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ta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2

주식/봉도표 : 2008. 3. 18. 08:53


동가형(同價型)

시가와 종가가 같아 실체가 없는 봉형(棒型)을 동가형(同價型)이라 부른다. 또한 양과 음을 구별할 수 없다 하여 무기봉(無記棒)이라 부르기도 한다. 동가형은 별형에 포함되기도 하나 동가형 나름의 독특한 의미를 갖고 있으므로 나누어 다루기로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종류별 특징

① 십자선(十字線)
    통상 중립형으로 분류된다.

② 긴십자선
    동가인력거형이라 부르기도 하며 반전형이 된다.

③ 꼬마비석
    미미한 시세 변화로 생기며 해석은 별형의 단성(短星)에 준한다.

④ 꼬마버섯
    미미한 시세 변화로 생기며 해석은 별형의 단성(短星)에 준한다.

⑤ 잠자리
    별형의 장성(長星)에 준하여 해석한다.

⑥ 역잠자리
    별형의 장성(長星)에 준하여 해석한다.

⑦ 정자형(丁字型)
    망치형이나 우산형에 준하여 해석한다.

⑧ 역정자형(逆丁字型)
    역망치형이나 역우산형에 준하여 해석한다.
    흔히 비석형 또는 기념탑이라 부르기도 한다.
    특히 바닥에 나타날 때 강형의 상승 반전형이 된다.

⑨ 일자선(一字線)
    사가동가선(四價同價線)으로 해석은 별형의 단성(短星)에 준한다.

♧ 동가형의 일반적 의미

동가형은 실체가 없다. 동가형은 결국 동가별형(同價星型)이라 할 수 있다. 시가와 종가가 같다는 것은 하루 중에 주가가 어떻게 변하였던지 결국은 출발점으로 되돌아 왔다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동가형은 현 추세가 마감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한다. 무기봉(無記棒)이라 불리는데서 알 수 있듯이 음, 양을 벗어난 중성이기 때문에 양(상승), 또는 음(하락)의 어느 쪽 속성도 갖고 있지 않은 상태라 하겠다. 다만 수염의 길이와 편수염[1]이냐 전수염[2] 이냐 따라 향후 발전 가능성의 단서를 밖으로 드리어 내어놓는다. 실전에서 별형과 동가형의 구별은 그리 엄격할 필요는 없다. 다만 실체가 작을수록 보다 강형이 될 가능성이 많다는 점만 숙지하면 된다.
거래 없이 상한가 또는 하한가를 되풀이 하는 종목의 경우에는 동가형이 무수히 나타난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의미 있는 동가형이랄 수 없다. 의미 있는 동가형 또는 해석력이 높은 동가형이 되기 위하여는 최근에 동가형의 출현이 거의 없었어야 한다. 느닷없이 나타난 동가형이라야 효력이 높다.

동가형은 고가권에서 나타날 경우에 하락 반전할 가능성이 높다. 상승 추세가 유지되기 어렵다는 위험 신호가 발하여진 것으로 보면 된다. 저가권에서 나타날 경우에도 반전형으로 새기기도 하나, 그 가능성은 고가권의 경우에 비하여 훨씬 못할 뿐만 아니라 실패할 확률도 자못 크다. 때문에 저가권에서 나타난 동가형의 경우에는 후확인 작업을 철저히 행하지 않으면 믿을 만하지 않다.

동가형이 고가권에 나타났을 때 하락 반전형이 되기 쉬운 이유는 동가형이 매수세와 매도세의 힘의 균형 상태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봉도표분석가들 중에 흔히 하는 이야기로 『시장의 무게로 떨어지다.』라는 의미는 주가가 오르기보다는 내리기가 더 쉽다는 것이다. 고가권에서 동가형이 나타난 경우에 매매 쌍방간의 힘이 균형을 이루었다 하여도, 시간이 지나면 설령 아무런 힘의 우열이 없다고 하여도 시장 자체의 무게로 떨어지기 쉽다는 것이다. 물론 역사적으로 검토하여 보면 주가지수는 계속하여 올라왔다. 그러나 개별 종목 또는 단기적으로 보면 동일한 조건하에서는 떨어질 확률이 더 많다는 의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제9장-4]에는 다수의 동가형이 나타나고 있다.
ⓐ는 전일과 함께 동가(양)잉선이 되어 상승 반전하고 있다. ⓑ는 익일의 음봉과 함께 동가(음)포옹선이 되며 재차 하락 반전하고 있다. ⓒ는 전일의 양선과 함께 동가(음)잉선 형태를 보이고 있다.( 현 추세가 상승세가 아니므로 잉선이라 할 수 없다. ) ⓓ는 역잠자리형으로 익일 양봉으로 후확인 받으며 상승 반전하고 있다. ⓔ는 잠자리형이나 하락 기간이 짧았고 익일 음봉이 나타나 상승 반전하기에는 역부족이라 하겠다. 이외에 편수염형의 동가선이 많이 보이고 있으나 하락 추세 중에 출몰하며 상승 반전의 계기가 된 것이 하나도 없다. 동가형이 인접봉과 결합하여 확실한 반전 복합봉이 되지 않는다면 대체로 하락의 가능성이 더 높다는 점에 유념하여야 한다.




[1] 편수염(片鬚髥) : 수염이 상하간 어느 한 편에만 붙어 있는 경우이다. 편수염은 (역)망치형이나 (역)우산형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시장의 고저 양단에서는 특히 상하간의 방향은 큰 의미가 없고 단지 그 길이가 길수록 강형의 반전형이 된다.

[2]
전수염(全鬚髥) : 수염이 상하 양쪽에 전부 붙어 있는 경우다. 특히 위, 아래 수염이 같은 길이인 경우는 인력거형처럼 아주 길지만 않다면 대체로 중립형이 된다. 그러나 그 외의 경우는 대개 편수염보다는 약형의 반전형이 된다. 일명 쌍수염(雙鬚髥)이라고도 한다.

 

'주식 > 봉도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5  (0) 2008.03.21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4  (0) 2008.03.20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3  (0) 2008.03.19
제 9장 주제별 봉도표 - 1  (0) 2008.03.17
제 8장 중립형 봉도표 - 3  (0) 2008.03.16
제 8장 중립형 봉도표 - 2  (0) 2008.03.15
Bongta LicenseBongta Stock License bottomtop
이 저작물은 봉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습니다.
주식/봉도표 : 2008. 3. 18. 08: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