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ta      

제 5장 반전형 봉도표(Ⅰ) - 3

주식/봉도표 : 2008. 2. 21. 12:50


♧ 실전례(實戰例)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제5장-2]는 ⓐ95.08.18에 출현한 음봉 망치형을 보여 주고 있다.
지난 95.07.24 이래 하락세를 지속적으로 보여 주었기 때문에 하락 반전형인 우산형으로 보지 않고, 상승 반전형인 망치형으로 본다.

ⓐ 하루 앞인 95.08.17에도 조그만 윗수염을 단 양봉 유사 망치형이 나타났다. 그런데 이것은 아랫 수염이 ⓐ보다 더 길어 윗 수염의 부정적인 요인을 제한다고 하여도 그 효력 면에서는 ⓐ 못지 않다고 보여진다.
이렇듯 이틀에 걸쳐 망치형이 연이어 나타났으므로(이런 봉형을 흔히 짝별이라 부른다.) 상당히 관심이 가는 상황이다. ⓐ 다음날에 나타난 소양봉은 양봉이긴 하여도 종가가 전일보다 낮아 확실한 후확인을 못하였다. 그러나 다음날은 큰 양봉이 나타나 이틀 만에 성공적인 후확인을 보여 주었다. 망치형 이후 하루 후에 반전할 확률은 64.39%에 불과하므로 하루 이틀 더 기다려 보는 인내도 요긴한 투자 자세이다.

ⓐ의 이격률은 91.72%( 95.08.11 이격률=89.46%)로 지표 필터링 조건에 거의 접근하여 바닥권에 속한다. 통계를 보면 3일 후의 성공 확률이 92.62%에 달하므로 적절한 매수 호기라 하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제5장-3]을 보면 ⓐ95.06.28과 ⓑ95.08.14에 역망치형이 보인다.
앞에 것은 상승 추세 중 근 한달간의 하락 조정 이후 나타난 것이며, 뒤에 것은 5월말 이후의 상승세가 7월말에 꺾이면서 진행된 하락 추세 끝에 나타난 것이다. 둘 다 공히 하루 뒤에 상승형 양봉이 나타나며 후확인이 성공하였다. 다만 뒤에 것은 2 ~ 3일간 횡보를 보였다. 그러나 당시 이격률이 90% 내외, 심리선이 25%에 불과한 극히 투자 심리가 얼어 붙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상승 반전이 며칠 지연되었을 뿐이다. 지표 필터링 상태하의 역망치형의 상승 반전 적중률이 90% 이상이기 때문에 오히려 안심하고 노려 볼 만한 매수 시점이라 하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제5장-4]는 ⓐ역망치형과 ⓑ망치형이 연달아 나타난 모양이다. 하락 조정이 그리 깊지 않았기 때문에 일견 조심스러운 국면이었으나, 이상적인 망치형과 역망치형 쌍이 나타나 관심을 집중시켰다. 익일 윗수염 달린 시종동가선이 나타나며 상승세를 유지하여 일단 후확인은 받았다고 하겠다.

역망치형과 망치형을 합봉하면 대양선이 만들어진다. 이것과 하루 앞 선 95.06.26의 음봉에 대한 복합 2봉 분석을 행하면 절입선이 얻어진다. 이 절입선도 상승 반전형이므로 이 시점이 중요한 분기점이 될 가능성이 많다고 판단한다. 이렇듯 숨어 있는 복합봉형을 찾아내 분석하는 것도 중요한 일인데, 이는 앞에서 소개한 축차봉(逐次棒)을 이용하면 손쉽게 분석할 수 있다.

거래량을 보면 역망치형과 망치형이 나타난 시점에서 대폭 줄어 든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바로 앞의 4월초, 5월말을 잇는 지지선(상승 추세선)의 연장선 상에 놓여 있는 모습이다. 거래량 이론에 따르면 지지선은 소량의 거래량으로 시험 받는 한 안전하다고 한다. 즉 거래량이 적어지면 그만큼 매도 압력도 적다고 풀이한다.

실제로 지지선 근처에서 거래량이 적으면서 지지선이 파괴된 경우는 드물다. 이 이론에 따를 때도 바닥일 가능성이 많다고 분석된다. 이후는 95.07.11까지 상승하여 단기간에 20%의 수익률을 시현하였다. 바닥에서 이 때까지 8번 신고가를 내고 상승세가 마무리되었다.

봉도표 이론 중에는 10중 8번 신고가 또는 신저가를 내는 중에 뚜렷한 반락 또는 반등이 없었다면 곧 조정이 온다라는 것이 있다. 속담에 10중 8, 9라는 말이 있는데, 이 정도면 거의 꽉 찬 상태라 하겠다. 본사례에서도 이후는 8월말까지 하락세가 이어졌다. 흥미 있는 것은 ⓒ95.07.11 시점에 피선이 나타났다는 것이다. 그 익일인 95.07.12에 나타나는 음봉은 하락세로의 추세 전환을 재확인시켜 주고 있다. 이 피선은 하락 반전형이므로 천정에서도 봉도표상으로 정확한 신호를 얻을 수 있었다 하겠다. 

♧ 관련 봉형
망치형과 형상이 같은 우산형, 역망치형과 같은 모양의 역우산형은 출현 위치가 상당 기간 상승한 고가권일 때 붙여진다. 이들은 망치형 또는 역망치형이 상승 반전형임에 반하여 하락 반전형에 속한다.
또한 실체가 없이 수염만 있는 정자형(丁字型)과 역정자형(逆丁字型)도 출현 위치가 저가권이라면 망치형 또는 역망치형과 같은 상승 방향의 반전력을 갖고 있다. 이들은 경우에 따라서는 오히려 망치형류보다 반전력이 강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Bongta LicenseBongta Stock License bottomtop
이 저작물은 봉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습니다.
주식/봉도표 : 2008. 2. 21. 12: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