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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술세(法術勢)

소요유 : 2015. 10. 20. 19:51


내가 글을 읽다 이리 옮겨 기록해둔다.

본문 중 일부 잘못 기술된 부분은 바로 잡아 역(譯)하였다.


도(道) - 법(法) - 술(術) - 권(權) - 세(勢)


이리 차서(次序)를 두어 변별(辨別)하였은즉,

각기 차지한 그 위(位)의 무게와 상호 관계가 명확해지며,

더불어 개별 개념 또한 보다 또렷해진다.


무릇 법가에선 법술세(法術勢) 3자에 대하여 깊게 천착하였다.


(※ 한비자 이전의 법가엔 세 유파가 있었다.


 그 하나가 술(術)을 중시하는 파이니, 

 전국시대 중기 한(韓)나라 소후(昭侯) 당시의 신불해(申不害)를 종주로 한다.

 소위 술이란 군주가 신하를 조정하는 술수를 말한다.

 성색(聲色)을 노출시키지 않고 충신과 간신을 변별하는 술이다.

 상벌을 측량할 수 없으나 정확히 사실에 부합되도록 가한다.


 두 번째는 법(法)을 중시하는 파이니,

 신불해와 동시대의 인물인 상앙(商鞅)을 종주로 한다.

 엄한 벌과 후한 상으로 법령을 집행한다.

 법을 지키는 이에게 상을 빠뜨리지 않고,

 법을 어기는 이에게 벌을 가하지 않음이 없다. 


 세 번째는 세(勢)를 중시하는 파이니,

 맹자와 동시대의 인물인 신도(慎到)를 종주로 한다.

 세는 즉 위세(威勢), 권병(權柄)을 뜻한다. 

 이 세를 최대한 극대화하여 군주의 손아귀 안에 집중한다.

 사람들로 하여금 두려움을 갖도록 한다.

 예컨대 신하를 싫어하는 듯 극도로 긴장감을 조성하여 한눈을 팔지 못하도록 한다.

 이 세 파를 한데 집대성한 것이 한비자(韓非子)이다. 


韓非以前的法家有三派,其一重『術』,以在戰國中期相韓昭侯的『鄭之賤臣』申不害為宗。所謂『術』,即人主操縱臣下的陰謀,那些聲色不露而辨別忠奸,賞罰莫測而切中事實的妙算。」其二重「法」,以和申不害同時的商鞅為宗。他的特殊政略是以嚴刑厚賞來推行法令,使凡奉法遵令的人無或缺賞,凡犯法違令的人無所逃罰。其三重「勢」,以和孟子同時的趙人慎到為宗。所謂勢即是威權。這一派要把政府的威權盡量擴大而且集中在人主手裡,使他形成恐怕的對象,好像壓臣下。這三派的注意點,韓非兼容並顧,故此說他集法家的大成。」)



道不足則用法,法不足則用術,術不足則用權,權不足則有勢,勢不足則反權,權反術,術反法,法反道,道則無為而自化也。術者人君之密用,群下不可妄窺;勢者制物之利器,群下不可妄為。君有術而臣得窺,非術之奧者;君有勢而臣得為非,勢之重者。要在先正名分,不相侵奪,然後術可施而勢可專也。
(南華真經義海纂微)


도(道)가 부족하니 법(法)을 쓰고, 법(法)이 부족하니 술(術)을 쓰며,

술(術)이 부족하니 권(權)을 쓰며, 권(權)이 부족하니 세(勢)가 있는 것이다.


세(勢)를 쓰는 즉, 권(權)으로 돌아가며, 권(權)을 쓰는 즉, 술(術)에 돌아가며,

술(術)을 쓰는 즉, 법(法)으로 돌아가며, 법(法)을 쓰는 즉, 도(道)에 돌아간다.

(※ 이 부분은 다음을 상기시킨다.

   故失道而後德,失德而後仁,失仁而後義,失義而後禮。

   (老子, 道德經)
   “도(道)를 잃은즉, 덕(德)이 나타났고, 

    덕(德)을 잃은즉, 인(仁)이 나타났으며,

    인(仁)을 잃은즉, 의(義)가 나타났고,

    의(義)를 잃은즉, 예(禮)가 나타났다.”)


도는 무위자화(無爲自化)인 바라.

술이란 군주의 비밀 쓰임인 것이라, 아랫사람이 망령되이 엿보아서는 아니 된다.

세란 사물을 통제하는 이기임이라, 아랫사람이 망령되이 쓸 수 없다.

군주가 술이 있되 신하가 엿볼 수 있으면, 술의 비밀스러움에 맞지 않다.

군주가 세가 있되 신하가 이를 자기를 위해 쓴다면 세의 중함에 어긋난다.


요는 먼저 바른 명분이 있어야 된다.

서로 침탈하지 않은 다음이라야, 

술을 펼 수 있으며,

세를 전속적으로 부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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