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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수와 소도법(疏導法)

소요유 : 2011.06.27 19:28


최근 태풍으로 인해 다리가 무너지고 댐이 허물어졌다 한다.
온 국토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이란 미명으로 곳곳이 파헤쳐지고,
보가 아닌 실질적인 댐이 세워지고 있다.
거기 터하여 살고 있는 수륙 생령들은 쫓겨 가거나 죽어가고 있다.

말인즉슨 홍수를 방지하겠다고 보를 설치하고 있음인데,
실인즉 이게 댐을 방불하고 있다고 한다.
홍수를 방지한다는 구실 하에,
준설을 깊게 하고 높게 둑을 쌓고 있다.
이게 운하를 호도하기 위한 장난이 아닌가 하는
의심도 일각에선 제기되고 있다.

내가 토목공학에 전문지식을 갖고 있지 않으니,
그 허실을 정밀하게 평가할 만한 위치에 있지 않다.
다만 수십 년 걸려 면밀한 조사를 하고 계획을 수립하여,
공사를 하여도 자칫 큰 재앙을 초래할지도 모를 일을,
임기 내에 완공하려고 일을 서두른다든가,
강물에 의지하여 명을 잇고 있는 뭇 생령들에 대한,
가차 없는 횡포를 보고 있자니,
한낱 우부(愚夫)일지언정 저들을 용서하기 힘들다.

중국 고대에 치수(治水)하면 떠오르는 사람은 단연 우(禹)임금이다.
우 임금의 아버지는 곤(鯀)이란 사람이다.
곤은 우임금 앞의 순(舜)을 거슬러 요(堯) 때에 치수를 담당했던 사람이다.
곤의 치수 방법은 무엇인가?

그가 채용한 방법은 소위 위도법(圍堵法)이란 것이다.
이게 무엇인가?

水來土掩,兵來將擋 
(수래토엄, 병래장당)

이 속담의 뜻은 물이 오면 흙으로 누르고,
병사가 오면 장군이 막는다라는 뜻이다.

이는 삼척동자라도 취할 수 있는 아주 즉각적인 방법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水來土掩

토극수(土克水)라 하지 않았던가?
흙은 물을 극한다.
한즉 물을 제어하는 것은 흙일 터.
급한 임시책으로선 이 보다 더 쉬운 방편이 없다.

水來土掩

이는 곧 물을 흙으로 덮고,
나아가 축제(築堤) 곧 제방을 쌓아 홍수를 막겠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으로 문제가 해결되었는가?

홍수가 많아지고, 심해지자,
이에 맞추어 제방도 많아지고 둑의 높이도 높아질 수밖에.
그런데 어쩔 수 없이,
이번엔 제방이 높아지자 물도 다시 높아졌다.
물은 가둘수록 많아졌고,
넘칠수록 높아만 갔다.

결과적으로 홍수가 한번 일어나자 더 이상은 수습할 수가 없게 되었다.
제방이 무너지자, 사방으로 물이 범람하고, 일순간 육지는 물나라로 변하고 말았다.
이에 백성들은 갈 곳을 잃고 흩어져 들을 헤매게 되고 말았다.

요(堯)로부터 제위를 물려받은 순(舜)은 곤의 치수책이 전혀 쓸모가 없음을 알았다.
무려 9년간 애를 썼지만 아무런 성과도 없었던 것이다.
그러자 곤(鯀)을 죽이고 그의 아들인 우(禹)로 하여금 아비의 업을 잇게 하였다.
이에 우(禹)는 치수사업을 계속하게 된다.

우는 제 아비의 실패를 교훈으로 새로운 치수책을 고안하였다.
그게 소위 소도법(疏導法)이라는 것이다.
이게 무엇인가?

홍수가 오기 전에 물길을 열어 트는 것이다.
하천 길을 연다는 것은 가둔 물을 강으로 내리 끌어들이고,
이를 대해로 다시 뽑아내는 것이다.
그간 우(禹)는 풍찬노숙(風餐露宿)을 불사하였고,
물길을 뚫기 위해 진흙탕물에 들어가길 꺼리지 않았다.
산을 넘고 고개를 넘어 온 천하를 돌아다니며 물길을 살폈다.

그는 자기 집 문 앞을 3번이나 지나면서도 집에 들르지 않았다.
이를 삼과기문불입(三過其門不入)라 한다.
이런 노력이 13년이나 지속됐다.
종내는 치수가 성공하고 만다.
비로소 백성들은 홍수 피해로부터 벗어났고,
이 공으로 결국 순(舜)으로부터 제위를 선양받게 된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위도(圍堵)와 소도(疏導)란 말이다.

위도란 담, 여기서는 곧 둑으로 에워싼다는 말이다.
이게 이즈음 현 정권처럼 국민과의 소통을 거부하고,
명박산성을 쌓듯 강에 댐을 건설하는 모습과 사뭇 유사하지 않은가 말이다.

반면 소도란 막힌 것을 터서 물이 흐르게 한다는 것이다.
국민의 뜻을 물으려면 귀를 열고 산성, 장벽을 허물고 소통을 하여야 한다.
홍수를 막으려면 댐을 쌓을 것이 아니라,
물길을 트는 것임이라,
준설을 한다고 하지만 댐을 쌓는 한,
이게 물길을 트는 것이 아니라,
결국 준설한 만큼 댐의 높이를 더 높게 한다는 것에 다름이 아닌 게라.

아는가? 저들은.

댐을 높이면 그와 더불어 물도 많아지고,
물이 많아진 만큼 홍수의 위력도 강해진다는 것을.

우(禹)는 물을 가둠으로서가 아니라,
물을 미리 빼어냄으로서 치수를 성공했다.

곤(鯀)은 죽임을 당했지만,
우(禹)는 제위를 물려받았다.

저들이 비록 부자지간이지만,
이렇게도 다르구나.

내 짐작하거니와,
머지 않아 누군가는 우(禹)가 되어,
쌓은 둑을 열심히 허물고 물길을 다시 내리.
그 때가 되면 다시 오늘의 토건족은 또 한번 재미를 보지 않으리.
하지만 이번에 죽어간 숱한 생령들은 구천을 떠돌며 피눈물을 흘리고 있으리니.
어찌 무섭다 하지 않을쏜가?

(※ 위 자료 중 일부는 홍콩 香港雜評의 도움을 받았음. 감사합니다.)
(※ 위 본문은 다음 기사를 읽고 적은 것입니다. ☞ 2년전 '4대강의 저주' 예언, 소름 끼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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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은유시인 2011.06.28 20:53 PERM. MOD/DEL REPLY

    최고결정권자의 그릇된 결정으로 말미암아
    엄청난 국고낭비와 치명적 재해를 맞게 되었나 봅니다.
    분명 몇몇은 4대강 사업으로 엄청난 부를 걷어들였을테고
    그로말미암아 손해보는 다수의 사람들은 누구에게 배상을 물린다지요?

  2. 사용자 bongta 2011.06.30 07:17 신고 PERM. MOD/DEL REPLY

    고대부터 치수는 국기(國基)의 핵심이었습니다.
    수양제 역시 이 운하사업으로 망했다 하는 설이 있습니다.
    현정권 역시 이 사업으로 역사에 새겨진 오명을 씻을 수 없을 것입니다.
    여기 영혼을 팔아넘긴 교수, 학자, 토건족 하나도 다를 것 없습니다.

    저는 4대강 죽이기 사업이 경제성에 대한 시비도 시비지만,
    산천이 깍이고 파헤져지며,
    거기 깃든 생명이 저리 무작정 쫒겨나고 스러지는 것을 용납할 수 없는 것입니다.

    천문학적인 돈이 낭비되는 것이 문제이긴 하지만,
    이는 가역적인 게라 인내하고 언제고 그 손실을 만회라도 할 수 있겠지만,
    한 번 죽어간 금모래 강, 생명은 비가역적인 게라 다시는 원래대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이런 산천, 생명을,
    오로지 닫힌 제 경제 논리로,
    수단화하는 저 천박함에 분노합니다.

  3. 은유시인 2011.07.02 02:39 PERM. MOD/DEL REPLY

    이명박이 왜 반대의견이 많은 4대강 사업에 목을 매달았는지 언뜻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불쌍한 토목 건설업자 돈 벌게 해주려는 갸륵한 뜻에서였을까요?
    실업자에게 일자리 주기위해 추진했던 사업이라 여겼는데 그건 실패했다고 들었습니다.
    삼천리 방방곡곡 도적놈들만 극성을 부리고
    공짜만 바라는 국민들 심리에도 불구하고 나라가 망하기는커녕 날로 번창하는게 마냥 신기합니다.

  4. 사용자 bongta 2011.07.02 09:10 신고 PERM. MOD/DEL REPLY

    제가 언젠가 쓴 글입니다.

    “막스베버는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프로테스탄트의 금욕주의가 자본주의에 친화적이라고 말한다.
    금욕, 절약, 검소 내지는 신의 소명(calling)이 자본 축적을 가능하게 하였다고 했다.
    기독교인들이 만약 금욕, 절약 그 자체의 윤리적 가치까지는 몰라도,
    거꾸로 되돌아서서 자본축적의 결과를 곧 신의 소명에 부응하는 것으로 해석하게 되면,
    외려 욕망의 폭주 기관차를 내몰게 된다.
    이 때 불현듯 본말이 전도되게 된다.”

    이명박은 서울시도 하늘에 봉헌한다고 했지요.
    그는 지금 신의 사랑을 절박하게 구하고 있는 것일까요?

    금욕, 정의가 아니라,
    욕망, 돈의 축적으로써 이를 증명하려고 든다면,
    서울시 아니라, 한국도 봉헌해야 할 것입니다.

    “어느 누구도 두 주인을 섬길 수는 없습니다.
    실상 한편을 미워하고 다른 편을 사랑하거나
    한편을 존경하고 다른 편을 업신여길 것입니다.
    여러분은 하느님과 마몬을 함께 섬길 수는 없습니다.”

    마가복음에 나오는 말입니다.
    마몬 곧 ‘물질적인 부’를 끝없이 추구하면서,
    동시에 하느님을 섬길 수는 없다는 것,
    이게 예수교의 본령입니다.

    그러하기에 저는 이 땅에 가득 넘치고 넘친
    사이비 기독교도를 좋아하진 않지만,
    유일한 한 분,
    예수는 사랑하고 존경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명박은 저 편 사람들 한 가운데,
    우뚝 서서,
    저들의 총화로서,
    저들을 상징적으로 대표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저는 이리 생각하곤 합니다.

  5. 은유시인 2011.07.04 05:38 PERM. MOD/DEL REPLY

    언젠가 삼성그룹 이건희가 아주 몹쓸 죄를 짓고 나서 자신의 전 재산이던가 아님 몇천억원이던가를 사회에 헌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건희의 재산이 다음 해인가 오히려 더 엄청난 금액이 늘어났더군요.
    참으로 불가사의한 일이라 여겼는데
    이명박이도 자신의 전 재산을 국가에 헌납하겠다는 공약을 내놓았던데,
    그렇게 전 재산을 헌납하고도 훗날 틀림없이 그의 재산이 줄지 않고 오히려 늘어나리란 생각이 듭니다.

  6. 사용자 bongta 2011.07.04 08:58 신고 PERM. MOD/DEL REPLY

    자기 재산을 사회에 환원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일견 외양상 환원이지만,
    실제론 그 자본에 대한 지배력을 잃지 않는 교묘한 수단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재단을 만드는 것이고,
    또 하나는 종교 단체를 만드는 것입니다.

    종교단체 설립은 일정한 조건만 갖추면 누구라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조건이 조금 까다롭지만 일단 만들기만 하면,
    그 우산 속에서 별 짓을 다할 수 있습니다.
    우선 자신의 재산이 종단에 전입되니 잃은 것 같지만,
    외양상 기부이니 상찬은 몰라도 최소한 사회적 비난은 받지 않게 됩니다.
    종단의 종정으로 자신 또는 꼭두각시를 내세우게 되면,
    실질적으로 그 종단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권한을 갖기에,
    기실은 자기 돈을 잃었다고 할 것이 없습니다.

    이후는 땅 집고 헤엄치기입니다.
    벌이는 사업은 모두 종교 목적 사업이란 미명하에
    면세가 되고 잘하면 신도로부터 다달이 현찰로 연봇돈을 거둬들일 수 있습니다.
    가끔은 자선 사업이랍시고 조금 돈을 헐어 약간의 광만 내어도,
    체면치레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엔 자기자식에게 종단을 통째로 넘길 수도 있습니다.

    가끔씩 듣도 보지 못한 종교단체의 수장이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게 잘 모르는 사람 눈에는 미친 짓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다 계산속으로 저지르는 짓이지요.
    관에서 벽보를 전국 방방곡곡에다 붙여주니 이만으로도 뽕을 뽑고도 남지요.
    거기다 자신이 거느린 신도들에게 위엄을 더하고,
    결속력을 제고하고, 나중 동원할 때 힘빨이 먹히는 밑천이 됩니다.

    재단 역시 거의 매한가지입니다.
    설립시 정관만 잘 손질해 놓으면 자기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재단 이사장은 물론 이사 선임시 이를 전부 자기 집 식구로 채운다면,
    재단 것, 자기 것 구분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물론 주무부처의 설립 허가라든가, 감독을 받게 되는 성가신 점이 있지만,
    이게 거의 형식적인 것이라 현실에선 얼마든지 빠져나갈 구실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현재의 사립학교법은 그나마 교육재단에 대한 규율과 통제를 하노라고 한다지만,
    이런 환경 하에서도 학교 재단이사장의 전횡이 사회문제화 되고 있지 않습니까?
    정부에서 지원은 있는 대로 다 받고도 재단 전입금은 쥐꼬리만 하니 적어,
    투입한 것 이상 뽑아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명색이 교육사업합네 하며 생색을 한껏 낼 수 있습니다.

    교육재단이 이러한데,
    항차 자선, 장학을 목적으로 한 조금 더 느슨한 재단 정도라면,
    더더욱 꾀를 내기 쉽지요.

    재단이든 종교단체이든 문제는,
    재정의 투명성 확보가 관건입니다.
    이는 외부의 정책, 제도의 문제를 넘어,
    결국 본질적으로는 설립자의 윤리적 문제로 귀결됩니다.

    비교적 투명성이 높고 규모가 크기로는,
    버핏과 빌게이츠가 운영하는 재단이지요.
    지금 제가 조사해보니,
    Warren Buffett (40650 millions)
    Bill and Melinda Gates (3519 millions) 정도 되는군요.
    (※ http://www.businessweek.com/interactive_reports/philanthropy_individual.html)
    이게 세금으로 내느니 차라리 기부하는 편이 낫기 때문에,
    저들이 저리 잔뜩 생색을 낼 뿐이라는 비판이 있긴 하지만,
    우리네와 비교하면 완전히 천양지차입니다.

    ‘삼성이 망하면 나라가 망한다.’
    ‘아랫목이 따듯해져야 윗목도 따뜻해진다.’
    ‘파이를 먼저 키워야 고르게 잘 살 수 있다.’

    이 모두 소위 trickle down theory 선전술에 동원되는 캐치프레이즈입니다.
    ‘섬 틈에 오쟁이 끼겠나'란 속담이 있듯이,
    가진 자는 더욱 갖고자 욕심을 내기에,
    저 따위 적하이론(滴下理論)은 박정권이래 아직도 부자들에 의해 동원될 뿐,
    이 땅엔 단 한 방울도 아래로 흘러내리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이리도 수십 년간 동원을 당하고도,
    민중들은 여전히 재갈 채이고, 고삐 꿰어,
    알량한 제들의 코 묻은 돈을 헐어 자진하여 저들을 부조하고 있는 현실.
    이 어두운 현실,
    열등한 민중들을 보자면,
    한심, 분노를 넘어 끝내 절망하게 됩니다.

  7. 은유시인 2011.07.05 00:16 PERM. MOD/DEL REPLY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하나같이 남을 사기치고 비열한 방법으로 치부하여 호의호식하는 자들이
    마치 생존경쟁에서 승리한 자들로 비쳐지더군요.
    사회를 반영하는 영화나 드라마가 그 모양이니 성실히 땀흘려 버는 돈이 가치있다는 소리가
    한심한 넋두리로밖엔 인식되지 않고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을 긁어모으면 그것도 정당한 벌이라 여기는 풍토입니다.
    남의 돈으로, 또 땀 한 방울 흘리지 않고 생긴 돈으로
    호의호식하고 그렇지 못한 사람들을 오히려 비웃는 풍토....
    정말 저주받아 마땅한 풍토라 여겨집니다.

  8. 사용자 bongta 2011.07.05 10:39 신고 PERM. MOD/DEL REPLY

    인간의 한계,
    아니 차라리 존재조건이 그러한 것이 아닐까?
    이런 생각을 해 본적이 있습니다.

    한비자는 그러하기에 法으로서,
    治人하여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유가들은 반면 仁을 말하고,
    흔히 종교는 사랑과 희생을 외칩니다.

    저는 한비자 편입니다만,
    공자든, 마호멧이든, 부처든, 예수든 ...
    그들의 가르침을 따라 배우길 한결같이 원망(願望)합니다.

  9. 은유시인 2011.07.06 03:31 PERM. MOD/DEL REPLY

    풀방구리 예기는 요즘 뜸하네요.
    고 녀석 잘 있는지 궁금합니다.

  10. 사용자 bongta 2011.07.06 08:53 신고 PERM. MOD/DEL REPLY

    풀방구리가 고물아저씨네 있을 때 제가 1년 반 동안 건사를 했지요.
    그리고 데려온 지 벌써 1년 반이 지나고 있습니다.
    수의사는 애초 수개월밖에 살지 못한다고 했습니다만.

    체중도 늘고 평소에 활발하게 잘 뛰놀지만,
    집식구가 외출했다 돌아와 맞이할 때는 반가와 한껏 흥분하곤 합니다.
    이러다 도가 지나치면 잠깐씩 사지가 풀립니다.
    응급조치를 하면 바로 회복합니다.
    언젠가 될지 모르지만 그날까지는 최대한 행복하게 살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아침, 저녁 산보시키고 맛있는 먹이를 주는게 다이지만,
    덕분에 저도 함께 바쁜 가운데 한가한 시간을 갖게 됩니다.

    여기 시골에 와보니까,
    개 잡고, 닭 잡는 것이 그저 예사로운 일이더군요.
    문화라는 것이 우열이 없다고 배웠습니다만,
    실제 겪으니 여러가지 생각이 떠오릅니다.

    민다나오 섬에 들어가 소위 미개한 문화를 연구한 문화인류학자가 말하길,
    문화간 우열은 논할 수 없다고 하였지요.

    하지만,
    선진 문화, 좋은 문화가 미개한 문화를 깨우치고 이끄는 것은,
    마치 물이 높은데서 낮은데로 흐르듯 자연스러운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저희 농원 앞 길건너에 근래 콩밭을 조성한 곳이 있습니다.
    거기 땅을 빌려 콩농사를 지으려는 자는 한참 젊은 인간인데,
    땅심을 돋겠다고 몇 십 차 트럭으로 나무 파쇄목을 부리더군요.
    그런데 그게 거지반 쓰레기에 가깝더란 말입니다.
    땅주인을 알면 바로 연통을 놓고 싶었습니다만,
    연락처를 확보할 수 없어 그저 지켜만 보았을 뿐입니다.

    엇그제는 그라막손이란 제초제를 수십통 가지고와서는 밭에 뿌리더군요.
    그런데 이 작자가 떠나고 난 자리엔 여기저기 쓰레기가 버려져 있더란 말입니다.
    농약통도 그냥 널브러져 있고, 담배갑, 담배꽁초, 장갑 등속이 머무르던 곳에 수북하더군요.
    생각 같아서는 그저 잡아 조리질을 돌리고 싶을 지경입니다.
    그러하니 제가 말하듯,
    땅은 절대 남에게 빌려주면 아니된다고 하는 것이지요.
    빌려주더라도 인성이 곱고, 도리를 아는 사람에게 빌려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다음에 만나면 가만히 타이를 예정입니다만,
    워낙 본데 없는 것들이라 제대로 알아들을까 싶습니다.
    만약 공손하니 받아들여 고치지 않으면,
    이 작자가 드나드는 입구에 말뚝을 박아버릴까 싶기도 합니다.
    실인즉 이 입구 일대가 저희 땅이거든요.
    하회가 어찌 전개될런지 두고볼 작정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자꾸 쓰레기가 어지럽게 흩어지기에
    어제는 제가 그 쓰레기를 치웠습니다.

    일정분,
    보는 시각에 따라 인정하기도 합니다만,
    설혹 문화간 우열이 없을런지 몰라도,
    문화간 배움은 필요하단 생각입니다.
    나아가, 저는 저 촌것 무지렁이 불한당들을 염오(厭惡)하는 것을 그칠 생각이 없습니다.
    무슨 고귀한 인성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유치원 때부터 배우는 것인데,
    쓰레기 처리같은 지극히 기초적인 것조차 통어를 하지 못할 지경이면,
    지지하 못난 것들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자신들의 사소한 이익, 편의를 위해,
    나머지를 생각하지 않는 저들은 근본적으로 조야(粗野)하니 천하고 상스런 치들이지요.

  11. 은유시인 2011.07.10 09:30 PERM. MOD/DEL REPLY

    비가 오락가락합니다.
    이번 장마비 때문에 애써 갈아놓은 농경지가 떠내려 가지는 않았는지요?

  12. 사용자 bongta 2011.07.10 22:28 신고 PERM. MOD/DEL REPLY

    네, 여기는 다른 인접지에 비해서 볼록 솟은 언덕을 이룬 곳이라,
    혹 물난리가 난다한들 아마도 다른 곳이 다 잠긴 후에 최후에 물이 들것입니다.
    선생님께서도 별 피해는 없으시겠지요?

  13. 은유시인 2011.07.11 09:21 PERM. MOD/DEL REPLY

    저는 별 탈 없이 잘 있습니다만,
    맡아놓은 일거리가 산적했음에도 웬일인지 일이 안되어 마냥 농땡이 짓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일종의 습관적인 병폐인지라 오늘은 큰 맘 잡고 일을 해볼까 합니다.

  14. 사용자 bongta 2011.07.11 11:23 신고 PERM. MOD/DEL REPLY

    雲行雨施
    구름이 가면 비가 내리는 것.
    일이 많으시니 뜻하시는 좋은 일도 따라 이루어지겠습니다.

    저는 비가 오니 밭일에서 벗어나 덕분에 쉽니다.
    물에 젖은 들로 산책이라도 하고 싶으나 마음만 그러할 뿐,
    막상 나가자니 우산 챙기랴, 풀방구리 껴안으랴 수속이 제법 번거로와,
    그저 한가로이 쉴 뿐입니다.

  15. 은유시인 2011.07.13 10:33 PERM. MOD/DEL REPLY

    풀방구리 얘기만 나와도 웃음이 나옵니다.
    사람들 때문에 짜증이 나고
    반대로 강아지 때문에 웃음이 나오니
    우리 예삐 때문에 사는 맛이 나는지 모릅니다.
    예삐가 여름이라 입맛을 잃었는지
    먹는 양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살집이 올라 몸뚱아리는 오동통합니다.

  16. 사용자 bongta 2011.07.13 13:16 신고 PERM. MOD/DEL REPLY

    순진한 강아지들의 눈동자를 쳐다보면 웃음이 절로 나옵니다.
    풀방구리는 최근 식성이 엄청 좋아져 마구 먹어댑니다만,
    몸에 부담이 될까봐 적절히 조절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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