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ta      

제 8장 중립형 봉도표 - 1

주식/봉도표 : 2008. 3. 14. 09:42


중립형 봉도표

서론

주가의 흐름인 추세가 지금의 방향대로 계속되느냐, 반대로 꺾이느냐를 분별하는데는 앞서 배운 계속형 패턴이나 반전형 패턴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이들 외에 제 3의 패턴이 존재한다. 이름하여 중립형이라는 패턴이 그것인데, 출현 당시에는 계속형이 될지 반전형이 될지 확정이 안된 상태를 말한다. 이는 매매 쌍방간이 한치의 양보도 없이 첨예하게 대립되어 있거나, 뚜렷한 주도세력의 부재로 힘의 향배가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태일 때 자주 목격되는 봉형을 말한다. 이들 형이 나타나면 추세의 향방을 점칠 수 없기 때문에 투자 전략을 세우는데 신중한 태도가 요망된다. 관망세를 유지하며 익일 또는 수일 내 나타나는 확실한 봉형을 기다리며 서두르지 말 일이다.

중립형 봉도표

십자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십자선은 단일 봉형이다.
시가와 종가가 같은 형이되 위 아래 수염이 균형을 이룬 봉형을 말한다. 결국 열십자(+) 모양이 되는데, 출현한 추세상의 위치나 시장 상황에 따라 계속형, 반전형 등으로 변환하기 쉬운 형태이기도 하다.
십자선은 매매 쌍방이 앞 길을 몰라 주저하고 있을 때 자주 나타난다.  가령 상승 추세 중이라 할 때,  앞으로 더 나아가야 할지 아니면 추가 매입세의 유입이 없을 것으로 기대되므로 시장에서 발을 빼야 할지 애매하여 판단을 못 내리고 있는 심리상태를 잘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다음 날이라도 강한 주도 세력이 나타나면 그 방향으로 힘의 향배가 쏠려 제 갈 길을 가게 된다. 중립형이라고 하여 반드시 추세의 힘이 약화되었다고만 할 수는 없고, 현 시점에서 뚜렷한 방향 설정이 안된 갈등의 상태일 수도 있다는 점을 잘 이해하여야 한다.
특별히 수염이 긴 경우를 긴십자선이라 하며, 인력거형의 일종이 된다. 수염 길이가 특히 작고 위, 아래 중 하나만 있는 경우는 십자형의 변형으로 본다.

♧ 봉형 인식 기준

① 시가와 종가가 같아야 한다.

② 위, 아래 수염은 같은 크기이다.

♧ 통계

상승기에는 약 10% 정도 더 상승형에 가깝고, 하락기에는 약 10% 정도 더 하락형에 가깝다. 평균적으로는 중립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 실전례(實戰例)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제8장-2]를 보면 ⓐ95.09.15에 십자선이 보인다.
바로 앞에는 저녁별에 가까운 하락 반전형이 나타났지만 ⓐ에 십자선이 나타나며 다시 중립적인 자세로 투자자들의 심리가 바뀐 것을 알 수 있다.
십자선과 같은 중립형이 나타나면 아직 세 몰이가 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투자 판단을 보류하고 기다려야 한다. 보통 중립형이 나타날 때는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가 보수적이 되므로 거래가 활발하지 않게 된다. 간혹 매매 쌍방간의 치열한 세력 다툼이 벌어지고도 아직 판결이 안 난 경우 중립형이 나타나며 거래량이 많게 되는 수도 있기는 하지만 특별한 경우에 한정된다.
중립형이 나타날 때는 익일 또는 수일 내 결론지어지는 추세의 방향을 좇아 편승하는 요령이 긴요하다. ⓐ의 경우에는 다음 날 대양봉이 나타나 매입세가 주도하는 상승세로 귀결되었음을 알리고 있으므로 이를 뒤따름이 옳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제8장-3]에는 ⓐ95.04.19, ⓑ95.06.30에 십자선이 출현하였다.
최종적으로 ⓐ는 하락세로 귀결되었으나, ⓑ의 경우에는 연이어 십자선이 나오더니 보합권을 맴 돌고 있다. 십자선을 문헌에 따라서는 계속형 또는 반전형이라고 소개하는 등 일관되지 않은 경우를 간혹 보게 되는데, 이는 십자선의 중립적인 성격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오는 혼동이라 하겠다. 사실 실전에서 중립형이 나타나면 투자 판단이 쉽지 않다. 경우에 따라서는 사후에 ‘아 그렇구나 !’ 하고 확인하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중립형이 나타나면 절대 서두르지 말고 사태의 추이를 관망하는 여유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중립형이 나타날 경우에는 다음 판단 원칙을 좇는 것이 현명하다.

① 가장 중요한 원칙은 서두르지 말라는 것이다.
    시장 참가자 누구도 아직 명확히 결정한 자는 없다.
    시장을 선도한다는 것이 가능하지도 않지만, 행여 먼저 나서서 다치지 않도록 조심할 것이다.
    기다려라, 그리고 세(勢)의 추이를 좇아 따라가라.

② 십자선 등의 중립형이 나타날 때, 거래량이 적으면 중립형일 가능성이 많다.
    그러나 거래량이 많다고 중립형이 아니라는 것은 아니다.

③ 십자선이 복합봉의 구성 요소일 때는 그 해석을 좇는다.

④ 십자선이 출현한 이후 나타나는 봉형의 방향으로 세가 기울고 있으므로 그에 편승한다.

⑤ 특히 십자선 이후 갭을 만들면 그 방향으로의 기습적인 추세 신장이 기대된다.

♧ 관련 봉형

십자선은 위, 아래 수염의 길이가 균형을 이루고 있으나, 어느 한쪽만 달린 편수염형(片鬚髥型)이거나, 상하간 길이의 장단이 같지 않을 경우에는 중립형이 아닌 반전형이 되기 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제8장-4]에 소개되고 있는 ⓐ잠자리, ⓑ역잠자리, ⓒ정자형, ⓓ역정자형 등은 모두 반전형에 속하는 것으로 십자선과는 전혀 성격이 다른 봉형들이므로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주식 > 봉도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1  (0) 2008.03.17
제 8장 중립형 봉도표 - 3  (0) 2008.03.16
제 8장 중립형 봉도표 - 2  (0) 2008.03.15
제 7장 계속형 봉도표 - 6  (0) 2008.03.13
제 7장 계속형 봉도표 - 5  (0) 2008.03.13
제 7장 계속형 봉도표 - 4  (0) 2008.03.12
Bongta LicenseBongta Stock License bottomtop
이 저작물은 봉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습니다.
주식/봉도표 : 2008. 3. 14. 09: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