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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담(農談)

농사 : 2013.02.18 00:18


어제 다른 농장에 가서 전지(剪枝) 공부를 했다.
다른 것은 어찌 혼자서라도 궁리를 트며 연구해볼 수 있겠는데,
전지만큼은 남이 하는 것을 직접 보고 배우지 않으면 그 문리를 틔기 어렵다.
여기저기 여럿을 따라다니면서 익혀 왔지만 인도하는 분들마다 차이가 난다.
앞으로도 기회가 있을 때마다 조금 더 배워두어야 할 것이다.

여럿이 모여 자른 삽수로 삽목을 하는데 어떤 이가 말한다.

“나는 펄라이트 대신 스티로폼을 부셔서 넣는다.”

펄라이트가 비싸니 대신 겉모습이 비슷한 스티로폼을 생각해낸 모양이다.
감히 스티로폼을 흙에다 섞을 생각을 하다니 고약하기 짝이 없다.
아무려면 이리 생각이 무지막지스러울 수 있는가?

그런데 이자가 더욱 가관인 이야기를 뱉어낸다.

“삽수 끝이 마르지 않게 하기 위해 니스를 뿜칠해서 바른다.”

니스를 도포해버리면 편하기야 하겠지만,
흙도 오염되고 삽수의 도관부를 타고 니스가 퍼지지 않겠는가?

이런 자는 농부로 나서기보다는 도장 공장에서 일을 하는 것이 훨씬 낫겠다.
저런 마음보를 가지고 어찌 감히 신성한 전장(田莊)에 들어설 수 있으랴?

건강하고자 부러 사서 먹는 열매 식물을 재배하면서,
이런 짓거리를 하다니 정말 끔찍하다.
저런 농장의 과일을 뭣도 모르고 사다 먹을 소비자를 생각하자니,
내가 외려 걱정이 된다.
저리 매년 오염돼 갈 토양은 또 어찌 할 것인가?

강원도에서 온 부부는 이 방면엔 초보 농부인가 보다.
내가 알고 있는 것을 아낌없이 다 알려주겠다고 이르다.

이런 모임에 참석하면 아무리 적어도 최소 한 두 가지라도 배우는 것이 있다.
시간만 있다면 얼마든지 쫓아다니며 참예하련만 그게 뜻대로 되지만은 않는다.

모임을 파하고 농원으로 달려갔으나, 시간이 늦어 일을 하나도 하지 못했다.
도리 없이 하룻밤을 농원에서 자기로 한다.
다음날 농원을 한 바퀴 돌아보았다.
1차 년도에 심은 것이 2차 년도에 심은 것보다 자람이 외려 못하다.
1차 년도는 남의 조언을 듣고 그에 의지해 식재한 것인데,
이게 한참 잘못되었다는 것을 나중에야 깨달았다.
해서 2차 년도엔 나름 공부를 해서 터득한 방법으로 심었는데,
기대 이상으로 성적이 좋다.
농장에 방문한 분들에겐 열심히 내가 찾아낸 식재 방법을 알려주는데,
이는 이 분들이 실수를 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 때문이다.

1차 년도엔 재배 이력이 제법 되었다는 이 자를 믿고 전적으로 의지한 것인데,
순전히 엉터리인 것이 한 해만에 밝혀지고 말았다.
역시 몸만 바쁘게 굴리지 연구가 미처 따르지 못한 이의 한계가 아닐까 싶다.
당시 뭣도 모르고, 다만 오가는 길에 가끔 들려서 훈수를 해달라고,
적지 않은 1년 치 사례금까지 미리 전해주었는데,
이자는 한 번인가 오고는 감감 무소식이다.

그런데, 그 이후 스스로 공부를 해가자 이내 묘리를 터득하고 재미를 붙이게 되었다.
외려 저 자 때문에 발분하여 힘을 쓰게 된 것이니 세상 이치란 참으로 새옹지마인가 싶기도 하다.
이제 카페를 돌아다니며 정보를 주어오는 일을 삼가려 한다.
초기엔 제법 폭넓은 정보를 얻었으나 아무래도 깊이가 부족하고,
은폐된 정보도 많아 홀로 공부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최근 모 카페에서 훌륭한 분을 만나 행으로 공부를 많이 하였으나,
이 분이 나가셨기에 외려 기회는 좋다하겠다.
이를 계기로 나도 본격적으로 자립을 하려 한다.
우선은 중국 사이트를 훑어 대관(大觀)하고, 주로 북미쪽 사이트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려 한다.
일본의 경우는 잔 재미를 붙일 수는 있지만 깊이 있고 체계적인 면에서 북미를 못 쫓아온다 하겠다.
내가 주식을 연구할 때도 역시나 매한가지였듯이 일본 사람들은 조밀조밀은 하나,
미국처럼 큰 줄거리를 세우고 체계적으로 분석해 들어가는 면에선 한참 부족하다고 느낀다.

인간관계란 인간사 중에 참으로 난제 중에 난제다.
그 중에서 신뢰를 저버리는 것처럼 어처구니없는 게 없다.
하지만, 살아가면서 사람들을 대함에 신중하기보다는,
얼마나 내가 상대에게 성실할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한 과제이리라.

사람과 사람의 만남엔 개개마다 분명 호오가 따르지만,
차별 없이 성실하게 임하여야 할 것이다.

내가 방문한 이에게 부족하나마 아는 것은 몽조리 숨김없이 나눠주는 것은,
인연 닿은 저들에게 사심 없이 도움을 주고 싶기 때문이다.
내가 지나온 길이기 때문에 저들이 지금 어떤 위치에 있는지 선히 보인다.
이 때 조금만 도와주면 한결 편한 도리가 설 수 있으리란 생각이 자연 든다.
그 뻔한 이치를 몰라 한참 고생을 한다면 안타까운 노릇이 아니겠는가?
하지만 내 신뢰를 잃은 사람은 나로서도 인연을 더 이을 재간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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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물건너 고을 2013.02.18 20:09 PERM. MOD/DEL REPLY

    홀로 공부하셔서 터득한 2년차의 방법을 저에게도 좀 나누어 주시면 어떻겠습니까?

    가끔씩 들러서 선생님의 글을 읽고 합니다.
    선생님의 글을 읽는 것이 어느새 즐거움이 되었습니다.

    보시다가 좋은 글을 발견하시면 나누어 주시길 간청드려도 되겠습니까?
    어느날 문득 기회가 생기면 탁주 한 사발 대접해 드려야 하겠습니다.
    인기척없이 본 글 값으로...

    사용자 bongta 2013.02.18 23:19 신고 PERM MOD/DEL

    어이쿠, 선생님 반갑습니다.
    이엉으로 지붕을 얹어 겨우 비가림만 면한 누추한 곳에서 뵈오니,
    영 면괴스럽기 짝이 없습니다.

    떠나신 후,
    카페엔 연일 연모의 글이 오르더니만,
    요즘엔 푸성귀에 더운 물을 끼얹은 듯 착 가라앉아 있는 느낌입니다.
    저도 흥이 나지 않아 차제에 카페 생활을 자제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젠 시간이 걸리더라도 홀로 차근차근 공부를 해야겠거니 하던 차였기도 합니다.
    본디 공부는 자등명, 법등명이라 궁극엔 무소의 뿔처럼 홀로 나서야 할 터인데,
    이게 제게 조금 일찍 도래한 셈입니다.
    저 같이 농법에 기초가 없는 이로서는 사부로부터 기본 적인 것을 좀 더 배우고,
    나섰어야 하는데 덕분에 큰 줄거리, 그 대강에 대해 짐작이 섰으니,
    홀로 길을 나서려 합니다.

    2차년도 식재 방법은 이미 아시겠지만 식재 구덩이를 깊이 파지 않고,
    묘목을 그저 슬쩍 지표상에 던진다는 기분으로 심었던 것인데,
    다행이 이게 활착률이 좋고 후기 발육도 왕성하더군요.
    물론 농원 토양 사정에 따라서는 다 통하지는 않겠지만,
    저희 땅엔 1차 년도와는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처음에 계획을 잘 세우고 농원을 시작하여야 했는데,
    주변 남의 이야기만을 믿고 나섰더니만 영 마음에 들지 않는 점이 많습니다.
    이 모두 제 잘못이 큽니다.
    이젠 돌아갈 수도 없는 형편이라 그냥 지금 형편에 맞춰 적응을 할 도리밖에 없습니다.

    언제 연천지경을 지나실 때는 박주나마 함께 기우리며,
    정도 나누고, 미진한 공부를 점검 받고자 합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요행이 뵙고 여러 모로 깨우친 바가 많아,
    저로선 운이 좋았다고 생각하며 선생님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2. 주몽 2013.04.02 17:15 PERM. MOD/DEL REPLY

    석가의 팔만사천 법문을 대장경판에 빼곡히 새겨 넣고
    교종과 선종이 씨실과 날실이 되어 남북으로 포교하였건만
    지금 석가의 종지는 누가 얻었는가?

    준다고 하여도 받을 수 없고,
    받으려고 하여도 얻을 수가 없으니,
    그저 구전심수할 뿐, 오묘하도다, 사물의 요체여!

    작은 보물도 세 겹 함으로 싸서 보관하니,
    귀중한 보물일수록 아홉 겹 서랍속에 꽁꽁 숨겨 놓을 뿐,
    부족한 주몽은 보시제일 봉타보살의 설법이나 경청하면서, 잠자코 묵언수행이나 힘쓰겠습니다!



    사용자 bongta 2013.04.02 21:17 신고 PERM MOD/DEL

    구전심수라 이르시나 기실은 직지인심이라 저마다 직지심하면 감추고 숨길 것이 없이 모두 하나일 뿐인데,
    구업을 지으며 이리 분주할 따름입니다.
    이 모두 菩薩廣濟之心을 본받고저함이나,
    절벽 위 잔나비 흉내도 못따르고 있음임입니다.

    오늘 마침 블루베리 키우는 스님 한 분께서 일년 만에 다시 방문하셨는데,
    한참 구업을 지었습니다.
    이는 마치 꼬리 아홉 달린 여우 앞에서 재주넘기를 한 격이며,
    퇴마사 앞에서 옥추경을 왼 셈이라 할지니 죄업이 깊어졌습니다.
    한 사나흘 묵언수행을 하여야겠습니다.

  3. 주몽 2013.04.03 13:00 PERM. MOD/DEL REPLY

    菩薩廣濟之心을 품으셨으니,
    전곡에 블루베리가 흥할 조짐입니다.

    다만, 예를 행하기 전에 먼저 소인이 흥한다면,
    혹여 소인들이 교만해 지거나 난폭해질까 두렵습니다.'

    선비는 세끼 허기진 배는 참아 넘길 수 있으나,
    소인이 배운 지식으로 토악질하며 세상에 해를 끼칠까 저어하는 바 입니다.

    사용자 bongta 2013.04.04 20:25 신고 PERM MOD/DEL

    제가 성질이 못되었기 때문에 처음엔 가림없이 포설(鋪設)하나,
    아닌 길을 질척이며 나대면 더는 상대를 하지 않습니다.

    다만 제 발로 기어들어오는 것까지는 마다할 수는 없는 노릇.
    이번에 따끔하니 회초리를 맞았으니 그자가 조금이라도 염량이 남아 있다면,
    제 부끄러움을 이젠 이기지 못할 것입니다.

    제가 저들에게 가르치는 것이 도둑질하는 기술이 아님이라,
    쓰려고 하여도 쓸 곳이 없을 것입니다.

    다만 제가 몇 해 안에 여기에 학당을 열어 아이들을 훈도하고자 하는데,
    그게 지금 이야기와 빗겨 아이러니하게도 법가 위주라 엄히 사람을 가려 뽑으려고 합니다.

  4. 주몽 2013.04.05 19:24 PERM. MOD/DEL REPLY

    낙향하여 학당을 여심은, 예전부터 선비들이 즐겨 행하던 일이었습니다.
    한 사람이 뜻을 세우면 한 고을이 맑아지고,
    열 사람이 뜻을 같이하면 한 도시가 변하게 됩니다.

    열 사람의 눈으로 바라보고, 열 사람의 손가락으로 가리키니
    군자는 홀로 있을 때를 삼가한다고 하였습니다.

    엄정하신 품행으로 아이들을 훈도하신다니,
    선생님의 앞 날에 향을 피우고, 삼가 맑은 술로 축수하고자 합니다!

    사용자 bongta 2013.04.06 11:09 신고 PERM MOD/DEL

    뜻은 있으나 농원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은즉,
    차일피일 미루고 있습니다.

    본향이 서울이라 낙향이랄 것이 없지만,
    여기 내려와 인연지은 바 되었음이니 생심을 일으켜보는 것입니다.
    다만, 단 하나라도 심성이 바른 아이를 만난다면 다행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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