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ta      

제 8장 중립형 봉도표 - 2

주식/봉도표 : 2008. 3. 15. 10:00


팽이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팽이형(spin)은 단일 봉형이다.
팽이형은 음양 불문의 작은 실체를 갖되, 위 아래 수염이 균형을 이룬 봉형을 말한다. 앞에서 다룬 십자선과 같은 계열이다. 
현재의 추세 진행력 강도 또는 시장 상황의 변동에 따라 계속형, 또는 반전형으로 발전하므로 출현 당시에는 바로 주가의 향방을 알 수 없다.
마치 팽이 모양을 하므로 팽이형이라 이름이 붙었다. 팽이가 돌 때는 왼쪽으로 쓰러질지, 오른쪽으로 쓰러질지 모르나 멈추어 설 때라야 좌우를 알 수 있듯이 중립형은 나중에 비로서 결과가 얻어진다.
때문에 중립형은 『판단은 나중에 우선은 기다려라 !』라는 결귀(結句)처럼 미확정인 상태를 의미한다.

♧ 봉형 인식 기준

① 실체가 작은 음 또는 양봉이다.
    통상 상하한가 폭의 10%이내의 크기가 기준이 된다.

② 실체의 음양은 중요하지 않다.

③ 위, 아래 수염은 같은 크기이다.

♧ 통계

팽이형은 십자선과 거의 비슷하게 상승기에는 약 10% 정도 더 상승형에 가깝고, 하락기에는 약 10% 정도 더 하락형에 가깝다. 평균적으로는 중립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 실전례(實戰例)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제8장-6]을 보면 다수의 팽이형이 목격되고 있다. 팽이형은 실체가 작고 동시에 수염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위, 아래 수염 중 어느 하나만 있거나 양쪽 모두 없어도 팽이형으로 간주할 수 있다. 본그림에서는 긴 보합대를 거치면서 다수의 팽이형과 유사 팽이형의 출몰하며 투자자들의 심리가 상하간 어느 한 방향으로 결정 나지 않고 소강 상태를 이루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실체의 크기가 작다는 것은 추세 진행력이 약화되어 있거나, 아직 성숙한 추세 결정력이 완성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때문에 그림과 같은 긴 보합대에서 자주 목격된다. 이와 같은 팽이형이 빈번히 출몰하는 보합대에서는 시장에서 멀리 떨어져 관망함이 최상책이다. 일찍 서둘러 시장에 개입하였다가는 주가의 지리한 흐름 속에서 실익 없는 인내만 강요 당하기 십상이다. 추세의 향방이 결정될 때까지는 쉬는 것이 차후 다소 늦게 시장에 참여하더라도 더 나은 방책이다.
 
♧ 관련 봉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팽이형은 위, 아래 수염의 길이가 균형을 이루고 있으나,  어느 한쪽만 달린 편수염형이거나, 상하간 길이의 장단이 같지 않을 경우에는 중립형이 아닌 반전형인 경우가 많다.(  [그림 제8장-7]의 ⓐ, ⓑ 참조 )
팽이형 중에서 특히 수염이 양쪽으로 길게 난 봉형을 인력거형이라 부르는데 흔히 반전형으로 분류된다. (  [그림 제8장-7] ⓒⓓⓔ 참조 )
이 인력거형은 수염의 상하 길이가 같고, 실체 대비 최소 2배 이상 길어야 한다. 통상 수염이 짧은 경우는 중립형이 되는데, 인력거형처럼 길 경우에는 반전형이 된다. 까닭인즉 수염은 변화를 주도하는데, 비록 상하로 대칭을 이루어 변화력이 감쇄되었다고 하여도 남은 흔적이 영향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제8장-8]의 ⓐ94.04.04와 그 익일에 연달아 인력거형이 목도 되고 있다.
또한 양일의 고가가 모두 같아 소위 두점 천정형을 아울러 형성하고 있다. 인력거형이 반전형으로 작용하는 이유는 옛부터 상하간을 불문하고 긴 수염이 나타나면『방향 감각을 잃었다.』라고 표현하듯이 긴 수염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보아온 망치형류는 긴 수염 때문에 강한 반전형이 되는 것이다. 다만 인력거형은 상하에 수염이 붙어 연구해온 수염 이론에 따르면 반전력이 많이 상쇄되어 있다 하겠다. 그러나 워낙 수염 길이가 길기 때문에 그 영향력이 잔존하고, 또한 고가권이나, 저가권에서 매매 쌍방간 다툼이 치열하였기 때문에 변화의 가능성이 많기도 하다.
모름지기 고가권이나, 저가권에서 긴 장대수염이 나타나면 기존 추세에 대하여 위험신호가 발하여진 것으로 간주하여야 한다. 몸통보다도 큰 꼬리(수염)를 달고 어찌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하겠는가 ? 개가 꼬리를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꼬리가 개를 움직이는 격이니 불안정한 상태이다. 때문에 기존 추세가 뒤바뀔 가능성이 많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소위『시장의 피로 현상』에 의해 추세가 종결되기 쉽다.


'주식 > 봉도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2  (0) 2008.03.18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1  (0) 2008.03.17
제 8장 중립형 봉도표 - 3  (0) 2008.03.16
제 8장 중립형 봉도표 - 2  (0) 2008.03.15
제 8장 중립형 봉도표 - 1  (0) 2008.03.14
제 7장 계속형 봉도표 - 6  (0) 2008.03.13
제 7장 계속형 봉도표 - 5  (0) 2008.03.13
Bongta LicenseBongta Stock License bottomtop
이 저작물은 봉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