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ta      

닭 집단 폐사에 대하여.

소요유 : 2012.08.04 08:58


폭염 때문에 닭이 마구 죽어나가고 있다.
방금 귓가로 들은 라디오 뉴스 하나.
언론에선 ‘농식품부는 무엇을 하는가?’ 이리 질타를 한다.

무창계사(無窓鷄舍)란?
창이 없는 계사를 의미한다.
거의 창고와 같이 계사를 짓되 창이 하나도 없다.
환기를 동력환풍기를 통해 강제로 행한다.
게다가 자동 콘트롤러를 설치하면 내부 온도에 따라 환기가 적절히 이루어진다 한다.

그런데 이번에 집단 폐사가 일어난 계사를 대충 훑어보니,
이게 역시 무창계사가 아닌가 싶다.
단, 환풍기 없는 무창계사 말이다.

좁은 곳에 닭을 최대한 구겨 집어넣고는 바람이 거의 통하지 않는 저 모습을 보자니,
저것은 농식품부의 책임이 아니라, 양계업주의 욕심을 탓해야 하지 않을까 싶은 것이다.
이번 폭염 때문에 죽어나간 것이 아니라,
평소에도 닭들은 고통 속에서 억지로 살아가다가,
기어이 오늘에 이르러 파탄(破綻)이 일어났을 뿐인 것.
사고 원인은 이미 잠복 대기하고 있었단 말이다.
그리고 그 원인은 바로 양계업주에게서 일차적으로 찾아야 하지 않을까?

도대체가 창이 없거나 거의 없는 것과 다름없는 계사,
게다가 비닐하우스로 지은 계사는 제 아무리 차광막 설치를 해도,
근원적으로 과온을 차단하기 어려운 것이다.
게다가 거기 가능한 한 최대한 많이 처몰아, 처구겨, 처넣는다.

사람도 폭염엔 견디기 어렵다.
해서 때론 열사병, 일사병으로 돌아가시곤 한다.
하지만 온 마을 사람이 모두 그리 되지는 않는다.
일부 건강이 약한 분들이 이겨내지 못하고 변을 당한다.

닭 역시 폭염일지라도 모두가 죽어나가지는 않는다.
일부 약한 녀석들이 죽는 것이야 안타깝지만 일응 참아낼 수는 있다.
하지만 양계장 내 모든 닭들이 집단으로 죽어나가는 것을 두고,
단순히 폭염 때문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섣부르다.
아니 비겁하다, 옳지 못하다.

외려 저리들 말하면서 그 사고 현장을 우리는 곁눈질 하면서,
바삐 지나기 위한 명분을 찾아내고 있는 것은 아닌가?
혀를 차면서 안타까운 표정을 짓고는,
동정심을 일으키는 그대 당신들은 제법 착한 사람쯤이나 되고 만다.

하지만,
난 저 집단 폐사 사건을 단순히 폭염으로 돌리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외려 저런 환경 속에서 닭을 키우는 방식에 문제가 있지나 않은가?
양계업자의 과도한 욕망이 화를 부른 것이 아닌가?
사전에 이를 방지할 정책 당국자의 규제, 지도 방식에 문제가 있지 않은가?
이런 물음을 제기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

폭염 이전에도 닭들은 시달릴 대로 시달리고 있었던 것이 아닌가?
오늘 그 임계점에 이르러 마지막 팽팽히 당겨진 끈이 기어이 끊어지고 만 것이 아닌가?
사뭇 위태스럽고 하늘 두려운 삶의 태도들.

옷솔기가 터지는 것을 파탄이라고 한다.
이미 터질 준비가 다 되어 있다가,
우연히 이번 폭염이란 핑계거리를 만들면서 터지고 만 것일 뿐인 것을.
동정이 먼저가 아니라 분노가 먼저여야 하는 것임을.

저들의 냉혹한 얼음짱 밑엔,
슬픔과 아픔의 강물이 흐른다.
이 핏빛 서러움을 기억해내지 못한다면,
우리는 너무 더럽다.

부끄러움을 모르면 의롭지 못하다 했다.
맹자의 말씀이다.

작금의 폭염, 가축의 집단 폐사는,
우리에게 의롭지 못한 삶을 되돌아보게 한다.

닭을 괴롭히는 것은 폭염이 아니다.
바로 우리들 자신의 욕망이란 말이다.
공연히 폭염에게 제 탓을 넘겨 던지지 말란 말이다.
게다가 애매한 이에게 무조건적인 동정심을 던지는 것이 마땅한 일인가?
오늘, 난 이런 의문을 던진다.  

'소요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추(育雛)  (2) 2012.08.05
  (2) 2012.08.05
야랑자대(夜郎自大)  (2) 2012.08.05
닭 집단 폐사에 대하여.  (5) 2012.08.04
大黑天  (0) 2012.07.28
빵에 침 바르면 네 것도 내 것이다.  (0) 2012.07.28
곡예(曲藝)  (0) 2012.07.28
Bongta LicenseBongta Stock License bottomtop
이 저작물은 봉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습니다.
  1. 은유시인 2012.08.04 16:41 PERM. MOD/DEL REPLY

    엊그제 야간에 예삐를 데리고 인근 체육공원에 산책갔는데
    공원입구에서 왠 아주머니가 발바닥으로 뭔가를 짓이기고 있었지요. 지네랍니다.
    공원엔 아이들도 많이 오는데 물까봐 보이는 족족 발로 짓이겨 죽인답니다.
    저는 "왜 까닭없이 생명을 마구 죽이냐?"고 힐책했지요.
    모기나 바퀴벌레처럼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히지 않는다면
    단지 혐오스럽다거나 대수롭지 않다는 이유로 죽인다는 것도 죄를 짓는 것이라 여겨서입니다.
    어제 뉴스에서 닭들의 집단폐사를 봤습니다.
    얼마전 구제역으로 돼지와 개, 소까지 대량집단폐사시킨 것을 보고
    이러고도 저들은 꼴에 죽어 천국엘 가기를 원하겠지? 라는 생각에
    크게 분노한 적이 있습니다.
    양계장의 환경이 얼마나 열악하고 더러운지
    요즘엔 계란도 먹기가 싫어집니다.
    닭고기나 돼지고기를 섭취하려면
    그들에게 최소한의 배려는 있어야 한다고 여겨집니다.
    살아있는 동안만이라도 닭은 닭답게 돼지는 돼지답게 키워야 한다고 봅니다.
    보신탕을 좋아하는 분들도 개들이 사육되고 있는 지저분한 환경과 도살장면을 떠올린다면
    과연 개고기가 그리도 먹고 싶을까? 그런 측은한 생각이 들지요.

    세계 인구가 지금의 100분지 1로 줄어든다면 지구가 지금 보다는 좀더 평화를 찾을 수 있을까요?

  2. 사용자 bongta 2012.08.05 00:22 신고 PERM. MOD/DEL REPLY

    전 인간의 선의를 믿지 않습니다.
    그래서 순자의 가르침이 흘러내려 뜻 하나 맺혀 영근 법가에 귀의했는지 모릅니다.
    순자는 아시다시피 성악설을 주창했지요.

    儒家는 仁義를 폅니다.
    그게 사뭇 장하고 귀합니다.
    그래 그들을 전 사랑하고 존경합니다.

    하지만, 사람은 본디 사랑과 덕만으로 교화가 되지 않습니다.
    잘못하면 꾸짖고, 죄를 지으면 벌로써만이 저들을 가까스로 이끌 수 있습니다.
    하기에 법가는 상과 벌로써 저들을 규율하고자 합니다.

    제가 여기 시골에 와서 접한 시골 촌놈들의 면면을 보면,
    도저히 인의로써 교화가 불가능한 치들이 태반이더란 말입니다.
    그러함이기에 저는 더욱 더 한비자의 예지에 감복하고 맙니다.
    도대체가 태반이 찌질이들인 세상을 어찌 인의로써만이 이끌 수 있는가?
    저는 단호히 저들 찌질이들은 오로지 형벌만으로써 규율할 수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예(禮)는 서민에게 내려가지 않고, 형(形)은 사대부(士大夫)에 올라가지 않는다.”
    《禮記·曲禮》 「禮不下庶民,刑不上大夫」。

    예는 대부에게나 통용되는 것,
    저들 찌질이에겐 가당치 않지요.
    그저 형벌로써 다스릴 객체에 불과한 것이지요.
    이쯤이면 인간 대접해주지 않겠다는 선언명령인 것입니다.

    제가 촌것들을 애초 나름 예로써 대하였는데,
    저들은 스스로 자청하여 형으로써 다루어 달라고 조르고 있군요.

    기억하실는지 모르겠습니다.
    농원 앞 판잣집에서 기르는 개들에게 물을 주지 않기에 거의 1 년여 물 수발 든 것을,
    그리고 그 후엔 좁은 우리에 넣고 똥을 치우지 않아 그것을 깔고 살기에,
    똥을 치우길 근 반 년을 아무 말 없이 하였습니다.
    이쯤이면 인두겁을 쓰고 있다면 당연 부끄러움이 유발되어야하지요.
    그러한데 저들은 외려 문에 자물쇠 장치를 하고 말았습니다.
    저 지경인데 禮不下庶民 이 말씀이 어찌하여 비민주적이란 말입니까?

    20 여년 땅을 빌려 쓴 형편인데,
    제 우물도 아닌 우물 보고 물세 내라고 그악스럽게 억지를 쓰지 않았습니까?
    저런 형편인데 어찌 저들을 인의로써 대하는 것이 능사란 말입니까?

    게다가 나 어린 양아치 녀석 하나는 술 먹고 집안에 쳐들어와 행패를 부리지 않았습니까?
    그리고는 제가 자기를 멱살 잡아 끌어들였다고 하며 억지를 써대었지요.
    그야말로 夜郞自大이지요.
    (※ 夜郞自大에 대하여는 제가 언제 기회가 되면 이야기를 한번 펴보지요.)
    이게 얼마나 부끄러운 짓입니까?
    그러함에도 저치들은 이게 부끄러운 짓거리인줄 아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정말 한심하기 짝이 없는 노릇이지요.

    그러함이니,
    禮不下庶民,刑不上大夫
    이 말씀을 어찌 그르다 할 수 있음입니까?

    그러함이라면 사양할 까닭이 없지요.
    아마도 차후론 저들은 두고두고 댓가를 치루어야 할 것입니다.

    혹여 모르지요.
    비라도 주억주억 내리는 날,
    탁주라도 한 잔 마시고 있는데,
    불현 듯 저들이 가여워 그냥 거둬줄 생각이 날는지?

    얼마 전 만난 초생재배하시는 분의 동네 사정도 여기와 별반 다르지 않더군요.
    칼 들고 설치는 놈, 귀농한 이에게 술 처먹고 느닷없이 욕설을 퍼붓는 놈,
    귀농인이라고 트랙터도 빌려주지 않는 인심,
    멀쩡한 강아지에게 물 안 주고도 태연한 잔인함 ....
    이런 따위가 일상이라고 하더군요.
    그러면서 자신은 그 안에 들어가 인심을 얻으려고 노력하였고,
    이젠 어느 정도 형편이 좋아진 모양이더군요.
    아주 장하고 대견스런 모습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전 그를 따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한 번 이리 생각해보자고요.
    만약 또 하나의 낯선 귀농인이 들어왔다고 해보지요.
    저들의 태도는 변함없고, 귀농인은 그 텃새에 시달릴 것입니다.
    그러면 저들의 인심을 얻기 위하여 때론 옳지 않지만 양보도 하여야 하고,
    때론 비위를 맞추기 위해 굽신거리기도 하여야 할 터이고,
    그게 아니라면 위압적으로 저들을 굴복시켜야 할 것입니다.
    매번 귀농인 개개인이 왜 이런 부당한 고통을 겪어야 합니까?
    저는 이게 다 마땅치 않은 것입니다.
    이 부담을 귀농인이 질 것이 아니라,
    단호히 저들 찌질이 촌것들에게 지우게 할 방도를 찾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바로 며칠 전엔 지리산에서 이 지역으로 넘어온 분을 만나 뵈었습니다.
    거기 지리산에 외국에서 살다가 온 이가 하나 있는데,
    모두 다 그가 옳은데도 그 동네에선 통하질 않았더군요.
    급기야 동네 양아치가 쳐들어와 갈비뼈가 부러졌다고 합니다.
    그래 거길 떠날 궁리를 트고 있다고 하더군요.

    이 분의 이야기 한 토막을 소개합니다.
    시간 나실 때 한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http://blog.daum.net/challaok/13741351
    여기에도 텃새 때문에 귀농인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더군요.

    제가 사는 곳 가까운 데로 귀농을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제가 적극 도와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중이 싫으면 절을 떠날 것 아니라,
    절을 다 까부시고 다시 지어야 합니다.
    그러할 때라야 절 집 단청은 눈부시고,
    모인 납자들은 눈 푸르러 도를 이룰 것입니다.

    내가 옳으면 남에게 굽힐 것도, 굳이 위압적일 필요도 없지요.
    왜 귀농인이 저들 놀음에 놀아나야 하는 것입니까?
    누구든 세계인의 하나로 이 세상 어디일지라도 자유롭게 거할 자유와 권리가 있습니다.

    쥐뿔도 없는 것들이 다만 먼저 들어와 살았다는 사실 하나로 위세를 부릴 수 있음인가?
    저 초생재배하시는 분이 이르길 저들 찌질이들은 옳고 그름으로 이끌 수 없다고 하더군요.
    이미 열악한 환경에 의해 찌들고 시들은 영혼들이므로 그렇다는 이야기더군요.
    하지만 저는 그른 것들은 절대 용서할 수 없습니다.
    단호히 배격하고, 때론 법에 의지하여 당당히 처리해 갈 것입니다.

    그런데 기실 여기 형편은 저들과 척을 져도 아무런 불편이 없습니다.
    여긴 거의 도시 급이라 저들의 도움을 받을 일도, 인심을 아쉬워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거꾸로 저들이야말로 제가 밀고 나가면 외려 형편들이 고단할 입장이지요.
    예컨대 자신의 땅도 아닌 형편이면서도,
    무허가 건물을 해마다 넓혀 짓는다든가,
    도로를 무단 점유하여 주차를 한다든가,
    쓰레기를 함부로 태운다든가,
    이 따위 더럽고 비열한 짓거리를 하는 것들을 하나하나 처단하기로 작정하면,
    아마도 지금보다 몇 곱은 삶들이 고단해질 것입니다.
    저들이 차타고 나다니는 길이 저희 땅입니다.
    수 틀리면 사람 하나 정도 통과할 틈만 남겨두고 막아버려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이것 다 변호사한테 자문을 받은 사항입니다.
    저치들이 무엇을 몰라도 한참 모르고들 들까불고들 있는 것이지요.

    또한 제가 저들과 거래를 트며 대화를 할 유인이 없습니다.
    제가 배우길,
    사람을 사귐에 있어서는 信이 첫째라 하였습니다.
    도대체가 믿음이 없는 저들을 어찌 제가 사귈 이유가 있겠습니까?
    게다가 거지반 무지렁이, 양아치, 파렴치한에 불과한데,
    더불어 무슨 배움이 있겠으며 즐거움이 있겠습니까?

    이제부턴 제가 하고 싶은대로 마음대로 하고 살겠다 하니깐,
    외려 심사가 넉넉해지고 마음이 한결 여유로와지는군요.
    이제까지는 저치들 형편을 고려하여 조금씩 양보하고 제가 손해를 보고 살았는데,
    저들은 그게 자신들이 잘 나서 그러한 것인 줄 아는 모양입니다.
    쥐뿔도 없는 치들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있음입니다.
    이를 夜郞自大라 하는데 조만간 소개를 하겠습니다.

    그나저나 여름 한 철 잘 건너고 계신지요.
    저는 요새 처음으로 낮잠이란 것을 자보았는데,
    이게 도시 화가 나는 짓이더군요.
    나태해지는 것 같아 제가 스스로 한심해지더란 말입니다.
    도저히 어쩔 수 없어서가 아니라 낮의 열기를 피해,
    의도적으로 시간을 벌어둘 생각으로 잠을 자 본 것인데,
    이게 별로 득책이 되질 않는군요.

    전 한국에 인구가 줄어드는 것을 환영하는 편입니다.
    많아서 걱정이지 적어지면 조금씩 제정신들 찾을 것입니다.
    인구 축소를 걱정하는 사람들 이야기 들어보면 대개는 경제 위축에 촛점이 맞춰져 있더군요.
    조금 덜 벌어도 각박하게 사는 것보다는 사뭇 좋지요.

    내내 평안하시길.

  3. 탈옥수 2012.08.06 11:06 PERM. MOD/DEL REPLY


    크악 .......어딜가나.... 똑 같은 인간의 모습 ...더운 여름 건강하십시오!^*^

  4. 은유시인 2012.08.06 14:18 PERM. MOD/DEL REPLY

    위에 댓글 다신 분....
    탈옥수랍니다. 신고해야 하나요?

  5. 사용자 bongta 2012.08.06 18:57 신고 PERM. MOD/DEL REPLY

    별명과 시참(詩讖) - http://bongta.com/716

    이글을 다시 꺼내듭니다만,
    세상 전체가 옥이라면 탈옥수야말로 진정 대자유인인지라,
    그저 부러울 따름입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