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ta      

제3장 기본 봉형 - 8

주식/봉도표 : 2008.02.18 08:59


IV.복합 다봉형

복합 다봉형(多棒型)이란 3개 이상의 인접 봉들의 밀집된 패턴을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패턴분석은 서양의 패턴분석이 주로 기하학적인 밀집 모형에 대한 분석인데 반하여, 이제까지와 같이 주로 봉들의 결합

양식에 중점을 둔 방식을 의미한다. 물론 서양의 패턴분석이 봉도표에서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음양을 고려한 입체적 분석이 추가로 가능하다. 여기서는 봉도표 고유의 형태 분석에 일차적인 목표가 있으므로 이에 치중하고자 하며 패턴분석은 차후 각론에서 다루고자 한다.

1)쌍기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쌍연통과 반대로 두개의 음선이 좌우 양선 밑으로 버티고 선 모양이다. 결국 두개의 엇갈림선이 대칭적으로 나타난 모습이 된다.
저가권에서 나타나면 매입 신호로 해석한다.(그림 제3장-15 ⓑ)

2)제비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나의 장대양선 위, 종가 부근에 짧은 단선(短線)이 2개, 3개 또는 5개가 연이어 나타난 모양이다.(그림 ⓐⓑⓒ)
강력한 장대선 꼭대기는 매수세가 최고로 강한 곳이다.

이곳에서 연이어 단선이 머문다는 것은 매매 쌍방 간의 접전이 치열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단선들의 위치가 대양선 중심 이하로 내려 오지 않았다는 것은 매도 세력이 한계에 이르러 매수세에 지고 말았다는 것을 암시한다. 일종의 눌림목)[4]으로 인식하면 편하다.
그림 ⓓ는 그림 ⓒ가 뒤집힌 모양인데, 마치 봄철 한계령 고개 길에 낙석이 길에 깔린 모양이다. 이런 형태를 소석붕괴형(小石崩壞型)이라 부른다. 이런 모양은 위험하기 짝이 없어 피해 가야할 상이다.

3)중음형(中陰型)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복합 3봉형에서 다룬 양중음(陽中陰)에 이어 여러 가지 외연 확장형에 대해 알아 본다.
양선 2개에 이어 음선 하나가 나타난 형을 중음형이라 한다.
중음차질형은 중음 4가지 형 중에서 상승력이 제일 약한 형이다.
3번째 나타난 음선의 밀림 깊이가 크기 때문에 매도세가 완강함을 알
수 있다. 강약의 정도는 3번째 음선의 밀림 정도에 따라 판단한다.
중음점진형은 3번째 음선이 나타나 다소 밀렸으나 4번째 양선이 나타나며 매도세가 퇴각 당했음을 알리고 있다.
중음역진형(力進型 혹 逆進型)은 3번째 음선이 2번째 양선 고가 위에 놓여 있어 당일 밀림에 불과하다. 가장 강한 형태이다.
특히 3번째 음선 다음에 한단 위로 뛰어 음선이 하나 더 끼어 있는 형을 상승 저항형이라 부르고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역진형의 변형으로 이해하면 된다.
중음중계형은 음선 3개가 나타났으나 전(前) 양선의 저가를 하회하지 못하고 다음날 양선이 나타나며 다시 상승을 계속하는 형이다.
3일 동안의 이식 매물이 잠깐 출회되었으나 상승 행진에 큰 제동을 걸지 못한 모양이다. 이 모양은 실전에서 자주 나타나는 형으로 특히 주봉에서 많이 목격된다.
이 형은 앞에서 다룬 사까다5법 중 상승삼법의 변종이다.

4)중양형(中陽型)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선 2개에 이어 양선 하나가 나타난 형을 중양형이라 한다.
중음형의 정반대 형으로 그 해석도 역으로 한다.
중양차질형은 중양 4가지 형 중에서 하락력이 제일 약한 형이다.
3번째 나타난 양선의 치받이 깊이가 크기 때문에 매수세가 완강함을 알 수 있다.
강약의 정도는 역시 3번째 양선의 치받는 정도에 따라 판단한다. 중양점진형은 3번째 양선이 나타나 다소 올렸으나 4번째 음선이 나타나며 매수세가 실패했음을 알리고 있다.
중양역진형(力進型 혹 逆進型)은 3번째 양선이 2번째 음선 저가 밑에 놓여 있어 당일 상승에 불과하다. 가장 하락력이 강한 형태이다.
특히 3번째 양선 다음에 한단 아래로 뛰어 양선이 하나 더 끼어 있는 형을 하락 저항형이라 부르고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역진형의 변형으로 이해하면 된다.
중양중계형은 양선 3개가 나타났으나 전(前) 음선의 고가를 상회하지 못하고 다음날 음선이 나타나며 다시 하락을 계속하는 형이다.
3일 동안의 탐색 매수세가 그대로 역전패 당한 모습이다.
중음중계형처럼 이 모양도 실전에서 자주 나타나는 형으로 특히 주봉에서 많이 목격된다. 이 형은 앞에서 다룬 사까다5법 중 하락삼법의 변형이다. 중음중계형의 경우 중간에 끼인 음선 3개나 중양중계형의 양선 3개는 반드시 3개일 필요는 없다. 경우에 따라서는 한 개나 두 개가 나타날 수도 있다.


[4] 눌림목 : 눌림목형이 앞에도 소개되었지만 이것은 시세 진행이 일시적으로 반대 세력에 의해 눌려(押) 추세 반대 방향으로 후퇴하는 모습을 표현한 말이다.

'주식 > 봉도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3장 기본 봉형 - 11  (0) 2008.02.19
제3장 기본 봉형 - 10  (0) 2008.02.18
제3장 기본 봉형 - 9  (0) 2008.02.18
제3장 기본 봉형 - 8  (0) 2008.02.18
제3장 기본 봉형 - 7  (0) 2008.02.15
제3장 기본 봉형 - 6  (0) 2008.02.14
제3장 기본 봉형 - 5  (0) 2008.02.13
Bongta LicenseBongta Stock License bottomtop
이 저작물은 봉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