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ta      

제 5장 반전형 봉도표(Ⅰ) - 5

주식/봉도표 : 2008. 2. 22. 11:39


♧ 실전례(實戰例)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제5장-7]을 보면 두개의 우산형類가 하락 반전형으로 기능하고 있다.
ⓐ95.07.15일의 경우에는 시가와 종가 같아 실체가 없고 윗수염이 조금 있어 우산형이라기 보다는 잠자리형으로 보아야 하나 장대형 수염의 원리 상으로는 같아 우산형 계열에 속한다. 익일 비교적 큰 음봉이 덮어 씌우며 나타나 소위 (음)포옹선을 만들고 있어 약형을 확인시켜 주었다.

ⓑ95.08.01은 우산형으로 단기적 꼭대기를 나타내었다. 며칠 안 되어 다만 95.08.04에 양봉이 절입선을 만들며 나타나 재차 바닥을 형성하였다. ⓒ95.08.23에는 작은 윗수염이 달렸긴 하나 거의 우산형에 속하는 양봉이 꼭대기에 나타나고 있다. 익일에 양봉이 나타났으나 우산형보다는 종가가 낮아 역시 후확인이 성공하고 있다.
참고로 ⓒ의 우측 원 안에 표시된 *삼점바닥의 마지막 두 봉은 모두 잠자리형으로 하락 추세 중에 나타나 상승 반전형으로 기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제5장-8]은 또 다른 예이다. ⓑ95.05.08 은 앞선 고점 ⓐ95.03.08과 함께 만드는 저항선에 임하여 출현한 경우이다.
ⓐ에서는 유사 우산형이 나타났지만 이번에는 역우산형이 나타나 양쪽에서 서로 대칭형이 나타나며 저항선을 이룬 경우이다. 이렇듯 반전형은 천정이나 바닥에서만 나타나지 않고 저항선 또는 지지선에도 자주 나타나 시세 반전을 예고한다.

ⓒ95.07.15에 출현한 음의 우산형은 전일의 비교적 큰 양봉에 안기어 나타났다. 이렇게 안긴 모양은 잉선(孕線)이라 부르는 것으로 역시 하락 반전형에 속한다. 이로서 전확인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 다음날과 그 다음날에 연이어 음봉이 나타나며 역시 후확인도 하락형을 지지하였다. 참고로 ⓒ우산형 출현시 이격률은 116.30%(전일은 119.88%), 상대강도는 0.80으로 모두 천정권에 진입하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제5장-9]는 수개의 역우산형이 고점에 출현한 모습들이다.
ⓐ95.04.20과 ⓑ95.05.16는 단기 고봉이지만 정확히 하락세를 예고하였다. ⓒ95.07.10는 창(窓)을 열고 역우산형이 나타났다.
이어 대음봉이 후확인을 하여 주며 지난 95.05.25이후의 상승세가 마감되었음을 알려주었다.
장대양선 후에 우산형(역)이 나타난 경우를 장대별(또는 저녁별)이라고 하여 하락 반전형의 전형을 이루나, 이번 경우에는 역우산형 다음에 대음봉이 나타나 흔치 않은 대칭적 모습을 보였다. ⓓ95.07.24에도 역우산형이 나타나 최근 며칠 사이의 상승이 단기 반등에 불과하였음을 지시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제5장-10]을 보자
ⓐ95.05.13과 ⓑ95.05.29는 저항선에 임하여 역우산형과 우산형이 각기 나타나 저항선 돌파가 실패하였음을 알려주고 있다.
저항선 돌파를 시도할 때 흔히 거래량이 적으면 돌파가 실패하기 쉽고, 반대로 거래량이 많으면 돌파가 쉽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거래량이 많다고 하여 반드시 돌파의 성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거래량이 많으면서도 돌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 때의 대량 거래는 매물출회로 새겨지며, (성공하였다면 이를 후속 매집으로 새긴다.) 이후는 최소한 일시적 소강 또는 하락세가 펼쳐짐이 보통이다. ⓐⓑ 두 경우 모두 매물량이 많아 저항선 돌파에 대한 의지가 자못 강하였다고 보여지지만, 동 저항선 대에 걸친 3번의 고점에서 보듯이 수차의 공격이 모두 실패하고 말았다.

이후는 ⓒ95.06.28의 역망치형 출현이 나오기까지 근 한달간에 걸친 하락세가 지속되었다.
ⓓ95.07.14에는 창을 열고 우산형이 나타났다. 다음날 인력거형이 나타나 연속적인 반전형이 고점 가능성을 예고하였다. 그 다음날은 음의 종가 대머리형이 아래에 나타나며 하락세를 굳혔다. 더우기 이 종가 대머리형은 3일 전에 나타난 창을 메꾸며 하락세를 보여 약세 반전형임을 강조하였다.

서양에서 흔히 말하는 갭(gap)을 봉도표에서는 창(窓), 공(空) 또는 혈(穴)이라 부른다. 갭이 나타난 경우 창을 열었다 라고 하며 반대로 이전의 갭이 뒤따르는 봉에 의해 메꾸어졌을 때, 창을 닫다. 또는 구멍이 메꾸어졌다라는 표현을 쓴다. 차후 이 창문은 지지 또는 저항 지역으로 작용하게 되는데, 지금의 경우에는 이 창이 닫혀져, 향후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본다. 

♧ 관련 봉형
바로 앞에서 다룬 망치형(역)이 우산형(역)과 모양이 똑같다
이들은 저가권에서 나타나나 우산형(역)은 반대로 고가권에서 나타나야 하는 점이 다르다. 
역망치형이나 역우산형은 비석형과 동계열(同系列)에 속한다.
짧은 실체(또는 실체 없음)에 긴 아랫 수염에 짧은 윗 수염을 가진 형을 그 모양을 취하여 잠자리형, 반대로 긴 윗 수염에 짧은 아랫 수염을 단 형을 역잠자리형으로 부르는데, 이들은 수염이 한 방향으로 집중되지 못하여 그 강도가 떨어지나 역시 이들 장대형 수염의 범주에 든다.
전일의 장대선과 함께 역우산형이 결합한 경우 (음)장대별, 저녁별로 부르는 하락 반전형이 된다.

Bongta LicenseBongta Stock License bottomtop
이 저작물은 봉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습니다.
주식/봉도표 : 2008. 2. 22. 11: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