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ta      

제 10장 봉형 인식 - 8

주식/봉도표 : 2008.04.02 08:30


9.(양)잉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잉선은 상승기의 경우 전(前)이후 본(本)1, 본(本)2 차례로 거래량이 적어지다 후(後)에서 다시 늘었다. 그러나 여타 기간은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다만 모든 경우 전(前)이 가장 거래량이 많았다.
본(本)2의 거래량이 주는 것은 소위 물량 마르기(dry up)라 부르는 것으로 봉의 실체가 작아지면서 판단 불능으로 이행되는 과정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판단 불능이란 본(本)1의 음봉에 의해 이끌렸던 하락 분위기가 본(本)2의 작은 실체가 암시하듯이 더 이상 하락하기를 주저하는, 그러나 상승하기에는 확신이 안서는 상태, 미궁(迷宮)으로 빠져드는 상황을 의미한다. 본(本)2의 실체가 없어 십자선이 되며 평균 이상으로 거래량이 주는 경우 특히 임신유인선이라 하여 더욱 강형의 반전형이 된다. ( 상승 반전형 )
참고로 짝인 (음음)잉선에 대하여 제시한다.
  ※ (음음)잉선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음)잉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잉선은 본(本)1에서 급격히 거래량이 증가한 후 차츰 줄어들었다.
최종적으로 후(後)에서 가장 적은 상태가 되었다. ( 하락 반전형 )
본(本)2의 거래량이 본(本)1보다 역시 줄고 있는 것은 본(本)1의 기존 추세에 대한 의심을 반영한다.
참고로 (양양)잉선에 대하여 제시한다.
  ※ (양양)잉선

사용자 삽입 이미지

11.(양)역습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역습선은 전(前) 다음 대폭 거래량이 떨어진 후 이어서도 계속 줄어 드는 양상이다. 상승기의 경우 후(後)에서 약간 늘었으나 미미한 수준이다. ( 상승 반전형 )

12.(음)역습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역습선은 전(前)이후 본(本)2까지 지속적으로 거래량이 폭증하다 후(後)에서 약간 숨을 죽인 양상이다.
본(本)2가 매도절정(selling climax)을 이루고 있는 모습이다.
본(本)2가 전(前)에 비하여 30%나 폭증하였다는 것은 시초가에 주가가 오르면서 대량의 이익챙기기(profit taking)가 벌어졌다는 것인데, 그 결과 종가 때는 주가가 밀리며 음봉이 형성되는 것이다.
( 하락 반전형 )

13.(양)발차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발차기는 본(本)에서 거래량이 대폭 준 이후 시간이 경과할 수록 대폭적으로 거래량이 폭증하는 형태이다.
이는 앞의 봉도표의 시스템 이론에서 검토한 감쇄(Overdamped)에 해당하는 현상으로 기존 추세(하락세)의 추력(推力)이 급작스럽게 감쇄되며 새로운 추세가 도래할 때 흔히 겪는 양식이다.
특히 후(後)의 거래량 폭증은 이제까지의 하락세가 완전히 끝났음을 알리는 신호탄이 된다. 그러나 이제 부터 본격적인 상승이 무조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보통은 상승세로 진입하지만 하락 추세 중에 응어리진 물량이 많을 경우에는 이를 정리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한 경우도 적지 않음을 기억하여야 한다.
하락기의 경우에는 후(後)에서 다시 거래량이 줄고 있다. 이는 대세가 하락세이기 때문에 불발로 끝났기 때문이다. 통상 돌발적인 단발성 호재로 주가가 일시 상승하였으나 뒷 힘이 딸려 다시 주저 앉고 만 경우에 나타나는 전형적인 패턴이다. 발차기는 다른 반전형과는 다르게 기존 추세에 관계치 않고 반전형이 된다. 그러나 본조사에서 검증하였듯이 하락기에 나타날 경우에는 후반부에 충분한 거래량 증가가 수반되어야 반전형이 되기 쉽다. ( 상승 반전형 )

14.(음)발차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本)1 양봉에서 거래량이 늘고, 본(本)2인 음봉에서 다시 거래량이 주는 모습이다. 특히 후(後)를 주목하면 상승기에서는 거래량이 줄었으나, 하락기에서는 조금 늘어났다. 이는 상승기에서는 매물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하락 반전형이 되기 어렵다. 그러나 하락기에서는 추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매물이 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때문에 더욱 하락할 가능성이 많다. ( 하락 반전형 )

15.(양)밀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밀치기는 봉형 출현 당시 늘었으나 후에 다시 줄고 있다. ( 상승 반전형 ) (양)밀치기는 짧은 수염이 위에 달린 대양봉이다. 윗 수염이 아닌 아랫  수염이 달린 형을 (양)역밀치기, 위아래 모두 달린 경우를 (양)쌍밀치기라 부르자고 앞에서 약속하였다. 참고로 이들에 대하여 제시한다.
  ※ (양)역밀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양)쌍밀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16.(음)밀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밀치기 역시 봉형 출현과 함께 늘다가 다시 줄어 들고 있다. ( 하락 반전형 ) (음)밀치기는 짧은 수염이 아래에 달린 대음봉이다. 아랫 수염이 아닌 윗 수염이 달린 형을 (음)역밀치기, 위아래 모두 달린 경우를 (음)쌍밀치기라 부르자고 앞에서 약속하였다. 참고로 이들에 대하여 제시한다.
  ※ (음)역밀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음)쌍밀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식 > 봉도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10장 봉형 인식 - 11  (0) 2008.04.05
제 10장 봉형 인식 - 10  (0) 2008.04.04
제 10장 봉형 인식 - 9  (0) 2008.04.03
제 10장 봉형 인식 - 8  (0) 2008.04.02
제 10장 봉형 인식 - 7  (0) 2008.04.01
제 10장 봉형 인식 - 6  (0) 2008.03.31
제 10장 봉형 인식 - 5  (0) 2008.03.29
Bongta LicenseBongta Stock License bottomtop
이 저작물은 봉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습니다.
TAG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