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ta      

제 11장 봉테크(棒 Tech) - 13

주식/봉도표 : 2008.04.28 08:30


거래량

분석시 거래량은 통상 주가에 비해 이차적인 고려의 대상이 된다.
대개 투자가들은 주가를 보고 의사를 결정하지 거래량의 크기를 보고 결정하지는 않는다.
거래량은 추세 확인용으로 활용되는 등 보조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거래량은 에너지의 축적(Accumulation)과 분산(Distribution)의 양상을 가장 잘 보여주는 지표이다. 『거래량은 주가에 선행한다.』라는 명제는 거래량에 대하여 거론할 때 언제나 인용된다.
그랜빌(Joseph E. Granville)은 거래량이 주가를 선행하며 따라서 거래량은 원인이고 주가는 결과라고 일관되게 주장한다. 즉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지 않으면 주가는 오를 수 없다. 수요는 거래량으로 측정된다. 그러므로 거래량은 주가를 앞서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제까지 알려진 가장 간단한 거래량과 주가에 대한 이론은 다음과 같다.

① 주가가 떨어지고 있는 동안 거래량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으면, 그것은 하락세를 의미한다.

② 주가가 올라가고 있는 동안 거래량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으면, 그것은 상승세를 의미한다.

③ 주가가 떨어지고 있는 동안 거래량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으면, 그것은 상승세를 의미한다.

④ 주가가 올라가고 있는 동안 거래량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으면, 그것은 하락세를 의미한다.

이러한 이론은 오늘날 아직도 타당성을 잃지 않고 있지만, 최근에는 보다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증권시장에서 주가와 거래량의 상관관계를 찾아내고자 하는 노력은 주가의 내생적 변수로서 거래량의 변동이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랜덤워크(random work)이론에 따르면 주가 변화는 시계열상 독립적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거래량과 주가 변화 사이에는 상당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이하에서는 거래량에 관한 최신 이론 두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① 혼합분포가설(混合分布假說, MDH= mixed distribution hypothesis)[1]
새로운 정보가 시장 내에 유입될 때 투자자들은 자신들이 적정하다고 판단하는 주관적 평가 가격(reservation price)과 실제 시장가격과의 차이가 클수록 반응하는 정도가 크다는 가설이다.
따라서 거래량과 절대가격 변동의 관계가 正이 된다는 것이다.
이는 거래량이 크면 클수록 주가가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정도가 크다는 것이다.
이 이론의 단점은 거래량과 주가 변동의 절대치와의 관계는 설명하고 있으나, 거래량과 주가 변동, 그 방향에 대하여는 알 수 없다는 것이다.

② 연속정보도착가설(連續情報到着假說, Sequential Information Arrival Model)[2]
이 가설은 정보는 한 번에 한 투자자에게만 전달되며, 순차적으로 정보가 시장 참가자들에게 전달된 후에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정보 도착시에 주가가 낮다고 느끼는 낙관자가 많을 경우 주가는 오르게 되며 거래량도 늘게 된다. 반대로 주가가 높다고 느끼는 비관자가 많을 때는 주가는 내리게 되며, 거래량도 줄게 된다는 것이다.

거래량과 주가 변동에 관해서는 이외에도 상당한 연구 결과가 있다.
일부 연구 결과가 상호 상충되는 바도 있으나, 이하에서는 이제까지 알려진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제시한다.
(※ 본 자료는 증권업협회, 증권학회, 기타 외국논저 등의 연구 논문자료를 참고하여 일괄 취합한 것이다. 해당 자료에 대한 저작권은 공히 당해 저작권자에게 있음. 감사합니다.)
 
a) 거래량이 적어지면 주가는 떨어지거나 소폭의 변동을 보이게 된다.

b) 거래량이 많아지면 주가는 상승한다.

c) 거래량의 급격한 증가는 대체로 주가 상승 또는 하락폭을 크게 한다.

d) 주가가 상승할 때의 거래량이 주가가 하락할 때의 거래량보다 많다.
그러나 이 결론에 대한 반대의 연구 결과도 보고되고 있다. 즉 주가 하락시의 거래량이 상승시의 거래량보다 큰 경우도 있다.

e) 상승 추세가 상당량 진행되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거래량이 급격히 늘어나면 천정일 가능성이 높다.

f) 주가가 조정을 일시 받고 재차 상승하고 있는데, 거래량이 전번보다 못하다면 상승력이 상당히 약화되었다는 증거이다.

g) 전일 거래량이 감소한 뒤 금일 대량 거래를 동반한 주가 하락을 보이면 평균적으로 주가는 소폭 상승한다.

h) 전일 거래량이 증가한 뒤 금일 소량 거래를 동반한 주가 하락을 보이
면 평균적으로 주가는 하락하며, 전일 거래량이 증가한 뒤 금일 대량 거래를 동반한 주가 하락을 보이면 평균적으로 주가는 소폭의 변동을 나타낸다.

i) 전일 거래량 증가를 보인 후 금일 적은 거래를 동반한 주가 상승은 평균적으로 주가의 추가 상승을 나타낸다.

j) 전일 거래량이 감소한 뒤 금일  대량 거래를 동반한 주가 상승은 평균적으로 주가의 추가 상승을 나타내며, 전일 거래량 변동이 적은 뒤 금일 적은 거래를 동반한 주가 상승을 보이면 평균적으로 적은 주가 변화를 가져온다.

k) 고점 돌파 후 하락 기간 동안의 전체 거래량이 상승 국면 전체 거래량의 50% 수준에 이르게 되면 물량 소화가 어느 정도 이루어져 점차 회복기에 진입하게 되며 90% 이상이 거래되면 과거 최고치에 근접하거나 최고치를 경신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l)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 그 상승세가 강화될 때 거래량은 증가하나, 상승세가 둔화되면 거래량은 오히려 감소하는 경향이 있었고,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하락의 정도가 둔화되는 경우에는 거래량이 오히려 증가하는 경향이 있었다.

m) 적은 거래량은 통상 주가 하락을 동반한다.

n) 대량 거래는 통상 주가 상승을 동반한다.

o) 5日간의 계속적인 거래량의 감소는 도래 되는 향후 4日간의 주가 하락을 초래한다.

p) 5日간의 계속적인 거래량의 증가는 도래 되는 향후 4日간의 주가 상승을 초래한다.

q) 주가의 변화량에 비례하여 거래량이 증가하나, 주가가 상승할 경우가 주가 하락할 경우에 비해 거래량 증가의 민감성이 더 크다.

r) 주가 상승시의 거래량 증가폭보다, 하락시의 거래량 하락폭이 크다.
s) 정보를 비관적으로 볼 때의 거래량이, 그 정보를 낙관적으로 수용했을 때의 거래량에 비하여 한결 적다.

t) 단기적으로 주가가 어느 정도 이상의 고수준에 있을 때 주가는 상승하지만 거래량은 감소할 수 있다. 역으로 주가는 하락하지만 거래량은 증가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결론적으로 주가 상승시 거래량의 증가 현상은 낮은 수준의 주가에서 상승하는 시기에 잘 맞는다.

u) 시세가 수일 간의 상승세를 보인 후에 대량거래가 있었고, 이후 주가가 소량의 순변동을 보인다면 중요한 약세 변환의 전주곡이 된다.

v) 시세가 수일 간의 하락세를 보인 후에 대량거래가 있었고, 이후 주가가 소량의 순변동을 보인다면 중요한 강세 변환의 전주곡이 된다.

w) 거래량이 적을 때의 주가 상승은 확실성이 적다. 특히 시장 주력주의 질이 낮을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x) 시장 주력주의 질이 저하되고, 대량 거래일 때의 상승은 반락시세가 가까이 왔음을 의미한다.

y) 바닥 이후부터 계산하여, OBV가 총발행주식수의 100%에 달하면 주가는 격심하게 하락한다.[3]





[1] 혼합분포가설(混合分布假說) :  Clark, P.K. “A Subordinated Sto-chastic Process Model with Finite Variance for Speculative Prices” Econometrica 41 (Jan,1973) 

[2] 연속정보도착가설(連續情報到着假說) : Copeland, T. E.  “A Model of Asset Trading under the Assumption of Sequential Information Arrival”  Journal of Finance 31 (Sept.1976)

[3] 거래량 연구 : 제시한 내용은 Charles C. Ying,  Jonathan M. Karpoff, Morgan, Robert C. Beckman, Joseph E. Granville 등의 연구 결과를 종합한 것임.

'주식 > 봉도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고문헌  (0) 2008.05.01
제 12장 결론  (6) 2008.04.30
제 11장 봉테크(棒 Tech) - 14  (0) 2008.04.29
제 11장 봉테크(棒 Tech) - 13  (0) 2008.04.28
제 11장 봉테크(棒 Tech) - 12  (0) 2008.04.26
제 11장 봉테크(棒 Tech) - 11  (0) 2008.04.25
제 11장 봉테크(棒 Tech) - 10  (0) 2008.04.24
Bongta LicenseBongta Stock License bottomtop
이 저작물은 봉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습니다.
TAG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