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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련탁생(一蓮托生)

생명 : 2008. 6. 25. 20:51


일련탁생(一蓮托生)

이 말은 원래 죽은 뒤에 극락에서 함께 연꽃에서 왕생한다라는 뜻이다.
하지만, 조금 뜻이 전화되어 도모하는 일의 성패에 관계없이
끝까지 운명을 함께 한다라는 의미로도 쓰이곤 한다.

고개 너머 산기슭에 누군가 일궈논 텃밭에서
우연히 앙증맞은 아기 고양이를 보름전에 마주쳤다.
두 마리가 꼼지락 거리며 장난을 치고 있었다.

‘야옹~’

이리 어르며 다가가니 내게 다가온다.
아직 다리에 힘이 덜 붙어 아장아장 걸음마를 하듯 살포시 땅을 밟는다.

짐작컨대, 집에서 기르다 밭에다 놓아 기르기로 한 것이리라.
여름은 그리 난다고 하지만, 겨울이 되면 어찌 될 것인가 ?
난 벌써부터 은근히 걱정이 앞선다.

안에 있는 것 밖에 내놓기는 수월해도,
밖에 있는 것 다시 안으로 들이기는 어지간해서는 쉽지 않다.
왜 그런가 ?
한 때 혹해서 귀엽다고 기르기는 하였으나,
머지않아 키우는 게 그리 만만치 않은 것임을 깨닫게 된다.
필경은 귀찮고 성가시기에 내놓게 된 것일 터,
그런데, 나중에 다시 그 부담을 기꺼이 짊어지려 할까 ?

인심의 향배란 제 이해와 감정의 편의에 따라 물이 흐르듯
경사를 따라 아래로 흐를 뿐, 되거슬러 오르기는 실로 어렵다.

그래, 여름은 그렇다한들, 겨울에 네들 운명은 어찌 될런가 말이다.
일련탁생(一蓮托生)
“네들은 앞으로 가혹한 시련이 따른다한들,
헤어지지 말고 명운이나마 함께 하거라.”
“죽어서라도 극락에서 같은 연꽃 위에 왕생하고지고.”

저쪽 한켠엔 어린 강아지 한 마리가 끈에 묶여 있다.
도대체 어쩌자고 대책도 없이 동물을 키우는 것인지 모르겠다.
일대는 모두 조그마한 연립주택들이다.
주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 세 마리가 모두 다시 집으로 들여질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그렇지 않다면, 아무리 여름이라한들 저리 바깥에 내놓지도 않았을 것이다.


(먹이를 주려고 다가가니 고양이들이 접근하여 촬영을 할 수 없는 지경이다.
먹이를 주자 코를 박고는 난리다. 특히 검은 고양이는 친구에게 경계 소리까지 지르며,
욕심을 부린다. 두 마리 고양이가 이리 설치니 강아지는 집안으로 들어가 꼼짝도 못한다.
저 녀석들이 정신없는 틈을 타서 몰래 따로 챙겨주었다.
저들 목줄만 보면 답답해진다. 조금 더 친해지면 모두 헐겁게 해줄 작정이다.
행여 집을 저버리고 떠날 경우가 생기더라도,
나중 몸집이 더 커져 목이 조여 고통받지 않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영상은 encoding을 하였더니 질이 좀 떨어진다. 소리는 부러 소거해버렸음.)

내, 바라노니,

키우다 제대로 건사하지 못하고 버리면, 죄 받는다 !
어지간하면 개든 고양이든 키우지 말라, 제발들 !
키우려면 최소 15년 이상, 끝까지 그들을 책임지겠다는 비장한 각오로 임하라 !
(동물 키우는 것은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님을 명심하라. 그들은 결코 장난감이 아니다.)
키우더라도 가능한 한 사다 키우지 말고, 유기견(or猫)을 입양하라, 복 받는다 !

죄 받는다 !
복 받는다 !
이 후렴귀는 나중에 굳이 추가했다.
이러면 깔때기로 모아지듯, 귀로 조금이나마 더 들어가려나 ?

동물을 키운다는 것은 완상(玩賞)이 아니라,
동반자(伴侶)를 만나는 일임이니,
마땅히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잊어서는 아니 된다.

이 때 비로서 그윽한 기쁨과 만나고, 생명의 오의를 깨우치게 된다.
지금 내 곁을 떠난 그들이지만,
나는 그들과 함께 하였을 때,
아름다운 사랑과 기쁨을 배웠음이니,
내가 그들을 키운 게 아니라,
실인즉 그들이 나를 인도하였음이라.
내 마음을, 동물은 물론 식물, 자연을 향해
활짝 열게 이끈 그들의 가르침을 나는 잊지 못한다.

오늘 우연히 어떤 사이트에서 보게 된 이런 속담을 함께 실어둔다.
이를, 인간이 동물들에게 그리하길 바라면서...
A mind is like a parachute, it only functions when it is open.


(※. 이어지는 다음 이야기, 참고 글 : ☞ ② 2008/08/01 - [소요유] - 복 받을 거예요.
                                                      ☞ ③ 2008/08/09 - [소요유] - 덕순아
                                                      ☞ ④ 2008/10/03 - [소요유] - 검비와 금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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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jamie 2008.06.29 11:01 PERM. MOD/DEL REPLY

    어떤 블로그에서 아파트 주변의 길고양이들을 밥을 먹이고 정을 주었는데,
    그만 봄이 온 어느 날 죽어있는 녀석을 발견했다는 글을 읽고...산다는 것이
    슬퍼지더군요. 어찌합니까? 저도 까밀과 친해지며, 그 녀석한테
    동물의 아름다움을 감탄하고 감정의 소통을 하는 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신비로운 경험이네요. 사람보다 아름다운 것이 동물인 것 같아요.
    동물 학대에 부들부들 떠는 심정을 더욱 이해하겠습니다. 저 귀찮은
    문제 많은 소고기도 정말 끊어버리고 싶을 정도인데..일단 먹는 양을
    확- 줄여야겠어요. 마음이 열리면 인간사 모든 문제가 해결될텐데요......

  2. jamie 2008.06.29 11:01 PERM. MOD/DEL REPLY

    검정 고양이, 노랑 고양이 둘 다 귀엽네요. 강아지도 안쓰럽고요.
    그래도 함께 친구가 되어 괜찮을까 싶기도 하고요.
    자연에서 저렇게 사는 녀석들이 행복할까, 우리 집에서
    공주 대접 받는 카밀이 더 행복할까..생각도 잠깐 해봅니다. 남편은
    까밀의 젖꼭지를 보면 중성화시킨 것이 미안하다고도 하던데요...
    한이 없는 얘기지요.

  3. 사용자 bongta 2008.06.29 11:04 신고 PERM. MOD/DEL REPLY

    채식이란 게,
    단순히 육식을 하지 않고 인내로 견디어 내어야 하는 고단한 작업(?)이 아닌데,
    사람들은 이제까지의 식습관 때문에 우선은 그리 생각합니다.
    하지만, 채식은 절제, 인내가 아니라, 그것 자체가 새로운 고유의 경험입니다.
    처음엔 다소 저항이 생길 수 있겠지만,
    그 길을 걷다보면 분명 새 세계가 펼쳐지고 있음을 누구라도 깨닫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육식의 대척점에 채식이 있는 게 아니고,
    제 홀로 독립된 자리에 채식이 있다.
    저는 이리 생각해보곤 합니다.

    사람보다 아름답다는 말씀은 백번 동감합니다.
    저도 왜 그런가 잠깐 생각해보았습니다만,
    그들에게 기대를 하지 않고 접하니까 그런가 ?
    분명 이런 점도 있지만, 그것보다 그들은 욕심이 없기 때문인가 싶습니다.
    생존 본능에 따른 욕망은 있지만,
    그 외는 하루 하루 현실을 온전히 향유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야말로 일일시호일(日日是好日)이니,
    그들이야말로 도인의 경지를 진작 체득한 이들입니다.
    그러니 사랑스럽고 배울 바가 많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버려지거나, 울타리에 갇혀 사육 당하는 저들은
    슬픔과 분노의 응결체이니 그 결과 AI, 구제역, BSE 등으로
    인간에게 저항하고 있는 것이지요.
    끔찍한 노릇이지만,
    저는 개인적으로는 이런 질병들이 더욱 많이 생기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그렇다한들, 동물들에게는 더 이상 나빠질래야 나빠질 것도 없으니 또 견디겠지만,
    인간에겐 그들이 자청한 것인즉,
    제대로 피해가 생겨 댓가를 온전히 치루었으면 하는 것입니다.
    인간들의 죄악은 역설로서야만 깨우쳐질 한심한 지경에 이르렀다는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본 글에서 그저 순화해서 적었습니다만,
    저 동네 실정을 잘 아는 저로서는 영상에 등장한 저들의 앞 날이 뻔히 보입니다.
    도대체가 저 인간들은 왜 동물을 키우는지 그저 화가 납니다.

    여기 동물보호단체에서는 하나같이 중성화를 강력히 권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피하고 싶습니다만,
    한 해, 5만 또는 어떤 단체가 주장하는 10만까지에 달하는 유기견을 보고 있자니,
    도리가 없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자동차를 타고 가다 슬쩍 버리고는 제 집에 들어가 자식새끼들은 따뜻이 품을
    저들 인간을 보면 내장 깊숙한 곳으로부터 토악질이 솟아 오릅니다.

    그런데 (중성화) 당하는 저들도 이를 수긍하고 받아들일까?
    가끔은 이런 의문을 갖습니다.
    잡초는 베어도 베어도 온 밭을 기어히 점령해버리고 맙니다.
    인간이 베어내는 이상으로 씨앗을 융단폭격하듯 쏟아냅니다.
    저들 동물들도 인간에게 유린 당하는만큼 저리 내흘려 까내며,
    내일의 종족보존을 기도(企圖)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비록 오늘의 참담한 슬픔이 견디어 내기 힘들지언정,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기어히 내일을 기약하고자 하는 안타깝고도 처절한 몸짓이 아닌가 ?
    이리 회의해 보는 것입니다.

    집단심리라면 모를까, 집단지성을 믿지 않는 저로서는 ...
    그렇지 않습니까 ?
    촛불이 집단지성이라면,
    도대체 그러면 바로 앞선 이명박 당선도 집단지성의 결과란 말입니까 ?
    그 당시는 집단욕심이었다가 이제는 지성으로 오락가락하는 집단에게 받치는 헌사치고는
    집단지성이란 말은 너무 낯 간지럽고도 화려한 수사라고 생각합니다.
    간혹 언론, 특히 서프같은 곳에서 음흉히 대중을 동원하는데 소용되거나,
    비지성이 도매금으로 넘어가며 지성의 반열에 오르는 희열에 몸 담그는데 인용되는 것,
    말고는 아직은 신뢰할 단어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레비가 지었다는 집단지성이란 책을 오다가다 걸리면 혹 일별해볼까 ?
    굳이 돈 주고 사서 읽고 싶지는 않은 이유가 그러합니다.

    “사람만이 희망이다.”

    이런 분홍빛 말처럼 적이 흥분되는 호소가 없습니다.

    하지만, 인간들의 지칠줄 모르는 패악질을 지켜 보노라면,
    저는 설혹 나 혼자만 남아 있는 한이 있더라도 동물편은 될지언정
    인간 특히나 집단지성씩이나를 믿고 싶지 않은 것입니다.

    산동네에 매년 버려지는 저들 유기견을 보고도 도대체 인간들을 신뢰할 수 있으랴 !
    개별 선종(善種) 인간도 아닌 거기다 집단지성씩이나 기대를 하란 말인가 ?
    이런 생각인 것입니다.

    내가 촛불을 드는 이유는 집단지성을 신뢰하기 때문이 아니라,
    각자의 깨어 있는 개인지성을 한 자리에 서, 함께 보태기 위함이니 ...
    독각(獨覺)은 있어도 집단각(集團覺)은 없다.
    아니 말 자체가 성립이 아니 된다.
    마찬가지로, 집단지성이란 것도 저는 대단히 허무맹랑한 조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집단효(集團效)는 모를까,
    이를 넘어 집단지성이라 함은 성마른 외침이라고 지적하고 싶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
    절에 들어가 승려가 되었다고 문득 각자(覺者)가 된답니까 ?
    닭이 봉황 무리에 뛰어 든다고 이내 봉황이 되기라도 합니까 ?
    저 집단지성이란 말은 그러기에 너무 무책임한 말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覺者도 홀로 깨우쳐서 각자가 되는 것이오,
    봉황도 오동나무 가려 앉아 제 품성을 닦고 지녀야 봉황이 되는 것이지,
    그저 촛불 하나 들었다고 집단지성이 되는가 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인간 탈 썼다고 이내 인간이 된답니까 ?

    覺이든 知性이든 저는 철저히 독단적 개별적인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개미나, 벌이 아닌 인간인 한에 있어서 더욱 그러하다는 생각입니다.

    집단지성이란 말에 은근한 반감을 갖고 있던 터이라,
    말이 나온 김에 채 정리도 못한 행색으로, 조금 옆으로 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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