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ta      

쓰레기 소각 단속 바람.

소요유 : 2011.04.07 15:22


나는 농원 조성중인 관계로 작년이래 틈을 내기 어려운 처지다.
작년엔 잠시 짬을 내어 농원 주변 일대를 카메라를 들고 죽 둘러본 적이 있다.
논가 도랑엔 폐비닐을 비롯하여 각종 농자재, 생활 쓰레기가 버려져 있었다.
차마 목불인견이라 저것을 언제, 누가 치울 것인가?
이리저리 생각을 틀었으나 여기 실정에 비추어 참으로 난망한 심정이었다.

그러한 것인데,
요즘 밭갈이, 논갈이가 한창이다.
논가, 밭가엔 종일 연기가 피어올라오며 쓰레기 태우는 냄새가 등천을 하고 있다.
아하, 이제보니 저것들을 이 참에 모아 태워버리는구나 싶었다.

내가 서울에 있을 때는 농민들 편이었다.
저들이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산업구조 재편 속에서 밀려나는 처지임을 왜 몰랐겠는가?
하여 추곡 수매가 인상 요구, FTA 체결에 따른 불이익 등 농가와 관련된 사안마다,
나는 별 도움이 되는 것도 없지만 심적이나마 열심히 저들 편이 되어 응원했다.

그런한데,
내가 지금 시골로 내려와 있고,
농부가 되어 있는 마당이지만,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저들의 작태를 보고는 농민들에게 오만 정이 다 떨어지고 있음이다.

농부뿐이랴, 주변 농가치고 쓰레기 봉투를 사용하는 집이 하나도 없다.
어느 하루,
아침에는 저 윗집에서 소록소록 연기가 솟아 오르고,
저녁 나절엔 저 아랫 집에서 불기운이 싸르르니 솟는다.
모두들 제집 안마당이나 밭가에서 쓰레기를 태우고 있다.
일응 종이 따위를 태운다면 참아줄 수 있겠지만,
내가 조사한 바로는 오만가지 물건들을 다 태우고 있다.
치약, 칫솔, 화장품용기, 건전지, 쇼핑백, 비닐봉지 ...
이 모두 태우면 환경오염물질이 되는 것들 일색이다.
생각 같아서는 내가 나서서 모두들 치도곤 혼쭐을 내고 싶다.

하지만,
비겁한 나는 이내 참고 만다.
서울에서 내려온 작자라고 그동안 텃새를 부리고 위세를 떨던 그들이 아니던가?
이제껏 서너 분을 제하고는 도대체가 언로가 막히고, 불통인 형편이라,
나는 그저 입을 꼭 닫고 산다.
입을 열어야 해결될 성 싶지도 않고,
공연히 분란만 조장하고 말 것이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언젠가 쓰레기 무단 소각에 대하여 읍사무소 행정 담당자에게 말하였더니,
그는 신고하라고 한다.
신고하는 것이야 무엇이 어렵겠는가?
하지만 신고하면 내가 그라는 것을 삼이웃이 다 알 터인데,
이럴 양이면 내가 직접 나서지 번거롭게 신고를 할 까닭이 없다.

바라건대,
군(郡) 당국에서 사명감을 갖고 일 처리를 해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계도도 필요하겠지만,
수십 년간 그리 고착된 것이 이로서 해결될 일은 만무다.
그보다는 수시로 순찰을 돌아 감시하고,
적발 시 단호히 벌금을 물리면 좋을 것 같다.
이웃의 신고에 기댈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관이 갖고 있는,
행정력, 구속적 집행력을 발휘해주었으면 한다.
또 필요하다면 파파라치 제도를 도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다른 것은 몰라도,
쓰레기 태우는 저 패악질만은 막아내어야 한다.
나날이 지구가 신음을 하고 있다.
농토는 그저 곡식이 나오는 곳이 아니다.
명(命)을 잇게 하고, 삶(生)을 가능하게 하는 원천이다.
이러 한 곳을 저리 패악질로 더럽히고 소홀히 할 수 있음인가?

여기,
농부뿐이랴,
특히 노동일 하는 사람들,
이들은 걸어 다니는 오염원이다.
이들이 휩쓸고 떠난 자리엔,
거지반 쓰레기가 제멋대로 버려져 있다.
참으로 딱하고 고약한 노릇이다.
나는 저들이 되우 각성하기를 촉구한다.

저것은 그저 단순히 쓰레기 투기, 소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름다운 인간성을 근원적으로 부정하는 악행(惡行)인 것임을 깨달아야 한다.

나는 이 고약한 냄새를 맡을 때마다 다시 서울로 돌아가고 싶을 지경이다.
서울보다 더 공기가 좋지 않다면,
내가 굳이 시골 생활을 할 까닭은 사뭇 덜하지 않겠는가 말이다.

군청 당국의 지혜와 용기를 구(求)한다.

'소요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취(詐取)? 지취(智取)?  (0) 2011.04.11
애니멀 호더 오역  (0) 2011.04.07
곡소리가 노랫가락보다 더 듣기 좋다.  (0) 2011.04.07
쓰레기 소각 단속 바람.  (8) 2011.04.07
애니멀 호더(animal hoarder)  (2) 2011.04.05
완(緩)  (0) 2011.04.04
高築墻 廣積糧 緩稱王  (0) 2011.04.03
Bongta LicenseBongta Stock License bottomtop
이 저작물은 봉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습니다.
  1. 은유시인 2011.04.07 16:13 PERM. MOD/DEL REPLY

    나무관세음보살....
    어딜가도 쓰레기....
    그래도 조금은 나아졌다는데...

  2. 사용자 bongta 2011.04.07 16:59 신고 PERM. MOD/DEL REPLY

    오래간만입니다.
    모두 무례한 소치지요.
    자연, 인간에 대해.

  3. 은유시인 2011.04.08 23:03 PERM. MOD/DEL REPLY

    지난 10월26일부터 올 1월19일까지 부산 구치소에 수감생활을 했습니다.
    죄명은 공갈협박...
    즉 사이비 기자란 겁니다.
    그 때문에 월 1억 이상 벌게해주는 전관예우를 양산하는 판검사놈들을
    원수처럼 여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거주지를 사하에서 부산 중앙동으로 옮겨
    요즘은 돈 버는 데만 급급합니다.
    3년내로 1만평 농장을 구입할 목표를 세웠기 때문이지요.

  4. 사용자 bongta 2011.04.09 08:27 신고 PERM. MOD/DEL REPLY

    지난번에 그 소식을 듣고 착잡하더군요.
    제 동기동창 하나가 있었습니다.
    그가 제 사무실을 빌어 거래처 손님을 몇 번씩 데려오더니만,
    어느 날 그들 상대로 나쁜 짓을 하고는 미국으로 출분(出奔)하였습니다.
    그러자 저들 거래처 손님들이 저한테 찾아왔지요.
    그 가운데 하나는 세운상가에서 크게 전자관련 사업을 하던 사람인데,
    저한테 이르길 사고를 당하고는 한참 울었다고 하더이다.
    화를 내어도 시원치 않을 판인데,
    그는 왜 울었겠습니까?

    제 친구를 외려 동정하길,
    한 인생의 성곽(城郭)이 하루 아침에 허물어지고,
    끝내 성루(城樓)마저 괴멸 되버리고 만 참상 앞에,
    비창감(悲愴感)을 억누를길 없었던 것입니다.

    그 친구 어머니를 그동안 제가 1년에 두어 번 찾아뵙곤 합니다만,
    이즈음엔 한참 소홀히 한 폭입니다.
    여기 농원에서 과일이라도 열리면 챙겨 한번 찾아뵙고자 합니다.
    아마 그 친구는 지금쯤 미국시민이 되었을 것입니다.

    은유시인님,
    살다보면 억울한 일도 당하고,
    여의치 않게 험하고 진 길을 걸을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시간은 흐릅니다.
    역사는 시간의 강을 따라 다양한 변주곡을 만들어냅니다.

    은유시인님,
    시간을 믿으십시오.
    언젠가 시간은 새로운 믿음의 역사(役事)를 새겨낼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일엽편주(一葉片舟)에 불과하나,
    그날만큼은 향기 나는 술을 취하도록 마시며,
    양양(泱泱)한 강물을 굽어보며,
    또 한 세상을 흘러갈 것입니다.

  5. 은유시인 2011.04.10 16:06 PERM. MOD/DEL REPLY

    이유가 어떻든 감옥에 갔다 온 것만으로도 충분히 죽을 놈입니다.
    털어서 먼지 안 날 놈 없다고 흔히 말은 하지만.
    엄청난 죄를 짓고도 감옥에 안 갔으면 착한 놈이고....

  6. 사용자 bongta 2011.04.14 08:12 신고 PERM. MOD/DEL REPLY

    기억합니다.

    한보 정태수도 휠체어를 탔지요. 마스크와 함께.
    한화 김승연도 휠체어를 타고 나타났지요.
    삼성 이건희도 공항에서 휠체어를 타고,
    한참 밖에서 외로 돌더니만 마지못해 척하니 도착했습니다.

    그런데 이들은 휠체어와 연출과 함께,
    어느 날,
    죄가 감면, 사면 또는 무죄가 되었습니다.
    이 순간 이들은 innocent 순결한 이가 되고, no guilty 무죄의 인간이 됩니다.
    이 시대 휠체어야말로 하늘을 나르는 요술 양탄자이고,
    땅을 구르는 방탄차입니다.

    그러하다면,
    뇌옥(牢獄)에 갇히지 않으면 착한 놈이라 이를 수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 옥에 갇혔다면,
    이내 파옥(破獄)하고 도명(逃命)하라.
    휠체어를 구할 형편이 아니라면.
    그리 no guilty를 구처(區處)하라.
    휠체어보다 백배는 innocent하리니.
    가난한 이는 모두,
    지니지 못한 황금 휠체어 무게보다 천배는 세상에 떳떳하다.
    아무렴.

  7. 은유시인 2011.04.17 12:19 PERM. MOD/DEL REPLY

    감옥에 갔다오고 또 나이도 59세라 이건 일을 아무리 잘해도 별볼일 없는 인간 취급입니다.
    제가 부산권에선 아직 디자인 실력이 최고로 꼽히고 있답니다. 일거리만 많다면 하루에 100만원 벌이도 어렵지 않습니다. 그런데 알고지낸다는 인쇄사나 기획사 같은 데에서 처리 못해 내게 일거리를 갖다 맡기고서는 그 일에 대한 댓가는 그야말로 노가다보다 못한 대우를 합니다. 어쩌면 저네들이 데리고 있는 어설픈 기술자보다 못한 대우라 할 수도 있겠습니다.

    "놀면 뭐하냐? 담뱃값이라도 벌어야지."

    제가 담뱃값 벌려고 일하기로 작정한 것이 아니지요.
    제 능력껏 열심히 일하다보면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자신감 때문이죠. 남의 불우한 처지를 안타깝게 여겨 도움을 주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걸 악용하여 등을 쳐먹으려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습니다.

  8. 사용자 bongta 2011.04.18 07:46 신고 PERM. MOD/DEL REPLY

    사기(史記) 열전엔 범수(范睢)라는 사람이 등장합니다.
    범수는 머리가 다 희도록 고절(苦節)을 지납니다.
    고절이란 어려운 가운데도 절개를 잃지 않고 꿋꿋이 견디는 모습을 이르지요.
    그러나 나중엔 진(秦)나라의 재상이 됩니다.

    그가 한 때 억울한 누명을 쓰고 버림을 받습니다.
    이 때 거적말이를 당하고,
    갈비뼈가 나가고, 이빨이 다 빠집니다.
    술에 취한 사람들은 오가며 그 거적위에다 오줌을 싸갈깁니다.

    하지만, 그의 재주를 알아본 사람의 도움으로,
    그는 위(魏)나라로부터 진나라로 탈출을 합니다.
    거기서 인정을 받아 재상이 되는 것이지요.

    장수선무(長袖善舞) 다전선고(多錢善賈)은 한비자에 나옵니다.
    소매가 길어야 춤을 잘 추고,
    돈이 많아야 장사도 잘한다라는 뜻입니다.
    소도 언덕이 있어야 비비고,
    빽도 연줄이 있어야하고 돈푼이나 지녀야 가능합니다.
    범수는 재주는 있지만,
    때를 못 만나고,
    귀인을 만나지 못하여,
    머리가 희도록 고절의 시대를 건넙니다.

    하지만, 날카로운 송곳은 필경은 주머니를 뚫고 나오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강태공이나,
    제가 좋아하는 캐릭터의 하나인 진나라의 재상인 백리해(百里奚), 건숙(蹇叔) 등은
    모두 80세, 70세를 넘어 등용이 됩니다.
    59세 춘추는 이들에 비하면 아직은 한참 젊은 축이라 할 것입니다.

    기실 저들이 살던 시대에 70~80세라면 막말로 거의 산송장에 가까운 나이입니다.
    인생칠십고래희(人生七十古來稀)라 하였음이니,
    당시 저 나이 가까이 살아 있을 수 있다는 것은,
    저는 나름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추정합니다.
    하나는 저들이 먹고 살만큼 어느 정도 여유가 있었거나,
    아니면 숨은 재주를 아껴,
    은밀히 갈고 닦으며 후일을 도모하고 있었음이니,
    이를 악물고 건강을 지켜 뜻을 일으켜 세우려는 원을 세우고 있었다고 보는 것이지요.

    저는 여상 강태공, 백리해, 건숙이 저리 늦은 나이에 재상에 오르고 있음을 볼 때,
    사람이란 역시 쉬이 자신의 뜻을 포기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나중에 뜻이 이루어지거나 아니거나 간에,
    (사실 저는 저들은 외려 행운아라고 봅니다.
    현실에서 저는 저리 마지막에 성공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갖은 신념, 이상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
    그 당당한 태도가 나를 스스로 구원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지요.

    성공을 기약하기 때문에 70, 80세를 채워나가는 것이 아니라,
    나의 신념, 철학을 위해 오늘을 살아가는 것이지요.
    아주 비근한 예 하나를 들어봅니다.
    아시다시피 제가 밭에 한 터럭 한 티끌도 없이 깨끗이 하고자 노력합니다.
    하지만 이게 뜻과 같지 않습니다.
    비가 한번 오거나, 서릿발 한번 솟았다 지나면,
    땅속에 숨어있던 비닐 조각이 다시 위로 솟아납니다.
    이것은 주어도 주어도 끝이 나지 않습니다.
    그 뿐입니까?
    이웃 밭에서 날아오는 비닐조각도 무시 못 할 노릇이지요.
    이웃 밭은 임대한 것인데 이 사람은 비닐이 덮여있든 말든 무자비하게 그냥 갈아버리고,
    거기 식재를 합니다.
    최근 그곳을 지나다 보면,
    이건 거의 망나니 수준이거든요.
    미친년 치마갈기 찢기듯 전 밭이 비닐 조각 찢어진 것으로 버무려져 있습니다.
    거기 그냥 태연히 나무를 심습니다.
    그리고는 청정한 공기, 물 운운하며 선전해댑니다.
    이러고도 그자가 일요일 마다 예배당에 갈 수 있다는 것이 참으로 신기한 것이지요.
    하늘나라에 노적가리를 쌓겠다는 것인데,
    이 땅나라에 이런 패륜을 저지르고도 과연 하늘나라에 노적가리를 쌓을 수 있겠음인가?
    하늘나라, 예수의 나라는 그리 위선적인가?
    저 더렵혀진 이웃 밭을 쳐다보며 한참을 망연해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는 현재의 내가 맡고 있는 밭이 이리 오염되고 있는 것을 그냥 놔두지 못하겠습니다.
    1년이 되든 10년이 되든 50년이 되든 제가 살아있는 동안은
    ‘땅’을 온전히 정갈하게 대하고 싶은 것입니다.
    먹을 것을 소출해내는 저 땅,
    우리의 생명이 거기 부지해 살아가고 있는 이 땅을 저리 소홀히 할 수 없는 것이지요.
    저는 저들 패륜아들을 한마디로 악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때는 땅에 주저앉아 통곡을 하고 싶습니다.
    제가 그리 한다고 하는 이 밭도 쉼 없이 비닐 조각을 거둬내야 하는데,
    이웃 밭은 물론, 전 농토는 오죽 이지러지고 더렵혀져 있음인가?
    보지 않아도 묻지 않아도 뻔 한 이 노릇을 어찌한단 말인가?
    오늘 약수터에 다녀왔습니다만,
    여기 시골 약수터에 비하면 서울 북한산 약수터는 열 배나 더 깨끗합니다.
    제가 북한산 관리 당국과도 싸움을 하다시피 하며,
    청소를 채근하고, 쓰레기 투기자를 엄벌에 처하라고 하였습니다만,
    여기 시골 약수터는 거의 쓰레기 하치장 수준이더란 말입니다.
    시골 것들 정말 거의 상것들, 무지렁이들에 가깝습니다.
    언젠가 이란 노무자가 하는 말이,
    서울 사람들이 여기 시골 사람들에 비하면 사뭇 하이클래스라고 하더군요.

    제가 이와 관련,
    조야(粗野), 박(朴)이란 표제어로 글 하나를 머릿속에 다 지어놓고 있는데도,
    글 하나 올려놓을 마음의 틈이 없군요.
    여기 시골에 와보니 촌것들 정말 한참 조야하군요.
    질박(質朴)하다라는 것이 사실은 이중적인 뜻을 갖거든요.
    이에 대하여는 나중에 써보지요.

    이야기가 한참 옆으로 흘러들었습니다.
    하여간 이런 제 마음의 행로라는 것도,
    저는 결론이 뻔하다고 예측합니다.
    절대 촌것들의 마음을 바꿀 수는 없는 것이지요.
    하지만 저는 오늘도 여전히 허리에 전대(纏帶)를 두르고,
    밭에서 비닐 조각 등 쓰레기를 주어냅니다.
    여상, 백리해, 건숙의 뜻을 이루든 말든,
    이제 막 들어선 또 하나 촌것인 저는 오늘을 걸어갑니다.

    **

    제 주식 선생님의 말씀입니다.
    어느 날 주식 시장에 파란이 일어 거의 전 주식이 곤두박질치며 떨어집니다.
    그런데 몇몇 주식은 이에 아랑곳 하지 않고 상한가를 칩니다.
    제가 선생님께 여쭙습니다.

    “저들은 어이된 까닭입니까?”

    “연줄이 끊어진 것이지.”

    연(鳶)이 연줄로 얼레에 연결되어 있을 때,
    연은 연을 날리는 아이의 손짓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연줄이 끊어지면 연은 제 멋대로 하늘가로 날아갑니다.
    물론 개중에 대추나무에 걸려 꼼짝달싹도 할 수 없는 것도 생기지만,
    어떠한 것은 재 넘고 강 건너 강남에 도달합니다.

    은유시인님,
    재 넘고 강 건너 강남에 이르시면,
    기별주시길,
    그날 축주(祝酒)를 들겠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