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ta      

제 5장 반전형 봉도표(Ⅰ) - 14

주식/봉도표 : 2008. 2. 29. 08:56


역습선(逆襲線)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습선은 음봉과 양봉( 또는 양봉과 음봉 )으로 이루어진 복합2봉형이다. (양)역습선은 하락 추세 중에 만들어진다. 첫째 날 대음봉이 나타나고 이튿날 하락 갭을 만들며 시가가 형성되었다가 종장에 되올라 전일 종가 수준에서 마무리된 대양봉이 출현한 경우이다. 상승 반전형이 된다.

(양)역습선은 절입선과 유사하다. 그러나 절입선처럼 첫째 날인 대음봉의 실체 안으로 둘째 날의 대양봉이 침입해 들어가지 못한 모양이다. 때문에 (양)역습선은 절입선보다는 외양상 약형으로 보인다. 이 (양)역습선은 횡선(제3장 참조)과 혼동하여서는 안된다. 횡선의 경우 종가가 마주친 것은 같으나 둘째 날의 양봉이 소봉(小棒)인 것이 특히 다르다.

(양)역습선은 첫째 날의 종가를 기준으로 볼 때, 둘째 날 시가가 갭을 만들며 많이 떨어져 출발하였다가 다시 그만큼 되올랐기 때문에 반전 잠재력이 크다고 해석된다. 횡선의 경우는 그 변화폭이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반전형이 되지 못한다.

(음)역습선은 상승 추세 중에 만들어진다. 첫째 날 대양봉이 나타나고 이튿날 상승 갭을 만들며 시가가 형성되었다가 종장에 되밀려 전일 종가 수준에서 마무리된 대음봉이 나타난 경우이다. 하락 반전형이 된다.
(음)역습선은 피선과 유사하다. 그러나 피선처럼 첫째 날인 대양봉의 실체 안으로 둘째 날의 대음봉이 침입해 들어오지 못한 모양이다. 때문에 겉보기상으로 (음)역습선은 피선보다는 약형으로 보인다.

이 역습선은 둘째 날이 첫째 날의 추세를 반영하여 첫 시세가 깊게 떨어지거나( (양)역습선 ), 높게 올랐다.( (음)역습선 ) 그러나 아뿔싸 종국에 기존의 추세를 거스르며 그것도 크게 역진되어 결국은 첫째 날과 같은 주가로 되돌아왔다는 데, 중요한 포인트가 있다.
이들 역습선은 둘째 날의 주가 흐름이 첫째 날과 반대로 역전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역습선이라는 명칭을 얻었다. 또한 첫째 날과 둘째 날의 종가가 같으므로 종가동가형이라 불리기도 하며, 두 종가가 서로 마주했다 하여 상봉형(相逢型)이라 하기도 한다.

봉 합성법에 따라 합봉하면  역습선의 실체는 첫째 날의 실체, 수염은 둘째 날의 실체의 길이와 같다. 개념상 실체 대비 수염의 길이 비가 1:1이므로 이제껏 앞에서 보아온 합봉시 장대수염化의 예와는 다르다. 따라서 장대수염이 갖는 강한 반전력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형이라는 추측을 낳는다. 다만 수염 자체의 길이는 둘째 날이 대봉(大棒)이므로 긴 편에 속한다. 따라서 장대수염형은 아니더라도 수염이 갖는 변화력이 어느 정도는 발휘되리라 기대된다.

♧ 봉형 인식 기준

① 첫째 날의 대봉(大棒)은 기존의 추세를 반영하고 있어야 한다.
    즉 기존의 추세가 하락 추세이면 음봉, 상승 추세이면 양봉이어야 한다.

② 둘째 날의 음양은 기존 추세와 반대 방향이야 한다.
    즉 기존의 추세가 하락 추세이면 양봉, 상승 추세이면 음봉이어야 한다.

③ 결국 첫째 날과 둘째 날의 음양은 서로 반대여야 한다. 

④ 첫째 날과 둘째 날의 봉은 모두 대봉(大棒)이어야 한다.

⑤ 첫째 날과 둘째 날의 종가는 서로 같아야 한다.

⑥ 결국 첫째 날과 둘째 날의 봉들은 서로 겹치지 않아,
     두개를 같이 보면 기존의 추세선상에 길게 널려 있는 형태가 된다.

⑦ 첫째 날이 음봉, 둘째 날이 양봉인 경우 (양)역습선이라 부르며, 상승 반전형이 된다.

⑧ 첫째 날이 양봉, 둘째 날이 음봉인 경우 (음)역습선이라 부르며, 하락 반전형이 된다.


♧ 통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통계를 살펴 보자.

[(양)역습선]

※ 조건
    지표필터링 : 이격률(DPTa) 91% 이하

1. 상승기에 (양)역습선이 나타나면 72.04%의 평균 적중률과 8.88%의 평균 수익률로 상승 반전한다.

2. 하락기에 (양)역습선이 나타나면 25.43%의 평균 적중률과 -3.94%의 평균 수익률로 상승 반전한다.
    이렇듯 주 추세가 하락세일 때 이 형은 반전형으로서 기능하지 못한다.

3. 상승기(지표필터링)의 (양)역습선은 평균적으로 91.38%의 적중률과 13.11%의 수익률을,
    하락기(지표필터링)의 (양)역습선은 평균적으로 36.64%의 적중률과 -1.58%의 수익률을 시현했다.
    역시 필터링 결과 성과가 훨씬 좋았다.

[(음)역습선]

※ 조건
    지표필터링 : 이격률(DPTb) 112% 이상

1. 하락기에 (음)역습선이 나타나면 84.68%의 평균 적중률과 -6.53%의 평균 수익률로 하락 반전한다.

2. 상승기에 (음)역습선이 나타나면 36.51%의 평균 적중률과 -7.01%의 평균 수익률로 하락 반전한다.
   이렇듯 주 추세가 상승세일 때 이 형은 반전형으로서 기능하지 못한다.

3. 하락기(지표필터링)의 (음)역습선은 평균적으로 92.86%의 적중률과 -7.71%의 수익률을,
   상승기(지표필터링)의 (음)역습선은 평균적으로 39.88% 의 적중률과 4.60%의 수익률을 시현했다.

[종합]

1. 역습선은 겉보기 형태상 절입선이나 피선에 비해 약형으로 보인다.
    그러나 두 봉이 모두 대봉(大棒)인 경우에는 앞에서 지적하였듯이
    반전력이 제법 형성되므로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니다.
    특히 둘째 날의 대봉이 크면 클수록 반전력은 커진다 하겠다.

2. 역습선은 두 봉의 종가가 같은 값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통계 자료 수가 충분히 확보되기 어렵다.
    따라서 안정적인 통계 결과를 얻기도 어려웠다.

Bongta LicenseBongta Stock License bottomtop
이 저작물은 봉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습니다.
주식/봉도표 : 2008. 2. 29. 08:5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