


(출처 : http://www.arctic-flavours.fi/en/info/berries/nutritional+value+of+berries/figures/)


(출처 : http://www.arctic-flavours.fi/en/info/berries/nutritional+value+of+berries/figures/)


초원의 빛 블루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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