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ta      

승속(僧俗) 모두 바쁘다.

소요유 : 2009. 2. 20. 11:02


요새 자동차 구입하는 조건이 좋아졌는가 싶다.

얼마 전 산을 오르는데,
예전 덕순이 주인을 만났다.
(※ 참고 글 : ☞ 2008/08/09 - [소요유] - 덕순아)

그는 처음으로 차를 샀는지,
왁스로 광을 내며 열심히 닦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이는 산기슭에 세워진 연립주택 2층에 산다.
지난여름 1층에 새로 이사 온 이는 밖에서 냄새가 난다며,
바로 신고라도 할 태세였다.

덕순이가 있을 때도,
이웃에게 폐가 되지 않도록 청소를 하라고 권하였지만,
별무신통이었다.
나로서는 행여라도 덕순이를 비롯한 고양이가 쫓겨날 것이 우선 더 염려가 되었던 것이지만,
그게 아니라도 이웃에게 마땅한 도리가 아니겠는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덕순이가 비명에 가고, 고양이도 떠나가고 나서,
나는 저들 내외에게 이제는 산기슭을 깨끗이 청소해서
원래대로 돌려놓아야 하지 않겠는가 하고 좋은 말로 타일렀다.
내 앞에서는 그러마고는 선량한 웃음 지으며 대꾸를 하였지만,
근 6개월이 지나고 있지만 사정은 하나도 변하지 않았다.

아니 변하지 않은 게 아니다.
지나는 행객이 거기가 쓰레기 버리는 곳인 줄 아는지,
툭툭 버려대어 더 더럽다.

제 차는 기를 쓰며,
닦고 있는 저 자를 보고 있자니,
참으로 세상인심의 박(薄)하고 천(淺)한 것을 바로 알게 된다.

이 산동네로 들어와서,
나는 인심의 적나라한 모습을 돋은 새 살처럼 접하고는
공부가 외려 깊어 간다.

게에 이르는 호젓한 산길을 따라 걸으면,
그저 낙낙하니 좋을 것 같지만,
고개를 높이 들고 산마루만 쳐다보고 걷지 않을진대,
산기슭이 년년세세 더욱 오염이 되고 있는 것을 아니 볼 수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기밥솥 잔해. 이 동네 사람들은 산에다 곧잘 폐 생활용품을 몰래 폐기한다. 이것 하나만이 아닌 게다.)

길 변에서 만난 국립공원 순찰 요원은 그저 쏜살같이 내달릴 뿐이다.
버리는 이만 있을 뿐, 통제하는 이도, 줍는 이도 없다.
산은 온 몸이 썩고 문드러져 신음하며 앓고 있다.

근처에는 산기슭에 절이 거의 붙어 있다시피 4개나 모여 있다.
사찰 안은 제법 깨끗하다.
하지만, 경계를 벗어나면 바로 쓰레기가 널려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언젠가 스님에게 주변 쓰레기는 관역내 주인들이 관리하여야 하지 않겠는가 하였더니,
수도(修道)하기 바빠 틈이 없다는 말씀이었다.

승속이 모두 하나같다.
승(僧)은 도 닦느라고 틈이 없고,
속(俗)은 제 입에 풀칠하기 바쁘다는 핑계로 영일(寧日)이 없다.


'소요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식같이 키우다.'란 말에 이는 욕지기  (3) 2009.02.25
도덕(道德)의 유해(流解)  (0) 2009.02.21
파(葱)  (0) 2009.02.20
홰나무 할머니  (0) 2009.02.18
대원(大遠)과 소근(小近)  (0) 2009.02.11
비(雨) 같은 친구  (2) 2009.02.10
Bongta LicenseBongta Stock License bottomtop
이 저작물은 봉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행위에 제한을 받습니다.
소요유 : 2009. 2. 20. 11:02 :