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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상법(動物相法)

상학(相學) : 2009. 8. 13. 18:17


獵狗鼻、腳相法

(一)中槍鼻裂到頂根,橫騷修斜似裂紋,鼻甲螺肉薄而動,
鼻壁透光最爲真
(二)若要騷路臭得准,就要鼻幹不沾塵,若要觸荒不打噴,
鼻頭粗沙兼軟唇
(三)前胸開闊後腳高,走起路來步輕浮,蒜子腳掌轉彎快,
尾直入荒不掛勾


相狗秘訣

(一)春狗生來身臭腥,夏狗常招臭蒼蠅,秋狗時常亂盲吠,
冬狗生來最精靈
(二)散尾之狗咬雞鴨,尾似蘆花不整齊,家養此狗改家相,
一棍將它命歸西
(三)破腦之狗無壽源,顱骨中腦頭頂穿,招財之狗顱頂突,
兩耳下垂頭頂園
(四)亂吠之狗眼水朦,神經過敏耳聽風,風吹草動疑神鬼,
長夜亂呻吠腔腔
(五)勁大又兼獠牙長,鬃毛濃密咀角張,四腳粗直肖胸空,
打架惡似虎擒羊
(六)反須之狗肯咬人,眼至三角多紅筋,見人時常反白眼,
少動聲邁邁奔
(七)眼深之狗最認人,可辨遠近與疏親,突眼之狗多近視,
主家回來當賊人
(八)咀鼻耳毛一齊尖,偷吃之狗人人嫌,白狗黑舌不吉利,
黑狗紅舌利示錢


家狗選優歌

1)看屋狗兒樣要精,兩眼凹眼水清。金錢圈尾搭左好,開
門睡覺也安寧。
2)黑毛絨狗世間多,黃紅絨狗有幾何。貌似獅形把家守,
賊人想偷不奈何。
3)五黃之狗報主人,來客拿物要尋親。
4)外人拿物咬褲腳,放下物件始放裙。白狗黃頭身帶印,
黑狗黃耳遠近聞。二者都是好狗樣,壞人分清能認親。
5)獅頭虎眼尾圈花,日夜看屋守在家。時時睇屋真得力,
全靠黑利鼻珠砂。坐睡如似伏地虎,人人睇見稱贊他。生面
人來難入屋,主人開口引回家。皮厚毛粗受寒冷,耳類尾細
多過家。某識照書本樣買一點一滴也某差。


貓相法秘訣

1)古代傳來相貓經,共同坐落大家傾,選貓足齡百二日,
毛衣光滑間色鮮,早貓要過二月二,遲貓七月十四前。
2)爪露時常會翻瓦,腰長懶相肯過家。面長偷吃雞和鴨,
此貓千祈不要它。
3)貓兒身短最爲良,眼大晴圓尾細長,面似虎形聲雄亮,
老鼠聽聞了慌張。
4)坐立尾動擺紛紛,見形頭麼找原因,睡覺耳朵常貼地,
此貓捉鼠甚威勤。
5)貓兒不足先後天,離娘太快病纏綿,不足百二眼屎在,
馬鬃蛇補貓遷年。
6)貓兒黑須混白須,時常屙尿在香爐,肚門有毛家屙屎,
懶貓必定尾根粗。
7)耳薄毛薄怕寒冬,時常睡在火灶中,眼角出屎常流淚,
吃少病多壽不隆。
8)周身有旋命不長,胸前無旋最爲良,旋毛生正會犯狗,
旋生左遭火之殃。
9)十只貓兒九只雄,三色貓兒絕無公,邊金邊眼陰陽眼,
日晚捉鼠不放松。
10)頭長尾長足尾長,懶相生來也爲良,五短之貓五樣好,
二者皆是好貓樣。

油趾貓:油趾貓兒最爲優,腳掌潤滑似塗油,油掌透發貓騷
味,老鼠聞到沒命逃。
將軍掛帥印:黃黑貓兒不爲奇,脊毛有印方爲稀,貓兒人人
愛滅鼠,捉盡全村老鼠兒。
偷吃貓:面長咀長鼻頭勾,雞鴨定然被其偷,烏龍人眼眼肉
黑,偷吃貓兒人人惱。
過屋貓:貓兒最忌黑腳趾,晚晚去到二三更,自家老鼠他不
捉,走去別家探鼠情,老鼠出洞當班長與鼠同睡又相傾,枉
吃主人魚肉飯,都因選獵不會經。
著折貓:十只折錨九只優,身短頭圓是上好,身長面長懶骨
頭,間花分明屬一般,箭毛要多也寸優全村老鼠亡命遺。
獅吼貓:世上最好金獅貓,又名叫做獅吼貓,頭圓咀闊聲音
亮,全村老鼠膽發麻,早朝繞村一圈轉入晚瓦上吼三聲,老
鼠聞聲盡跡去,富貴榮華永不憂。
九坎貓:貓咀上鱷九坎牙,一年四季把鼠查,七坎只捉三季
鼠,坎數越少貓越差。
錦被蓋銀床:錦被銀床好貓身,混身雪白腳踏銀,背上黃黑
如錦被,村鼠捉盡外村奔。


牛旋類型

牛旋個在各個部位,各有其特征,是牛的重要標志,現輯錄
如下供大家參考.
一,黃牛旋生在牛頭距離牛耳一寸左右爲正規,無欠缺,主
吉利.
二,水牛左右前胛各單位生有一旋志爲雙飛旋,吉牛.
三,水牛前後胛處各個一旋的對稱四旋齊是上等施.
四,水牛中背右邊前後個牛旋兩只,左邊前胛有一只亡字旋
不好牛也.
五,水牛中背左邊有兩旋,右邊前胛有一只叫丁字旋者,養
之主吉利.
六,水牛牛背中單獨一只旋是棺材旋,偏左克男,偏右克女.
七,水牛頭無旋者,爲狗頭牛,養之不利.
八,水牛膊肩有旋名提家旋.有欠缺也.
九,水牛背脊中間有旋爲上穿,肚底正中間有旋爲下漏,上
穿下漏爲不好牛也.
十,牛中背牛尾剛到的部位稱掃欄旋養之不吉.
十一,母牛中背凹窩有一旋者爲落昌旋,養之主家不吉利,
中途必死亡.
十二,水牛前胛骨處無旋者後腿有旋爲反鑼,養者主家不吉
招禍病也.


吉牛之旋圖形

相鐵口

牛口全部都是黑美名鐵口世間稱,一生不沾疾病者平安一直
到終期.
雙飛旋吉:四旋沒有後右旋,美名定爲丁字旋,發財添丁雙
報喜,耕養壽世代代傳
丁字旋吉:四旋沒有後兩旋,雙飛蝴蝶代代傳,蝴蝶彩花雙
雙喜,生有此旋是良緣
亡字旋凶:四旋生在四胛端,四旋對稱大可觀,四面八方財
滾進,滿堂吉慶人人歡
四旋吉: 四旋沒有後左旋,醜名定爲亡字旋,壽到齊牙若
未死,主人也受一場荒
(一)牛咀內上坎有一點黑白印者叫吊盅。
(二)下咀唇點黑或點斑色叫含珠。
(三)牛咀角右邊有黑斑者叫入口蛇。左邊有一條黑絲者叫
出蛇。
(四)牛舌利根有黑印者叫含盅,不吉利之口內。(窩口牛
咀凶)
(五)含盅吊珠盡皆知。養者主家招禍非。青嫩綠草某想吃。
想吃牛純舊衫衣。多招禍事家不吉。古人傳受後代知。
蜈蚣旋凶:蜈蚣旋生肩胛中,十足類如蜈蚣形,此旋生來有
災害,令人看了心也驚
拖屍旋凶:四旋沒有前兩旋,醜名定爲拖屍旋,此旋生來極
不良,拖屍出入心慌張,養者主家不吉利,齊牙花齒犯牛娘
防盜旋吉:防盜旋生後腿根,此旋生來防賊偷,盜賊偷去都
不得,千方百計走回頭
保胎旋吉:肚螺兩邊生有旋,牛母真是夠優良,美名安成托
胎旋,保胎保養壽命長
雷打旋凶:雷打旋生正頭頂,無牛某憂有牛憂,沙牛生有不
要緊,水牛生有得憂愁
下漏旋凶:下漏旋生肚螺逢,養者此牛本實凶,亂屙尿屎無
定時,踩尿踩屎牛欄中
頸白欄凶:牛頸下面雙白欄,齊口爲名開口蛇,左邊蛇口蛇
難逞,右邊蛇口蛇猖狂
落昌旋凶:落昌牛旋不爲良,養者主家無吉昌,落昌又兼喪
門旋,總是有兒難養生
流淚旋凶:流淚旋生眼底下,眼水交加亂如麻,誰人養了此
牛種,滿腹愁悶難興家
沙牛白頭吉:黑黃牛母頭戴花,養者此牛旺主家,誰人選養
此牛種,耕養壽世富榮華
過欄旋凶:過欄旋生前蹄上,生在娘家一世好,過欄必定早
死亡,生在後蹄防疾病,若然兩蹄無此紋,平安吉慶到終期
沙牛白胸吉:黃牛胸前一塊白,大如手掌軟似棉,養者主家
多吉利,子旺家富益兒郎
丁骨旋凶:牛背骨勁生有旋,此旋醜名丁骨旋,主人養之招
災禍,禍去災來終不安
賊偷旋凶:賊偷旋生眉山峰,對怕偷人搞歪風,不怕一萬怕
萬一,差然不見快尋蹤
落昌旋凶:落昌旋生肚醃中,此旋生來有災殃,主人旺相壽
花齒,否則齊牙命也亡
見面旋吉:見面旋生面當中,本旋生來多善忠,朝夕相見好
朋友,無福之人難相逢
戽鬥旋凶:前有一旋後兩旋,相名定爲戽鬥旋,拉牛出屋財
轉屋,拉牛回來財戽出
藥煲旋凶:兩耳有旋是聽風,一耳獨有爲藥煲,聽風武昌又
機警,藥煲有旋使人愁
相夾腿旋吉:夾腿旋生後腿根,接近後腿兩寸遠,此旋良好
工作忙,平安無事春過秋
射腿旋凶:射腿牛兒種不留,產兒無乳主人愁,形成瘦弱牛
兒死,此牛可是作耕勞
相產兒遲早:產兒遲早看乳房,看乳部位自然知,乳生出尾
產兒早,乳生進肚產兒遲
鐵口牛斷:牛咀全部都是黑,美名鐵口世間稱,一生不沾疾
病苦,平安喜慶到終期
長生不老牙:牙齒全黑皆黃顏,美名長生不老殘,誰人養了
此種牛,耕養壽世富榮華
含珠牛口:下唇中間生一點,四六牙來病死傷,右邊含珠隨
防疾病,此種耕牛得康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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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금연자 2009.08.13 23:20 PERM. MOD/DEL REPLY

    ??????????????

    아이고 이건 너무하신다...

  2. 금연자 2009.08.13 23:34 PERM. MOD/DEL REPLY

    학창시절 읽은 삼국지중 서서가 유비 인품을 시험한다고 주인 죽인다는 상을가진 말을 데려오는장면이 기억남니다,,그래서 그때 동물도 관상이 있나보다 짐작했었는데.,정말이었나보네요

    제가 집안에 개를 4마리(모두 퍼그)키우는데 모두 성격들이 독특합니다,,
    그중 한마리는 장군이라 불리는데 얼마나 예의가 바른지 제가 보고 배우는것이 많읍니다.

    사용자 bongta 2009.08.14 10:51 신고 PERM MOD/DEL

    상을 공부하다 보면 인상(人相)만이 아니라,
    동물에 대하여도 상을 논한 것을 마주치게 됩니다.
    학, 고양이, 개, 말, 돼지 등속의 상을 논한 이야기를 접하게 되더군요.
    그런데 그 서책에다 떡하니 경(經)자를 붙이는 것입니다.
    예컨대 상학경(相鶴經), 상묘경(相貓經)이니 하는 따위지요.
    세상사 늘 그러하듯이,
    한편에선 잡술(雜術)이나 잡서(雜書)로 치부하는 무리가 있는 반면,
    경전(經典)으로 한껏 추켜올려 권위를 더하는 무리도 있는 것입니다.

    호기심이 발동하여, 이리저리 살펴보지만,
    아직은 동물에 대하여는 그리 깊게 천착한 것은 만나 보지 못했습니다.
    다만 중국문화라는 게 대단하여,
    그들의 관심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라는 데 놀라곤 합니다.
    양도 많지만, 관심 분야도 넓어 그들의 학문하는 태도가 범상치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당시 저들의 인구가 그리 많지 않았던 것을 생각하면, 더욱 놀라게 됩니다.
    가령 전국시대에 2000만 명, 한(漢) 초기 3000만 명, 송(宋) 4000~5000만 명 정도의,
    인구라 하는데, 이 정도라면 지금의 한국 인구와 견주어 시사하는 바가 많습니다.

    제자백가 사상이라는 것이 전국시대에 다 뛰쳐나온 것 아닙니까?
    고작 이천만 명의 인구 가운데 저리 찬란한 사상을,
    꽃 피울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경이적인 노릇입니다.
    당시의 전쟁통 열악한 환경은 차치하고 라서도,
    문자 해독 능력을 가진 사람이 채 한 줌도 되지 않았을 터인데,
    도대체가 저 박토에서 그들은 모두 천재가 아니라면,
    어찌 저런 위대한 생각들을 할 수 있겠습니까?

    관상학이라는 것도 가령 유장상법은 비교적 후기의 것으로, 명나라 것입니다만,
    이것을 공부하다 보면 그 진위는 조금 더 두고 본다하여도,
    관상만이 아니고, 인심의 기미, 세상사에 대한 깊은 통찰력에 감탄하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관상학만이 아니라도,
    특정 전문 분야에 풍성한 연구 성과가 있었는가 하는,
    의문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제가 올린 봉도표만 하여도 본시 일본 태생입니다만,
    저들만 하여도 학문 연구하는 태도 사뭇 진지하고 치열하여,
    아주 세밀한 연구 업적을 남겨 놓았지요.
    이젠 bar chart를 쓰던 서양도 봉도표를 쓸 정도로,
    천하를 이것이 모두 장악하여 버렸지요.
    그런데도 주식하는 사람들이 봉도표를 제대로 공부하지 않는 것을 보면,
    저는 참으로 이해를 할 수 없습니다.
    모두 청맹과니 당달봉사가 아니라면,
    어찌 언필칭‘피보다 더 진하다는 돈’ 놓고 게임하는 장터에 임하여,
    열심히 모니터를 쳐다보되, 정작 봉도표는 아는 바 하나도 없음이란 말입니까?

    그런데, 이게 바로 상학(象學)이니,
    관상학 즉 상학(相學)과 연결되는 것이지요.

    이에 대하여는 간간이 적은 바가 있습니다만,
    저의 관심사는 code-相-象 등에 일이관지 두루 미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하니 혹 관상 배운다니까 그저 미신, 잡술을 기웃 거린다고,
    혹 폄하하는 이가 있을까 싶어 미리 경계하여 두는 것입니다. ㅎㅎ

    동물 상에 이야기가 미치고 있으니,
    이따가, 말에 대한 일화 하나를 본 글로 하여 올려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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